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 행복한 수달보러 서울대공원 동물원 나들이 가볼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이번 주말, 행복한 수달보러 서울대공원 동물원 나들이 가볼까


서울대공원(원장 송천헌)은 ‘세계 수달의 날(5월 29일)’을 기념해 수달 행동풍부화 및 사육사의 특별설명회를 5월 25~26일 이틀간 오후 2시에 진행한다. 수달 행동풍부화에서는 여러 장난감등을 이용하여 수달의 다양한 행동을 이끌어낸다.

                    
                

동물복지의 중요한 부분인 행동풍부화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보는 시간

  • 1

  • 2

  • 3

  • 4

1

대나무로 뗏목을 만들어 칡넝쿨과 먹이인 전갱이를 올려두었다

2

얼린 먹이를 수달이 먹으려 시도하고 있다

3

미끄럼틀을 이용한 행동풍부화

4

수달

세계 수달의 날(World Otter Day)은 모피 및 애완동물 거래를 위한 밀렵, 환경오염, 서식지 파괴 등으로 인해 위기에 직면한 수달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 보전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국제수달생존기금(International Otter Survival Fund)에서 매년 5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수달의 날로 지정하였으며, 올해 5회를 맞이한다.

수달(Lutra lutra)은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Red List) 멸종위기 근접종(Near Threatened)으로 지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에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동물로 서울대공원은 10마리의 수달을 보유하고 있다. 

수달 특별설명회 5월 25일(토)~26일(일) 14:00 부터 진행수달 특별설명회는 수달의 날 기념으로 진행되어 5월 25~26일 이틀간만 만나볼 수 있다. 행동풍부화가 동물에게 왜 필요한지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수달에게 여러 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행동을 이끌어내는 풍부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맹수사에서 지내고 있는 수달에 대해 배테랑 사육사의 생생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교육적 의미도 있는 기회이니 동물원 나들이를 계획한다면 설명회에 꼭 참여해보자.

애견용으로 나온 콩(Kong) 장난감을 활용하거나 구멍을 뚫은 파이프 속에 수달의 먹이를 넣고 또는 상자 속에 먹이를 숨겨 수달이 파이프나 상자를 조작해 먹이를 먹도록 유도하여 먹이활동 시간을 늘려보고 먹이를 찾아 먹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볼 예정이다.

단단하게 얼린 먹이를 얼음과 함께 제공하여 수달의 감각(촉각)을 자극하는 등 다양한 풍부화를 시행한다.

서울대공원은 2016년부터 ‘동물행동풍부화의 날’을 운영하면서 동물복지 활동인 행동풍부화 프로그램을 관람객에게 알리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

동물행동풍부화란 동물원 및 수족관과 같이 사육 상태에 있는 동물에게 제한된 공간에서 보이는 무료함과 비정상적인 행동 패턴을 줄여주고, 야생에서 보이는 건강하고 자연스런 행동이 최대한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모든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동물원같은 제한적인 곳에서 동물이 고유의 습성과 야생성을 잃지 않고 더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방법이기도 하다.

사회성풍부화, 인지풍부화, 환경풍부화, 감각풍부화, 먹이풍부화 등이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풍부화가 동시에 이루어질 수도 있다.

서울대공원은 최근 나무 위 생활 서식지를 재현한 렛서팬더사를 공개한 바 있다. 나무타기를 좋아하는 렛서팬더의 습성을 고려해 높은 곳의 나무 둥지를 만들고 공중 이동통로를 다양하게 설치해주는 것도 환경풍부화에 해당한다.

서울대공원 동물원의 모든 동물사에는 풍부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동물사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도구들과 환경이 모두 풍부화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사육사의 설명회가 진행되지 않더라도 동물원을 관람하며 다양한 풍부화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도 관람의 즐거움을 높이는 방법이다.

서울대공원 어경연 동물원장은 “동물복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서울대공원의 다양한 풍부화로 더 행복한 동물원을 만나보길 바라는 마음” 으로 이번 수달의 날 특별 설명회를 진행한다고 말하며 “멸종위기에 처한 토종동물 수달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평소 수달은 귀여운 이미지 때문에 사랑받는 동물들 중 하나인데요! 동물학대 등의 이슈로 인해 '동물권'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는 요즘, 국제 수달의 날을 맞아 동물복지를 향해 한걸음 나아가는 서울 대공원을 응원합니다.

트래블투데이 문찬미 취재기자

발행2019년 05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산속에서 즐기는 피서, 민주지산 자연휴양림에서 자연에 ‘흠뻑’, 국내여행, 여행정보 산속에서 즐기는 피서, 민주지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이번 주말, 행복한 수달보러 서울대공원 동물원 나들이 가볼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