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회덮밥, 국내여행, 음식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아이 특집
전체 국물요리 밥,죽
볶음,조림
찜,구이
절임,무침,
샐러드
면,만두
전,부침,
튀김
빵,과자,
김치,젓갈류
생선회,육회
양념,기타
  • 굴회덮밥,국내여행,음식정보
지역호감도 경기도 시흥시
밥,죽 구분선

굴회덮밥

경기도 시흥의 굴회덮밥은 오이도 지역 전래 향토음식으로 시흥은 바다와 인접해 있어 굴을 비롯한 갯벌에서 나는 해산물이 풍성하다. 오이도 굴회덮밥은 굴이 제철인 겨울철에 특히 맛이 좋으며, 5-8월 사이에는 굴이 밀리톡신(mylitoxin)이라는 독소를 가지게 되어 가급적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시흥 오이도 지역에서는 조선 초기부터 굴회덮밥의 조리법이 개발되어 각 가정에 널리 보급되었으나, 점차 어업의 쇠퇴와 굴 생산의 쇠퇴로 지금은 그 비법이 경기도 문화지적재산으로 등록되어 있다.  

깨알정보 tip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타우린이 가장 많고 글루타민산(glutamin acid), 알라닌(alanine), 글리신(glycine), 프롤린(proline) 등으로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타우린은 어린이의 두뇌발달을 도와주고 뇌졸중, 동백경화 등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굴에는 비타민 A, B1, B12, 나이아신(niacin) 등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 B12는 다른 조개류나 어류에 비하여 많이 들어 있다. 굴은 지방이 적고 글리코겐(glycogen)이 풍부하나 시기적으로 그 양의 차이가 있는데, 산란기에는 최저였다가 겨울철에는 약 10배 되는 글리코겐이 들어있다.
​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