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백범김구기념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용산구 지역호감도

김구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백범김구기념관


백범, 곧 백정범부(白丁凡夫),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왜 김구선생은 이런 뜻의 호를 지었던 것일까? 선생은 백정은 천하고 평범한 사람들이 곧 우리의 민중이고, 민중은 곧 애국심을 가지고 조국독립의 필요성을 깨쳐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몸소 자신의 호부터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뜻의 ‘백범’을 정해 조국독립을 향한 강한 의지와 실천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존경하고, 우러르는 인물, 백범김구! 오늘은 김구선생과 그의 정신을 이어받고자 세워진 백범김구기념관을 소개하겠다. 

                    
                

강인함과 투철함의 대명사, 백범김구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느님께서 물으신다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오직 대한독립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고 물으시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고 세 번째 물으셔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 ‘내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기억나는가? 이 명언의 주인공을. 바로 조국 광복을 위해, 민족 통일을 위해, 나아가 자주적인 문화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부단히 애쓰셨던 백범 김구 선생! 분열과 분단의 상황 속에서 우리가 행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그 자세와 방향을 잡는 데 앞장섰던 김구 선생은 이제 우리 곁엔 없지만 그분의 강인함과 투철한 민족정신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김구선생의 민족정신을 기리는 백범김구기념관

  • 백범의 유업을 계승하고 추모하는 백범김구기념관의 전경 

백범의 유업을 계승하고 추모하는 백범김구기념관의 전경 

2000년 6월 착공해 2002년 10월, 완전한 모습을 드러낸 백범김구기념관! 이곳은 선생의 삶과 사상을 통해 지나온 역사를 이해할 뿐 아니라 분단된 조국을 다시 통일하여 우리 민족의 무궁한 발전, 진정한 문화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민족정신을 계승한다. 이곳은 총 2층으로 구성되어 1층은 선생의 어린 시절부터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하기까지의 과정을 알려준다. 이어서 2층에는 임시정부와 광복군에서의 활동과 그 후 광복을 맞이하고 서거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여러 사진과 기록물 등을 통해 보여진다.
 

  • 기념관 내부 중앙홀에 자리한 김구선생의 좌상

    1

  • 기념관 1층에는 김구선생의 어린시절을 보여주는 전시공간이 있다.

    2

1

기념관 내부 중앙홀에 자리한 김구선생의 좌상 

2

기념관 1층에는 김구선생의 어린 시절을 보여주는 전시공간이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백범김구기념관의 곳곳을 탐방해볼까? 우선 1층 중앙홀에 들어서면 김구선생의 좌상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을 중심으로 김구선생의 유년기, 의병활동, 구국운동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어 김구선생의 삶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기념관 2층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의 활동모습이 전시되어 있다.

    3

  • 2층에는 김구선생과 뜻을 함께 했던 이봉창과 윤봉길 의사에 대한 설명도 있다.

    4

3

기념관 2층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때의 활동 모습이 전시되어 있다. 

4

2층에는 김구선생과 뜻을 함께 했던 이봉창과 윤봉길 의사에 대한 설명도 있다. 

2층에는 1919년부터 1945년까지 임시정부에서의 활동 모습을 알 수 있는 전시실이 있으며 그 외에 자주통일운동실, 서거와 추모실, 정보검색관 및 전자사진관 등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이 곳에 마련된 추모의 공간은 여러모로 굉장히 의미가 깊은 곳이라 할 수 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7분의 선열을 모셔둔 공간으로써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의 유해가 안장되어 있을 뿐 아니라 안중근 의사의 가묘가 조성되어 있다. 그 밖에도 이동녕, 차리석, 조성환 등의 임시정부 활동 지사들의 유해 또한 잠들어 있다. 
 

  • 백범김구기념관 옆 고즈넉이 자리한 백범김구선생의 묘소

백범김구기념관 옆 고즈넉이 자리한 백범김구선생의 묘소 

또 하나 놀라운 사실이 있다면 기념관 내부의 추모의 공간에서는 백범 김구선생의 묘소가 보인다는 사실! 바로 백범김구기념관 주변에 김구선생의 묘소가 자리하고 있어 잠시 선생의 흔적과 정신을 되새길 수도 있다. 또한 이곳은 백범김구를 상징하는 대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눈길을 끈다. 백범일지를 비롯한 윤봉길의사의 거사가 있던 날 아침, 윤봉길 의사가 김구선생의 시계와 맞바꾼 일화로 유명한 회중시계, 주로 김구선생이 글씨를 쓸 때 사용했던 사인(개인 도장) 등 문화적·역사적 가치가 큰 자료들이 기념관 내에 자리하고 있다.
 
이외에도 선생의 유구한 민족정신을 따를 수 있는 기획전시나 교육 및 문화행사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굉장히 의미 있는 백범김구기념관! 한 시간 정도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는 코스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볍게 둘러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자주적이고 주체적인 문화국가를 이룩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했던 김구선생! 선생의 뜻을 이어받은 백범김구기념관과 선생의 묘소에서 그 정신을 함께 느껴보아요!

트래블투데이 김지원 취재기자

발행2020년 04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용산구 지역호감도

김구선생의 정신을 이어받아, 백범김구기념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