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시장의 맛있는 변신,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청주시 지역호감도

서문시장의 맛있는 변신,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충북 청주시는 한반도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지형적으로 여러 지역과 맞닿아 있는 지역이다 보니 각 지방 음식들의 특징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청주시를 찾았을 때 맛볼 수 있는 별미의 종류가 손에 꼽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는 이야기. 그러나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맛이 있으니, 바로 삼겹살이다. 청주 시내에서 1,000개가 넘는 삼겹살집을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우스갯소리인 것만은 아닌 것. 그리고 그렇게나 많은 삼겹살집들 중에서도 알짜배기만이 모인 곳이 있으니, 그곳이 바로 서문시장 삼겹살거리다.

                    
                

서문시장, ‘삼겹살’로 과거의 영광을 재현하다

  • 1

  • 2

  • 3

1

2

서문시장은 삼겹살거리를 조성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3

서문시장에는 언제나 삼겹살 굽는 고소한 냄새가 가득하다.

청주읍성의 서문 밖에 자리한 시장, ‘서문시장’. 1964년에 개설된 이 시장은 역사가 길지는 않은 편이며, 삼겸살거리로 명성을 얻게 된 것 또한 그리 오래된 이야기가 아니다. 개설 당시 서문시장의 앞에는 청주시외버스터미널이 있었다. 오가는 이들이 많았으니 서문시장이 매일같이 북적였던 것은 당연한 사실. 교통의 요지인 청주시 안에서도 교통의 요지에 있었으니, 서문시장은 청주시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서의 영광을 톡톡히 누린 시장이었다.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럽게, 청주시의 시가지는 더욱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시가지의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대형 마트와 할인점 등이 청주 시내에 속속 들어선 것 또한 당연한 일. 청주시의 중심 시가지 또한 젊은 사람들의 취향에 맞추어진 '최신식', 혹은 '세련됨'으로 무장하기 시작했으니, 활기를 잃어가게 되었던 것은 비단 서문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재래시장들 모두의 애로사항이었다. 

그러나 서문시장은 주저앉는 대신 부지런히 새로운 활로를 모색했으니, 이 과정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서문시장 삼겹살거리다. 청주시 별미로 이름나 있는 삼겹살을 서문시장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게 한 것. 서문시장을 무대 삼아 삼겹살 전문점들이 속속 들어섰고, ‘청주 삼겹살거리 상인회’가 생겼다. 청주의 속칭 ‘삼겹살 맛집’이라는 곳들도 서문시장 일대를 중심으로 분포하게 되었으니, 이제 서문시장에는 예전과 같은 활기가 넘친다. 맛있게 익어가는 삼겹살의 구수한 냄새는 덤이고 말이다.

 

예나 지금이나 특별한 그 이름, 청주 삼겹살

3.3데이 삼겹살 축제를 찾은 사람들이 청주 삼겹살을 즐기고 있다. 

서문시장에 활기를 되찾아 준 음식, 삼겹살이 청주시의 별미로 꼽히게 된 것은 서문시장이 생겨난 것보다 훨씬 오래된 이야기다. 청주시는 예로부터 품질 좋은 돼지가 나고 자라는 곳으로 유명했는데, 문헌상의 기록을 찾아보고자 한다면 <세종실록지리지>를 들여다보면 된다. 무려 1454년에 완성된 이 책의 충청도 편에도 ‘청주에서 돼지고기, 돼지 털, 돼지 쓸개 등을 공물로 바쳤다’는 기록이 있으니, 청주시가 돼지고기로 유명했던 것은 500년이 훌쩍 넘는 시간 동안의 일이었다. 

예전에는 공물로써 특별한 청주 삼겹살이었다면, 지금의 청주 삼겹살은 삼겹살거리와 함께 축제로 더욱 특별해졌다. 3월 3일을 ‘삼겹살데이’, 혹은 ‘3.3데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숫자 3이 두 번이나 들어간 이 날, 청주 서문시장 삼겹살거리에서는 ‘3.3데이 삼겹살 축제’를 열고 있다.

3월 3일에 삼겹살거리를 찾는다면 거리에 위치한 모든 삼겹살 전문점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에 삼겹살을 즐길 수 있을뿐더러, 시간에 따라서는 무료로 나눠 주는 삼겹살을 맛볼 수 있게 된다는 점도 기억해 두자. 삼겹살거리를 가득 채우게 되는 문화공연과 웃음소리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매력! 삼겹살과 함께하는 즐거운 추억을 만들 기회, 흔치 않은 것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한국인의 고기(?)’, 삼겹살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재래시장을 좋아하는 트래블아이에게는 한층 더 마음에 들 수밖에 없는 맛의 거리네요!

트래블투데이 김혜진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충북 청주시 지역호감도

서문시장의 맛있는 변신, 서문시장 삼겹살거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