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맛이 소통하는 공간, 안산 원곡동 다문화거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안산시 지역호감도

온갖 맛이 소통하는 공간, 안산 원곡동 다문화거리


안산시는 1990년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향수를 달래기 위해 다문화 음식거리를 조성하게 됐다. 상점마다 다양한 나라의 국기들을 볼 수 있는데, 국기 수만큼 여러 국가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며 살아가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한국 안의 외국, 그 안을 탐방하다. 

  • 1

  • 2

  • 3

  • 4

1

2

길거리 음식부터 과일까지, 이국적인 냄새가 물씬 풍긴다. 

3

4

다문화의 색채가 짙은 원곡동에서는 여러 나라의 전통을 알 수 있는 행사들이 심심찮게 열린다.

안산역 1번 출구로 나오면 외국인들이 내국인과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거리를 형성한 안산 다문화거리에 닿는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찾기 시작한 외국인 노동자들이 급증하여 현재 안산시 총인구 70여만 명 중 5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어림잡아 100여 개 나라의 외국인들이 내국인과 어울리며 이채로운 마을을 만들었다. 이곳에서는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태국, 중국 등 세계 각국의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두리안이나 구아바, 코코넛 같은 열대 과일도 넘쳐난다.

특히 원곡동 일대에는 인근 공단에서 일하는 약 3만여 명의 외국인 노동자들이 모여 사는 그야말로 다문화 지역이다. 시장길을 천천히 걷는 동안 이색적인 문화와 낯선 먹거리들을 만나게 되는데, 현지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음식점도 많고 중국 음식점이 가장 흔하게 눈에 띈다. 중국인들을 위해 만든 정육점에서는 개, 오리, 염소 등 없는 고기가 없다. 각종 육류가 한자로 표기되어 있다. 양고기와 같이 좀처럼 구하기 힘든 종류도 이곳에서는 손쉽게 구할 수 있다.
 

5

6

7

8

9

10

안산에서는 국적이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 다문화거리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도 즐비하다. 중국이나 홍콩 현지에서나 맛보는 양념된 오리 목뼈도 이곳에 있다. 중국인들의 대표 아침 메뉴인 요우티아오 냄새도 골목마다 진동한다. 요우티아오는 포장마차식 간이상점에서도 팔고, 큰 상점에서도 천막을 치고 판다. 안산시는 특구 지역에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14개국 140여 개소의 외국음식점이 영업 중이며 다른 지역의 외국음식점이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요리(일명 퓨전요리)하는 것에 비해 특구 지역 외국음식점은 현지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그 나라의 고유한 음식문화를 맛볼 수 있다. 

 

다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소통공간 

원곡동에 세워진 안산시 외국인주민센터. 외국인 거주민에게 필요한 각종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곡동 다문화 마을 특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곳이다. 짧게는 2년, 길게는 4년가랑 해외 근무를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나라에서 터전을 잡고 한국을 새로운 삶의 공간으로 삼는 사람들도 많다. 이렇게 외국인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제기된 것이 다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 이러한 공감대 위에 세워진 것이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와 안산시 다문화 홍보 학습관이다. 

안산시 외국인 주민센터에서 들러볼 만한 곳은 지하층에 있는 다문화작은도서관. 비록 규모는 작지만, 중국어, 몽골어, 베트남어 등 다국어로 된 책들을 만날 수 있다. 주말에는 모국어를 찾아 짧은 시간이나마 책을 읽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찾아오고 주중에는 여성 이용객들이 아이들과 함께 동화책을 읽거나 다양한 전문 서적들을 찾아보는 모습이 보인다. 

안산시 다문화 홍보 학습관은 다문화 홍보 전시실, 다문화 학습실, 강의실, 사무실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는 세계의 고유 악기, 전통 의상, 인형, 놀이, 음식, 각종 유물 및 화폐 등 500여 점이 전시되어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한눈에 느끼고 체험할 수 있다.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 시민과 함께하는 외국어 언어 동아리 등을 개설함으로써 시민은 물론 관광객이 다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세계 여러 나라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안산 원곡동 다문화거리로 출발~ 평소엔 느끼지 못한 신선한 문화체험이 될 거에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2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3미(味) 섬진강 재첩 요리, 국내여행, 여행정보 광양 9 미(味) 이야기. 제
전남 광양시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안산시 지역호감도

온갖 맛이 소통하는 공간, 안산 원곡동 다문화거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