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부터 다른 토종 흑돼지, 지례 흑돼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김천시 지역호감도

맛부터 다른 토종 흑돼지, 지례 흑돼지


김천의 별미인 지례 흑돼지는 옛날부터 맛있는 돼지로 유명하다. 일제강점기에 해방된 후 경제성의 이유로 흰색의 요크셔와 랜드레이스, 갈색의 듀록 등에게 밀려났다가 1980년대 들어 지례의 몇몇 농가에서 흑돼지 사육에 대한 관심을 보여 복원됐다. 당시 강원도와 제주도, 지리산 권역에서 흑돼지의 부활을 주도했었는데 지례 흑돼지도 그 안에 포함됐던 것. 지금은 김천 지례면에서 약 3천 마리의 흑돼지가 사육되고 있으며 흑돼지 전문 음식점들도 여럿 있다. 

                    
                

지례 흑돼지 찾아 산골 마을로

지례 흑돼지의 놀라운 맛, 그 비밀은 사육방식에 있었다.

지례 흑돼지를 찾아 김천 지례로 향한다. 백두대간의 황악산과 민주지산을 기대고 남쪽에 가면 지례가 바로 보인다. 감천이 흐르고 산과 계곡이 어우러진 산골 마을 같다. 지례 흑돼지가 바로 이 물 맑은 곳에서 살고 있었다. 지례 흑돼지의 체격은 중형이나 체구가 길며 흑색 털에 안골이 길고 품위가 있다. 체중은 평균 68㎏ 정도로, 성질이 온순하고 영리하며 강건해 사육하기 편리하다고. 생후 40일에 젖을 떼고 7~8개월이면 성돈이 돼 번식하게 되는데 15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는다. 지례 흑돼지는 주둥이가 길고 콧잔등에 주름이 있으며 귀가 쫑긋하다. 

지례 흑돼지는 사육 기간이 3개월 정도로 다른 돼지보다 길다고 한다. 그리고 이 긴 사육 기간이 돼지고기의 맛을 더하는 노하우라고. 소나 돼지는 일정한 사육 기간을 넘겨야 올레인산이 풍부해져 맛이 더 깊어진다. 그래서 지례 흑돼지는 7개월 이상을 키운다고 한다. 고급 배합사료를 먹이면 오히려 비계가 두꺼워져 맛이 덜하기에, 거친 사료를 먹여 키운다. 지례 흑돼지의 놀라운 맛을 만들어내는 비결이 바로 사육방식에 있다.

 

쫀득하고 담백한 맛에 반하다

1980년대 이후 지례흑돼지의 인기가 다시 높아지면서, 김천 시내에 흑돼지 전문요리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지례 흑돼지 전문 식당은 근처에 즐비하다. 식당에 들어서면 지례 흑돼지 모듬 구이, 석쇠불고기, 왕소금 구이, 소면까지 그 메뉴들이 가게마다 다양하다. 생으로 썰어놓은 흑돼지 고기의 결이 섬세하고 광택이 났다. 섬유질이 곱다는 뜻이다. 이런 고기는 탄력이 있어 구우면 육즙이 잘 잡히고 단단해 씹는 맛이 좋다. 지방은 고운 백색에 촘촘해 보인다. 이런 지방은 구우면 쫀득하고 담백한 맛이 난다. 소금구이는 비계가 쫀득한 정도를 넘어 서걱서걱한 소리가 날 정도로 단단하다.  
 
김천시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지례 흑돼지를 빼놓지 말기를. 다른 데서 맛볼 수 없는 감칠맛을 경험할 수 있다. 제주도도 흑돼지로 유명하다지만, 지례 흑돼지도 그에 못지않다. 다양한 메뉴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지례 흑돼지. 트래블피플도 꼭 한 번 맛보기 바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고기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고기 마니아라면 김천으로 떠나 보세요~ 물 맑은 산골 마을에서 자란 지례흑돼지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1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맛부터 다른 토종 흑돼지, 지례 흑돼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