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과 더불어 생태탐방, 고창 운곡습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고창군 지역호감도

고인돌과 더불어 생태탐방, 고창 운곡습지


근래 전라북도 고창은 생태관광지로 급부상했다. 이렇다 할 특화 산업은 없지만, 그 덕분에 잘 보존된 자연이 고창을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과 람사르 습지로 등록되도록 했으니, 이런 게 바로 전화위복. 또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까지 더해져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생태, 문화 관광지가 됐다. 최근 환경부가 선정한 생태관광지역 다섯 군데 중에도 고창이 있었다. 운곡습지와 고인돌 유적이 그것이다.

                    
                

혼자서도 잘해요. 운곡습지

  • 총 864종의 높은 생물 다양성을 가진 고창 운곡습지 생태연못 전경

아침저녁 마을 주변으로 안개가 자욱해서, 혹은 산 아래 골짜기 마을이라 ‘운곡’이라 불리기 시작한 곳. 본래 운곡리 주변 일대를 차지하던 운곡습지는 이를 개간해 농사를 짓던 계단식 논에 80년대 초, 운곡저수지가 들어서고 30년 이상 폐경지로 남아있었다. 그러나 2011년 람사르 습지와 국가 습지 보호지역. 그리고 2014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되기에 이른 오늘날까지 운곡습지는 자연적으로 생태 복원 과정을 거치면서 원시 습지 상태로 놀라운 복원을 이루었다. 국립환경과학원의 2014년 발표에 따르면 현재 운곡습지가 보유한 생물종은 총 864종으로 다른 곳에 비해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다고 한다. 남한의 DMZ라 불릴 정도로 높이 평가받는다. 앞서 말한 자연 생태복원은 운곡 습지 중에서도 특히 계단식 논을 지었던 산골짜기 주변, 다섯 갈래로 나뉘는 고개라서 ‘오방골’이었다가 ‘오베이골’이라 불리게 된 마을을 따라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인돌과 운곡습지를 함께 만나는 길

  • 1

  • 2

  • 1

    고인돌과 습지를 함께 볼 수 있는 운곡습지 탐방로로 들어서는 길
  • 2

    탐방로에서 만나는 고창 최대 규모의 고인돌에서 어린이들이 원시인체험을 즐긴다.

학창시절 교과서에서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꼭 한 번씩은 보았을 고인돌. 고창은 지역 전역에 고인돌이 분포해있는 우리나라 최대의 고인돌 유적지다. 총 1,550여 기의 고인돌이 있으며, 그중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것만도 447기에 달한다. 고인돌 박물관과 유적지 보존이 잘 돼 있어 다른 국가 문화재와는 색다른 분위기도 낼 수 있다. 고인돌 유적을 감상하는 데는 넓은 평원과 하천이 그 주변 배경으로도 한몫하므로, 잘 지켜진 고창의 자연환경도 하나의 감상 포인트이다.

현재 고창에는 ‘고인돌 따라 질마재 100리길’이라는 탐방코스가 조성돼있는데, 그중 운곡습지와 고인돌을 함께 보는 길은 1코스다. 고인돌박물관에서 시작해 고인돌 유적과 운곡습지, 운곡서원 등을 거치는 8.9km 길이로, 2시간 30분 정도면 완주할 수 있다. 고인돌박물관을 지나면 고인돌 군락지가 나온다. 들과 강이 펼쳐진 뒤로 산이 자리하는 풍경이 아름답고 그 아래 여러 규모의 고인돌이 자리해 있다. 고인돌을 바라보며 나무로 조성된 탐방로를 걷다 보면 습지와 저수지를 차례로 만나게 된다. 계절에 따라 철새들도 관망할 수 있고 꽃과 식물은 늘 빼놓을 수 없는 탐방로의 친구가 된다.

운곡저수지 일대를 크게 돌아 구경하다 보면 또 한 번 고창의 자랑인 동양 최대 고인돌을 만나게 되고, 청자를 구웠던 가마터인 용계리 청자요지를 지나 원평마을 입구로 탐방로를 마치는 순이다. 지금도 고창 생태 관광지 일대는 생태계와 관광객의 탐방 두 가지에 최상의 상태로 탐방로 조성을 한 상태지만, 근래 환경부의 생태관광지역 지정에 따라 운곡습지와 고인돌 유적을 연계해 생태 관광 자원으로 발전시키는 데 더욱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국내 최대의 고인돌 유적지 고창에서 습지탐방을 할 수 있다는 소식, 반갑지 않으세요? 조용하지만 강인한 자연의 능력을 체험하러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4월 2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흥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북 고창군 지역호감도

고인돌과 더불어 생태탐방, 고창 운곡습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