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맛 찾아 떠나는 수영 '맛' 기행,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수영구 지역호감도

추억의 맛 찾아 떠나는 수영 '맛' 기행


'부산의 맛' 하면 보통 신선한 회나 돼지 국밥, 밀면, 부산 오뎅 등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또 최근 방송에서 여러번 언급되면서, 씨앗호떡도 부산의 새로운 명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부산에는 이처럼 널리 알려진 음식들 외에도 숨은 별미들이 많다. 부산 현지인들이 더욱 사랑하는 별미, 그 중에서도 수영구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맛들을 찾아 떠났다. 동여고 앞 떡볶이와 망미동 아귀찜, 광안리 불고기 등이 그 주인공이다.

                    
                

부산 떡볶이의 산 역사, 동여고 앞 떡볶이

 
  • 부산 떡볶이는 크고 굵은 가래떡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떡볶이는 크고 굵은 가래떡으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의 숨은 별미를 소개해준다더니 겨우 '떡볶이'라니. 섣부른 실망은 금물이다. 전국 어디서나 맛볼 수 있는 떡볶이라고 해서 다 같은 떡볶이가 아니다. 이래 뵈도, 매서운 입소문을 타고 부산의 명물로 자리 잡은 떡볶이다.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는 떡볶이와 튀김으로 유명한 가게가 하나 있다. 일명 '동여고 앞 떡볶이'다. '다리집'이란 별칭도 붙어 있는 지역의 명물로 방송도 자주 타는 곳이었다. 가게 주인의 말에 따르면 원래는 미약하게 시작했다고 했다. 현재의 가게 맞은편에서 포장마차를 끌고 상호도 없이 천막을 치고 장사했다고 한다. 칸막이가 사람 허리 정도까지 내려오는 장막으로 둘러쳐 있었는데 손님들은 그 장막 밑으로 허리를 굽혀 들어가 떡볶이를 사 먹어서 허리 아래만 밖에서 보이다보니, 오가는 사람들에게는 손님들의 다리만 보인다 하여 ‘다리집’이 되었다고 한다. 특이하고 정겨운 작명법이 인상적이다. 게다가 그런 ‘다리’를 가장 많이 보이는 손님들은 여고생이라고 해서 솔깃했다. 근처에 있는 여자고등학교인 부산 동 여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많이 먹으러 와서 예쁜 학생들의 종아리만 보인다고 한다. 실제로 가보았을 때는 여고생들이 학교 밖에 나올 수 있는 시간대가 아니라서 그런지 나와 비슷한 관광객들이 대부분이었다. 왠지 진짜 명물을 경험하지 못한 거 같아서 아쉽기는 했지만 그래도 맛은 후회가 없었다. 공부만 하느라 의자에 앉아 있는 여고생들의 종아리 마냥 하얗고 두꺼운 가래떡에 갖은 양념을 버무려서 만든 떡볶이는 두꺼운 만큼 질감이 쫀득하고 고추장 양념은 오랜 역사에 걸맞은 감칠맛이 남달랐다.
 

 

수영구의 대표 별미, 아귀찜과 활어

 
  • 아귀찜의 푸짐한 양과 맛깔스러운 색감이 일품이다.

    1

  • 아귀찜의 푸짐한 양과 맛깔스러운 색감이 일품이다.

    2

  • 1

    수영구 망미동에는 아귀찜 골목이 자리 잡고 있다.
  • 2

    민락어민활어직판장에서는 신선한 활어를 저렴한 값에 맛볼 수 있다.

망미동 삼거리에서 토곡 방향으로 150m 거리에 위치한 아귀찜 골목은 1983년 6월에 개업한 업소를 중심으로 20여개 업소의 아귀찜 골목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아귀찜 식당이 잔뜩 몰려 있어서 일단 원조 중의 원조는 어디인지 살펴본 다음 가장 가까운 식당에 들어갔다. 마산 아귀찜은 황태처럼 말려 툭툭 토막 내 콩나물과 미나리를 넣고 고춧가루로 양념해 볶아 먹는 방식이고 부산 아귀찜은 생것을 다듬어 뻘겋게 맛을 낸 방식이라 내 입맛에는 둘 다 나름의 풍미가 느껴진다. 아귀찜 골목은 맛은 기본적으로 평균 이상의 감칠맛이었고 매운 정도도 적당했다. 하지만 아귀찜의 양이 많아서 친구보다는 가족과의 나들이 음식에 적합한 거 같다.

한편, 민락동에는 싱싱한 활어를 저렴한 값에 맛볼 수 있는 민락어민활어직판장이 자리 잡고 있다. 직판장에는 수많은 판매상들이 있어, 어디에서 회를 사야할 지 고민하게 된다. 이런 때는 어느 곳이든 신선한 회를 판매하니, 두세 군데 정도만 값을 비교해 구매하면 되겠다. 민락어민활어직판장에서 산 신선한 횟감은 인근의 포장마차로 가 먹으면 된다. 또는 직판장에서 회를 산 후에 인근 수변공원에 있는 회타운에 가서 먹을 수 있다. 이때는 직판장에서 횟감을 잠시 기절시킨 후, 회타운의 횟집에 가져다 주면 회를 쳐주므로 참고하자. 포장마차와 회타운 모두 자리값을 받지만, 직판장의 회가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회를 즐길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부산에 숨어있는 별미들을 맛보고싶다면? 불고깃집 거리과 아귀찜 골목으로 출발해보자~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0년 01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추억의 맛 찾아 떠나는 수영 '맛' 기행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