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노래하는 곳 보현산 천문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영천시 지역호감도

별을 노래하는 곳 보현산 천문대


예로부터 영천은 공기 중의 수분이 적어 하늘의 별을 관측하기가 좋은 곳이었다. 그중 보현산은 한국천문연구원이 전국 주요지점의 연중 청정일수, 광해정도 등을 측정, 연구한 결과 국내에서 가장 별이 잘 보이는 곳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에 보현산의 동봉 정상 일대 부지에 천문대가 세워졌다. 지금은 국내 최대 구경의 반사망원경과 태양플레어 망원경을 설치해 국내 광학 천문관측의 중심지로 항성, 성단, 성운과 은하 등의 생성과 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반짝거리는 가로등과 네온사인만으로 가득한 도시에서 벗어나 ‘하늘의 별’을 따러 영천의 보현산 천문대로 향해보는 것은 어떨까?

                    
                

별 따러 보현산을 오르다

보현산 천문대까지 닿는 천수누림길은 영천의 아름다운 길 다섯 군데 중 한 곳이다.

보현산 천문대에 가기 위해서는 일단 보현산 정상 가까이 올라가야 한다. 정상에 오르면 천문대까지 걸어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이 길의 풍경이 예사롭지 않을 것. 보현산 천문대까지 닿는 이 길은 영천의 아름다운 길 다섯 군데 중 두 번째 코스인 '천수누림길'이다. 1km 남짓한 길이의 데크 로드인 천수누림길을 걷다 보면 보현산의 야생화와 나무들을 잔뜩 만나게 된다. 풍경을 감상하느라 보현산 천문대에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으니 조금은 주의해 보도록 하자. 

산책로 중간 즈음에서는 특별한 공간을 만나볼 수도 있다. 뾰족뾰족 별 모양으로 만들어진 별 광장이 그것이다. 광장은 그 모습만으로도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지만 그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더욱 아름답다. 이곳에 앉아 거칠 것 없이 탁 트인 바다를 보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별 속에 앉아 바다를 본다는, 단순한 표현만으로도 참 낭만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겠다. 여기서 20여 분을 더 오르면 보현산 천문대에 도착할 수 있으니 느긋이 이 아름다운 길을 즐겨 보자. 

 

보현산 천문과학관, 별을 보여 줘!

  • 1

  • 2

  • 3

1

2

3

보현산에서 별에 대해 알아가는 일이 영천에서의 추억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보현산 천문대는 크게 1.8m 광학망원경동, 태양망원경동, 연구 관리동, 방문자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쉽게도 낮에만 개방되고 밤이 되면 일반인은 들어갈 수 없다고 한다. 조금 일찍 천문대를 찾아 낮 동안이라도 내부를 둘러보는 것을 추천하나, 밖에서 망원경만을 보더라도 그 위엄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별은 보현산 천문대 아래쪽에 있는 ‘천문과학관’에서 대신할 수 있다. 이곳은 천문과학 학습시설 및 체험 전시, 잔디 캠핑 공간 등을 조성해 두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5D 돔 영상관을 갖추고 있어 돔 스크린에 투영되는 입체영상을 보면서 영상과 함께 직접 몸이 움직이고 바람과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관측실에서는 신비한 우주의 모습도 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우주복 포토존, 별자리 관측 등 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라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도 좋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다.

천문과학관의 관측실에서 밤하늘의 별을 관측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그냥 보아도 쏟아질 듯한 영천의 별은 망원경을 갖다 대면 그냥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더 많다. 영천의 맑은 공기가 망원경으로 볼 수 있는 별의 개수를 늘려주고 있는 셈이니 감사한 일이다. 망원경으로 별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가슴 저만치 밀어두었던 동경과 낭만이 다시 살아난다. 낭만이 있는 별 밤의 여행, 보현산 천문대가 이 멋진 여행을 도와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밤하늘을 관측하기 좋은 영천!
도시에서 벗어나 반짝이는 별을 감상하러 보현산 천문대로 가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2월 0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별을 노래하는 곳 보현산 천문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