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의 바다가 선물한 두 가지 맛, 밴댕이와 갯벌장어,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강화군 지역호감도

강화의 바다가 선물한 두 가지 맛, 밴댕이와 갯벌장어


고려의 문화유산을 가득히 간직하고 있는 고장, 강화군.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이 고장은 바다에서 난 먹거리가 가득한 고장이기도 하다. 그러니 지붕 없는 박물관, 강화군을 찾아갔다면 응당 강화군의 바다가 선물한 '맛' 또한 즐기고 돌아와야 할 것. 많고 많은 맛들 중에서도 [트래블투데이]가 추천하는 맛은 선수포구 밴댕이마을의 밴댕이와 더리미 장어구이 마을의 갯벌 장어구이다.

                    
                

선수포구 밴댕이마을에서 즐기는 강화의 특미, 밴댕이

밴댕이는 그물에 걸리면 바로 죽어 어부들도 살아있는 밴댕이를 거의 볼 수 없을 정도다. 속 좁은 사람을 빗대어 ‘밴댕이 소갈딱지’라는 말을 하지만, 실제 밴댕이는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는 여린 생선이다. 이렇게 놀림 받는 생선이지만 식탁 위에 올라온 밴댕이 맛은 어떤 칭찬을 해도 부족하다. 밴댕이회는 소고기 마냥 입에서 살살 녹는다. 고소한 맛은 분명 횟감 중에 으뜸이다. 산란 직전이 되면 영양분을 비축한 밴댕이 몸에는 살이 올라 윤기가 돈다. 
 

  • 1

  • 2

1

2

밴댕이회, 그리고 밴댕이구이. 밴댕이는 회무침으로 먹어도 맛있다. 

조선 시대에는 밴댕이가 임금께 올리는 진상품 중 하나였기에 밴댕이를 관리하는 관청인 소어소를 설치하기도 했다. 한여름에는 귀한 얼음으로 신선도를 유지할 정도로 특별대접을 받았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쓴 난중일기에도 밴댕이를 언급한 기록이 나온다. 고향 집에 불이 났다는 소식을 들은 장군은 “어머니 안부를 몰라 답답하다. 밴댕이젓과 전복, 어란을 어머니에게 보냈다”라는 것이다.

밴댕이는 강화도산을 으뜸으로 치는데 한강과 예성강, 임진강이 바다로 흘러드는 강화군 연안은 밴댕이에게 최고의 서식지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밴댕이를 찾는 사람들은 으레 강화군을 찾기 마련이며, 이 때문에 강화군 선수 포구에는 ‘밴댕이 마을’이 조성돼 있다. 강화군에서 밴댕이를 가장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 바로 이 밴댕이마을인 것. 밴댕이를 먹는 방법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밴댕이회. 갓 잡은 밴댕이를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켜 먹는 것이 가장 맛있다. 구이로 먹으면 바삭한 식감과 은은한 바다의 맛이 따뜻하게 배어나며, 회무침으로 먹을 경우에는 매콤하면서도 담백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마을 전체가 장어구이 집, 더리미 장어마을 

강화군의 대표 먹거리로 밴댕이를 첫손에 꼽지만, 더리미 장어마을도 빼놓을 순 없다. 강화대교나 초지대교를 건너 해안도로를 따라가면 더리미 장어마을(혹은 더리미 장어거리)에 닿을 수 있다. 마을 전체가 장어구이 마을인 이곳에서는 언제나 장어 요리의 구수한 냄새가 풍기곤 하는데,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것은 바로 강화 '갯벌 장어'다.
 

더리미 장어마을에서 먹는 장어구이의 맛은 일품이다. 

강화군 장어가 명물이 된 것은 특유의 사육방식 덕분이다. 어느 정도 자란 장어를 강화군 갯벌에 풀어놓으면 장어 스스로 갯벌 속을 헤집고 다니며 영양이 풍부한 자연산 먹이를 먹는다. 강화 장어의 맛에는 강화군 사람들의 정성이 절반, 강화군의 청정 자연이 나머지 절반의 몫을 하는 것이다. 강화 갯벌 장어는 살이 탄탄하며 단백질과 콜라겐이 풍부하니, 건강에도 으뜸이라 할 수 있겠다. 장어마을 가까이에는 더리미포구가 있으니, 이곳을 찾아 작은 포구의 정취를 한껏 담아보는 것도 강화군 식도락 여행의 멋진 포인트가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트래블티켓]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바라보는 바다가 아닌, 낚시 하는 바다의 재미를 한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 티켓!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낚싯배 승진호에서 낚시를 즐기며, 갓 잡은 물고기 회와 해산물 라면을 먹는 재미! 바로 바다 낚시의 묘미를 인천 바다에서 경험헤볼 수 있습니다. 덕적도를 넘어 굴업도와 백아도, 울도, 소령도, 목덕도 등을 항해하는 인천 앞바다의 풍경은 특별한 여행에 대한 추억을 선사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19년 01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강화의 바다가 선물한 두 가지 맛, 밴댕이와 갯벌장어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