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하게 다양하게, 서울 이태원 골목의 외국 음식,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용산구 지역호감도

은밀하게 다양하게, 서울 이태원 골목의 외국 음식


용산구에 있는 이태원은 서울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그런 흔한 장소는 아니다. 한국 사회에서 이태원은 문화의 다양성과 자생성의 상징이다. 일차적인 단순한 공간을 넘어서 문화와 문화를 연결시켜 주고 더 나아가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공간인 동시에 문화를 이끄는 선구적인 공간이다.

                    
                

이태원 골목, 국내 외국 문화의 '멜팅 팟(melting pot)'

  • 이태원 골목은 다양한 외국 문화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는 계절과 요일, 시간에 상관없이 늘 외국인들로 붐비는 곳이다.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의 입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이 사방에서 쏟아진다. 하지만 이곳은 서울의 다른 외국인 관광지와 달리, 외국인이 많이 모이면서 외국문화가 정착한 곳이 아니라 먼저 외국문화 혹은 이국적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외국인들의 발길을 끌게 된 곳이라는 점에서 특이하다 할 수 있다.

이태원을 비롯, 용산구 일대는 주한미군 기지로 인해 미군과 그 지인 등이 정착하게 됐고 자연히 이들이 소통하고 문화를 향유할 공간이 창출됐는데 그러한 곳이 바로 이태원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지금 이태원은 외국인 뿐 아니라 한국인들 사이에서 '핫 플레이스'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그것은 이태원 골목에 자리한 각종 수입 보세 옷가게, 외국서적 전문 서점 등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요인은 거리 곳곳에 자리한 외국 음식점들 탓이 클 것이다. 이곳의 음식점은 특정 국적, 특정 취향에 편향되지 않고 양식부터 제3세계 음식까지 다양하게, 심지어 일견 사이좋게 자리잡고 있다.

 

각 나라 음식의 향연 

  • 1

  • 2

1

외국인 거주자가 많은 이태원에서는다양한 나라의 요리들을 맛볼 수 있다.

2

이태원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들은 독특하면서도 소박한 것이 특징이다.

이태원은 각국의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외국인 거주자가 많기 때문이다. 덕분에 각종 문화의 형성이 기반이 돼 특유의 음식문화가 발달됐다. 대한민국 어느 도시와도 비교할 수 없는 이태원만의 독특한 문화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는 셈이다. 이태원에는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인도, 아프리카 중동, 파키스탄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골목이 밀집되어 있어, 새로운 맛을 찾아온 사람들이 항상 북적인다. 메뉴와 맛에 있어서는 각 식당마다 차이가 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여느 외국 음식 전문점처럼 우아하고 격식 있는 분위기가 아닌, 친근한 이웃집에 초대된 것 같은 편안한 분위기가 감돈다는 것이다. 

여러 나라의 음식들을 한 곳에서 맛볼 수 있는 이태원인 만큼, 골목마다 맛있는 냄새가 가득하다. 이곳에는 심플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있다.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소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 기분이다. 각 나라에 고유한 문화에 한국적인 정서를 덧씌운 것이 특징이다. 한 장르에서 다른 장르와의 연결을 매끄럽게 크로스오버 했다. 어찌 보면 이곳에서 전혀 다른 종류의 문화가 생산되고 있는 셈이다. 이곳을 한번 들르면 기억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다시 한 번 꼭 들르게 된다. 마치 유년시절 기억을 따라 가는 기찻길 같다. 쉽게 사라져가는 카페가 아니라 오랫동안 기억되고 사람들 사이에서 흑백필름 같은 파노라마가 연출된다. 

 

문화의 융합 

  • 이태원에 들렀다면 인도요리를 맛보는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곳의 외국 음식점들은 그 나라 사람이 운영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이탈리아 식당에서는 이탈리아 사람이, 프랑스 식당은 프랑스 사람이, 멕시코 식당에서는 멕시코 사람이 운영한다. 프랑스인이 운영하는 식당은 프랑스 밀가루를 사용하고 있으며, 빵 냄새와 커피 향을 맡을 수 있는 곳이다. 물론 프렌치 스타일의 디저트와 빵 또한 함께 즐길 수 있다. 이태원에서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별미 중 한 종류가 바로 인도 요리일 것이다. 인도 요리사들이 만드는 커리는 우리가 흔히 접해왔던 레토르트 식품과는 완전히 다른 맛을 내며, 탄두르(화덕)에서 구워낸 탄두리 요리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별미이다. 인도 요리 식당은 인도의 성을 연상시키는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어 이국적인 소박함이 묻어난다. 인도에서 직접 들여온 아기자기한 소품이 고전적인 분위기를 더해주고, 각종 모임과 회식 자리를 위해 두 개의 룸을 갖추고 있다. 또한, 조명이 은은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이국적인 분위기의 이태원! 용산구의 특별한 먹거리를 즐기러 이태원 외국인 음식거리로 가 볼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2월 0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은밀하게 다양하게, 서울 이태원 골목의 외국 음식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