대전을 품에 안은 동구의 '산' 탐방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대전광역시 동구 지역호감도

대전을 품에 안은 동구의 '산' 탐방기


대전 동구는 대전의 심장으로 통한다. 우리나라 철도를 책임지는 철도 사옥을 비롯하여, 대전역, 전국 각지로 뻗어나가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터미널 등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가 '심장' 역할을 하는 것은 비단 교통 때문만이 아니다. 대전을 에워싸고 있는 동구의 산들도 대전의 심장 역할을 한다. 산행의 즐거움을 일깨워주는 만인산부터 야경으로 유명한 식장산, 황톳길로 알려진 계족산 등이 동구에 걸쳐 있다.

                    
                

자꾸만 걷고 싶어지는, 만인산

  • 만인산 내에는 산림욕을 즐기기 좋은 만인산자연휴양림이 자리 잡고 있다.

해발 537m의 만인산은 산세가 험하지 않으면서도 깊은 골짜기를 이루고 있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면서도 산행의 즐거움이 가득한 곳이다. 만인산은 조선 최고의 명당이라 불렸는데 고려 말에서 조선 초 풍수지리에 능한 시인이 이곳의 풍수를 극찬했다고 한다. 조선을 개국한 태조는 이 이야기를 듣고 나라의 태평성대를 염원하며 자신의 태와 태자의 태를 함께 안치하였다. 이 정도로 명당의 기운을 가지고 있는 산이었지만 태조 대왕과 태자의 태가 있는 신성한 지역이라 옛사람들은 이 산을 쉽게 오르지 못했다고 한다. 그렇게 수백 년을 신성불가침의 산으로 존재해 왔으나 지금은 누구나 쉽게 만인산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벗 삼아 산행을 즐기고 산의 기운을 맘껏 받을 수 있으니 이는 우리뿐만 아니라 만인산에게도 다행인지도 모른다. 산도 찾아오는 이가 있어야 더욱 그 아름다움이 빛을 발할 것이다.

 

일출과 야경이 아름다운, 식장산

  • 가을철 특히 아름다운 식장산 풍경(좌)과 이른 아침 일출 풍경(우).

    1

  • 가을철 특히 아름다운 식장산 풍경(좌)과 이른 아침 일출 풍경(우).

    2

1

2

가을철 특히 아름다운 식장산 풍경(좌)과 이른 아침 일출 풍경(우). 

대전 동구와 충북 옥천에 걸쳐 있는 식장산은 대전의 최고봉이다. 산의 이름이 식장산이라 붙여진 데에는 역사적 이야기가 있다. 백제와 신라의 군사적 요충지였던 이 산에 백제가 성을 쌓고 군량을 많이 비축해두어 신라의 침공에 대비했다고 한다. 군량미를 쌓았다는 요충지라는 의미에서 식장산(食藏山)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곳은 산행의 즐거움을 주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다. 대전시의 식수원으로 청정지역을 자랑하는 세천 수원지, 구절사 갈림길이라고도 불리는 철탑사거리 등이 있다. 특히 대전시 유형문화재 제10호에 지정된 고산사 대웅전이 있는 고산사는 통일신라 시대 때 창건된 명 사찰이다. 또한, 이곳까지 이르는 길도 수려하기로 유명해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건강한 기운이 넘치는, 계족산

  • 산의 모습이 닭다리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 붙은 '계족산'은 동구와 대덕구에 걸쳐 있다.

    1

  • 산의 모습이 닭다리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 붙은 '계족산'은 동구와 대덕구에 걸쳐 있다.

    2

1

2

산의 모습이 닭다리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 붙은 '계족산'은 동구와 대덕구에 걸쳐 있다.

산의 형세가 닭의 다리처럼 생겼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계족산은 대전 동구와 동북부를 병풍처럼 두르는 큰 산이다. 이 산은 힘든 구간이 없어 누구나 부담 없이 오를 수 있으며 곳곳에 산행의 색다른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많아 여러 번 올라도 질리는 법이 없다.우선 계족산 267봉 주변을 둘러쌓은 갈현성을 꼽을 수 있다. 여전히 강건하게 서 있는 성벽과 허물어진 모습에서 오랜 역사의 흔적을 느낄 수 있으며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는 정상부에 오르면 이 성이 당시 얼마나 중요한 요충지였는지 짐작할 수 있다. 인근 지역 주민들이 애용하는 바탕골 약수터는 수질과 청결도가 매우 좋고 물맛도 뛰어나다고 한다. 자연의 모습과 조화를 이루는 계족산 풍경은 더없이 아름답게만 느껴진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계족산황톳길투어(오전/오후)

    [트래블티켓] 계족산황톳길투어(오전/오후)

    대전의 명산인 계족산 내에 펼쳐진 황톳길을 거닐어보는 코스. 계족산황톳길과 한밭수목원, 유성온천족욕체험장 등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도 가볍게 둘러보기 좋아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라면 더욱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입니다. 백세인생 시대에 걸맞는 건강로드 ‘계족산황톳길투어’를 트래블아울렛MD가 적극 추천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11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대전 동구 지역호감도

대전을 품에 안은 동구의 '산' 탐방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