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 철쭉능선, 단양 소백산 철쭉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단양군 지역호감도

고운 철쭉능선, 단양 소백산 철쭉제


사방이 울긋불긋 꽃 대궐 펼쳐진 봄의 한가운데를 지나고 있다. 혹자는 눈부신 이 시기를 두고 사랑의 계절이라고도 한다. 사람도 물론 그럴 테지만, 어여쁜 꽃들도 사랑에 빠져 봄을 불태우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올라온 봄꽃 소식은 충북의 명산 소백산을 덮은 철쭉군락, 충북 단양군에서 주최하는 소백산철쭉제다. 5월, 푸른 소백산과 남한강 구석구석을 붉게 물들이는 수줍은 철쭉을 만나러 충청도로 가보자.

                    
                

소백산과 사랑에 빠진 철쭉

  • 소백산 능선 사이사이로 연분홍의 수줍은 철쭉이 피어난다.

소백산은 충북 단양과 경북 영주에 걸쳐 길게 뻗어있다. 그 능선을 따라 5월이면 늦깎이 철쭉이 고운 자태를 뽐내기 시작하는데, 특히 비로봉에 있는 철쭉밭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비로봉에서 국망봉, 연화봉 등으로 이어지는 푸른 소백산 능선을 울긋불긋한 철쭉이 수를 놓는다. 소백산의 철쭉은 사람의 신장을 넘을 만큼 키가 큰 것이 특징으로 꽃 속에 파묻힘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가장 꽃이 많은 곳을 꼽으면 비로봉에서 연화봉까지의 구간으로 이것만도 4km에 이른다. 철쭉뿐만 아니라 솜다리를 비롯해 다양한 야생화도 함께 피어 이야말로 천상화원일까 싶은 장관을 연출한다. 소백산 철쭉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진한 빛깔의 철쭉이 아니라 연분홍으로 아주 청초한 모습인데, 짙푸른 산과도 은은하게 어울린다.

 

1983년부터 소백산을 지켜온 봄철 대표축제

  • 철쭉 핀 비로봉 길을 따라 걷는 등산객들. 탐방로가 잘 닦여있다.

매년 꽃이 피기 시작하면 전국 각지에서 우후죽순 봄 축제날짜가 쏟아져 나온다. 어떤 곳은 예정보다 꽃이 안 펴서 날이 풀리기를 바라며 축제일을 미룰지 고심하기도 하고 때로는 뜻밖에 꽃이 빨리 피기 시작해 축제가 열리기도 전에 꽃이 질까 염려해 나무에 얼음찜질을 하는 사례도 있다.

그에 비해 단양 소백산철쭉제는 늘 5월 마지막 주에 열린다. 초기에는 여느 축제들처럼 날짜를 조정했지만, 사실상 개화 시기를 정확히 맞추기도 힘들거니와 그럴 바에 행사 준비와 홍보에 힘써 더욱 알찬 축제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란다. 여행객의 입장에서도 이는 꽤 깔끔하게 느껴진다. 지상의 낙원처럼 아름다운 소백산 철쭉풍경처럼 쉽게 잊히지 않기 때문이다. 단양 소백산 철쭉제는 30년이 넘은 장수 축제인 만큼 준비부터 야무지다. 야간 경관시설과 조명을 설치하고 밤에도 다양한 체험행사가 이어질 전망. 태백산, 지리산 철쭉제와 더불어 국내 제일로 손꼽히는 축제인 만큼 매년 수많은 인파가 몰린다.
 

  • 1

  • 2

  • 1

    남한강 뗏목체험을 하는 여행객들. 중앙에 철쭉제 마스코트인 철쭉요정도 함께 타고 있다.
  • 2

    분홍빛이 어여쁜 철쭉떡 나누기. 축제를 찾은 이들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다.
 

축제에는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는데, 축제 개최와 단양군의 안녕을 기원하는 산신제는 늘 빠지지 않는 순서이며 더불어 방문객 모두가 길게 제작된 ‘철쭉떡나누기’에도 참여할 수 있다. 소백산철쭉제 행사장은 단양군 시가지 내에 마련되는데, 비로봉 철쭉군락을 보기 위한 산행은 왕복 3~4시간으로 잡으면 여유롭다. 또 산행이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한 것이 바로 ‘철쭉테마전시관’으로 정성껏 가꿔 선보이는 철쭉이 전시돼있어 비로봉에 오르지 않는다 해도 꽃을 만끽할 수 있다.

전시관 옆으로는 체험 부스도 빼곡하게 마련된다. 꽃차 시음, 철쭉 향기테라피 등과 더불어 배움이 있는 소백산국립공원 자연사랑 프로그램도 있다. 또 하나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단양을 둘러싸고 있는 남한강인데, 행사장이 남한강 변에 위치해 그 풍광을 함께 즐기기도 좋다. 소백산과 철쭉이 비경을 만드들 다가오는 5월 말, 단양에서 봄의 끝자락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소백산 철쭉제가 기다린다. 도담삼봉, 양백폭포, 고수동굴 등 단양의 다른 자랑거리들과 더불어 알찬 여행을 계획해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2017년 소백산철쭉제는 5월 25일~28일, 매년 5월 마지막 목~일요일에 열린다고 하니 트래블아이는 내년에도 꼭 기억하게 될 것 같네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5월 2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고운 철쭉능선, 단양 소백산 철쭉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