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을 예술로 승화하다, 알록달록 벽화 가득! 신화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울산광역시 남구 지역호감도

시련을 예술로 승화하다, 알록달록 벽화 가득! 신화마을


우리나라의 대표적 공업도시란 타이틀에 맞게 울산은 수많은 공업단지로 이루어져 있다.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울산석유화학단지 등 남구에도 공업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런데 이 지역  여천오거리의 언덕배기에 울산 공업단지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오색찬란한 마을이 있다. 아기자기한 벽화와 조형물로 꾸며진 예술마을, 이름하야 ‘신화마을’이다. 가수 ‘신화’를 떠올리게 하는 다소 생경한 이름이지만, 여기엔 안타까운 사연이 전해진다. 지금부터 이 이색적인 마을의 역사와 오늘날의 모습을 탐사해보자.

                    
                

지난날 이주민의 시련을 담은 신화마을

알록달록한 벽화들이 그려진 신화마을은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경제성장이 전국적으로 논의되던 1960년대. 이 시기 울산 곳곳에서도 재개발이 일어나 대단한 경제적 발전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모든 빛에는 그림자가 있기 마련, 경제적 발전이라는 결실 후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이 발생했다. 본래 석유화학 공단을 일군 자리에 살던 주민들이 갈 곳을 잃은 것이다. 그들은 산동네의 낙후지역으로 집을 옮겨야 했고, 그곳은 신화마을의 시초인 공단 이주민촌이었다. 그제야 비로소 신화(新和)마을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정착한 사람들끼리 새로이 화합하여 잘 살자.’라는 신화마을의 뜻에 따라, 주민들은 새로이 정착한 터전에서 서로의 쓰라린 아픔을 보듬어주며 마을을 이끈 것이다.
 
그래도 현재의 신화마을은 전과 다르게 많이 발전하였고 바뀌었다. 울산이 지향하는 창조적 문화도시 컨셉의 일환으로, 문화관광부의 2010년 마을미술프로젝트 아래 벽화마을 조성사업이 실행되었기 때문. 그리하여 본격적인 예술마을로 거듭난 신화마을은 전에 없던 방문객의 웃음소리로 활기가 생겼다. 이는 모두 마을재생을 위해 지역, 예술가, 그리고 400여 명 주민의 협업 덕이다. 만약 트래블피플이 아름다운 변화를 거듭한 신화마을을 누비게 된다면, 어느샌가 마을에 가득한 정과 따뜻한 마음씨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붕 없는 미술관, 신화마을

다른 벽화마을과 달리 예술가들의 손길에 의해 탄생한 신화마을의 벽화들. 

입구에서 마을을 수호하는 상징물로 세워진 대형조형물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예술작품이 사방에서 펼쳐진다. 벽과 골목마다 그려진 가지각색의 벽화와 조형물이 방문객을 맞이하는데,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다른 벽화마을과의 차이를 금방 알 수 있다. 바로, 곳곳에 그려져 있는 벽화들이 일반 봉사자나 아마추어에 의해 그려진 것이 아닌, 실력파 예술가와 시인, 기획자가 함께 벽화 조성에 힘썼다는 점이다. 그래서 더욱 개성 있고, 해학적 요소까지 가미된 그림들은 대화의 골목, 동화의 골목, 꿈꾸는 골목 등 총 14개 테마로 나눠진 길목에 그려져 있어서 테마별 관람의 재미가 있다. 
 

  • 1

  • 2

  • 3

1

울산의 상징, 고래가 그려져 있는 신화마을.

2

신화마을의 벽화 하나하나마다 섬세함이 느껴진다. 

3

14개 테마 중 음악의 골목이 시작되는 구역.

벽화만 봤다고 이 마을의 볼거리가 끝난 것은 아니다. 기존의 마을회관에서 마을미술관으로 변신한 곳에서 전시 감상의 기회도 있기 때문. 각 지역의 젊은 작가와 실험 미술을 중심으로 항시 기획전시를 열고 있으므로 벽화, 조형물과는 또 다른 예술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마을미술관의 전시까지 다 구경했다면 지역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신화예술인촌’으로 떠나보자. 이곳은 ‘지붕 없는 미술관 전시회’라는 행사를 매년 이어오고 있는데, 마을 내 입주한 작가들을 위해 마련된 건물 2층의 작업실이 오픈 스튜디오가 되어 재미를 더한다. 또한, 1층에는 갤러리가 운영된다니 참고하자.
 
 

알고 보면 더 신나는 신화마을 탐방

영화 <고래를 찾는 자전거>의 촬영지이기도 한 신화마을.

2011년 개봉. 이문식, 박지빈 등이 출연한 영화 <고래를 찾는 자전거>를 아는가. 바로 영화 속 주인공이 나고 자란 배경이 이곳 신화마을이기 때문. 아기자기한 벽화 사이로 아이들이 뛰노는 장면은 영화의 몰입도를 높이는 데 일조한다. 반면 이곳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듯한 느와르 영화 <친구2>의 촬영도 이곳에서 이루어졌다.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어린 시절 우정을 키우는 곳의 배경이었던 것. 위에서 말한 두 편의 영화 모두를 관람한 사람이라면 화면 속에서만 보던 내용을 실제로 보는 묘미가 남다르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신화마을 방문 후 영화를 본다면 장면마다 ‘어? 여기 내가 갔던 골목인데.’ 하며 찾는 재미가 있을 테다.
 
참, 혼자가 아닌 여러 명의 사람과 함께 방문했다면 마을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마을 내 신화예술인촌에는 미술해설사가 상주하기 때문에 5인 이상의 단체 방문객이 신청할 시 무료 해설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예술인과 시민, 마을 주민이 모여 아트상품을 제작 및 판매하는 마을기업도 있으니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마음에 쏙 드는 상품이 있다면 살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다만 주민 대부분이 60세 이상의 어르신이기 때문에 마을 탐방은 되도록 차분하고 조용하게 하는 것이 좋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벽화마을 중에서도 특별함을 뽐내는 신화마을, 글만 보더라도 가보고 싶은 생각이 마구 들지 않나요? 백문이 불여일견, 신화마을에 대한 마음이 들썩들썩한다면, 지금 떠나 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최고은 취재기자

발행2017년 02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시련을 예술로 승화하다, 알록달록 벽화 가득! 신화마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