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밥에 담긴 함안의 장구한 역사,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함안군 지역호감도

국밥에 담긴 함안의 장구한 역사


사태, 양지 등 쇠고기를 새벽부터 서너 시간 푹 고아 육수를 우려내고 토란줄기, 콩나물, 무 등 갖은 야채와 선지를 듬뿍 넣고 은은한 불에 맛깔스레 끊여낸 경남 함안의 한우 국밥. 한번 맛본 사람은 꼭 다시 들를 수밖에 없는 이 맛에는 사람 냄새 진동하는 장구한 함안의 역사까지 담아내 한 그릇 싹 비우고 나면 마음까지 넉넉해진다.

                    
                
  • 얼큰한 함안장터 국밥에는 펄펄끓는 육수에 국수와 잘 삶은 쇠고기 살점이 들어간다.

함안 오일 장터와 한우국밥

한우국밥촌은 북촌리 함안면사무소 뒤편에 위치해 있는데, 여기는 과거 함안시장이 섰던 자리다. 1960~1970년대 함안 오일장이 서면 동네사람들뿐만 아니라 이웃 진동에서 넘어온 이들로 떠들썩했던 함안면 북촌리 시골장터. 이곳은 지금 ‘촌’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국밥집이 별로 없다. 그래도 허름한 국밥집 몇 채가 여전히 자리를 지키며 시골장터의 국밥집 같은 옛 느낌을 간직하고 있다. 한우국밥촌의 45여 년 장구한 역사를 이어온 식당들은 대구식당, 한성식당, 시장한우국밥 등이 있는데, 모두 멀리서도 이 넉넉한 손맛 한번 보겠다고 곧잘 찾는 곳이다. 지금이야 함안~창원 진동 방향으로 국도를 쭉 타고 오다 보면 언제든 들러 맛볼 수 있다. 하지만, 먼 길 봇짐 메고 온 상인들은 그날 벌이가 시원찮다면 이내 발길을 돌려야 했던 곳도 바로 이곳 한우국밥 촌이다. 함안오일장은 곧 고깃국 먹는 날로 손꼽아 기다려왔을 텐데… 하긴, 배고픈 시절 장터에서 먹는 그 맛이 오죽 좋았을까.

 

농익은 시골장터 국밥 맛 그대로 

노상 가마솥에서 쇠고깃국 펄펄 끓이던 옛 풍경 그대로를 기대하는 건 무리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대구식당’은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밥상을 펼쳐놓아 그 분위기를 더한다. 이름에서 대충 가늠해봄 직한데,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대구에서 시집온 여인이 차린 식당이란다. 이 집은 스테인리스 그릇에 쇠고기 국밥에 국수를 섞어서 준다. 한 숟가락에 속이 얼큰해지고 장터국밥의 제 맛이 난다. 큰 솥에 오래 끓인 탓인지 조금 짠 감도 없잖아 있지만 선지가 한 동강 들어차 있고, 쇠고기 살점은 대여섯 동강이 들어 있는데 선지는 싱싱하고 쇠고기는 잘 삶아져 농익은 맛이 난다. 시간을 좀 더 거슬러 가보면, 함안에는 큰 우시장이 있던 함안군 가야읍에 약 70년 전 국밥집이 들어섰었다. 그 집이 수십 년 세월을 이어왔지만 기어이 문을 닫았다. 그나마 남은 ‘대구식당’이 함안 내 장터국밥 명맥을 잇고 있는 셈이다.

 

큼지막한 씀씀이에 또 한 번 반하다

한우 소고기국에 밥을 만 소 국밥, 국수를 만 소 국수, 밥과 국수를 같이 마는 소 짬뽕이 있다. 국밥에는 큼지막한 소고기와 선지 건더기가 예나 지금이나 풍성했다. 쇠고기국밥만으로는 부족하다 싶으면 별도메뉴인 불고기를 곁들이면 돼 허전할 걱정은 없다. 주문을 받자마자 석쇠에서 구워내는 돼지불고기의 불향이 식감을 자극한다. 옛날 장터의 넉넉한 손맛에 반한 사람들은 해가 갈수록 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뜨끈한 국물에 잘 삶아진 살코기가 들어간 한우국밥과 별도메뉴인 불고기를 맛보고 싶다면~ 
함암의 오일 장터의 맛을 찾아서 출발!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8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공주시, 코로나19 대응 ‘안전한 비대면 여행코스’ 발굴, 국내여행, 여행정보 공주시, 코로나19 대응 ‘안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국밥에 담긴 함안의 장구한 역사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