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새콤, 수십 년의 입맛을 사로잡다! 오장동 냉면골목,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중구 지역호감도

매콤새콤, 수십 년의 입맛을 사로잡다! 오장동 냉면골목


도심 속에서 전통을 가진 맛집을 찾는다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지난 십 수 년 간 눈에 띄게 늘어난 양식 맛집이야 인터넷 등을 통해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지만, 그 맛집이 실제로 검증된 곳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할 것. 그렇다면 [트래블투데이]가 소개하는 골목길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트래블피플에게 ‘검증된 맛’만을 전해드리고자 노력하는 [트래블투데이], 무려 60년이 훌쩍 넘는 역사를 가진 오장동 냉면거리를 소개한다. 

                    
                

도심 속 매콤새콤, 아찔한 그 맛

1

2

3

오장동 냉면골목을 대표하는 세 음식점, 오장동 흥남집과 오장동 함흥냉면, 신창면옥의 모습.

오장동 냉면골목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지 못하더라도 ‘오장동 냉면’이라는 이름을 들어 본 적은 있을 것. 전국 곳곳에서 이 오장동 냉면이라는 말이 들어간 간판들을 발견할 수 있으니 말이다. 오장동 냉면의 원조 고장은 서울 중구의 오장동에 위치한 길목이다. 서울특별시 중구청과 오장동 사거리의 사이에 자리 잡은 오장동 냉면골목에서는 사철 매콤새콤한 냉면을 맛볼 수 있는데, 그 맛이 어찌나 뛰어난 것이었던지 입소문이 널리 퍼져 ‘오장동 냉면’이라는 말이 마치 고유명사처럼 널리 쓰이게 된 것이다.

실제로 오장동 냉면골목을 찾아가 보면 이 골목이 더욱 특별함을 알 수 있는데, 옹기종기 모여있는 음식점들의 모습 대신 굵직한 음식점 몇 곳만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점들로 가득한 분위기를 상상했다면 다소 썰렁한 이 모습이 실망스러울 수 있겠으나, 이 점이 바로 오장동 냉면골목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는 이유라 할 수 있겠다. 여타 ‘별미 골목’이라는 곳에 저마다 원조의 간판을 달고 있는 음식점들이 십 수 곳이나 위치해 있는 것과 비교하여 생각해 본다면 이해가 빠를 수 있겠다. 
 

  • 4

  • 5

4

5

오장동 냉면골목은 특별한 냉면 맛을 보러 온 사람들로 언제나 북적인다.

오장동 냉면골목은 '오장동 냉면골목'이라는 이름으로도, 그리고 저마다의 명성으로도 유명한 세 음식점, 오장동 흥남집과 오장동 함흥냉면, 그리고 신창면옥의 세 곳을 모아 부르는 말이다. 수십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컬어지는 음식점 또한 이 세 음식점이다. 세 음식점 중 어느 집을 찾아도 최고의 냉면 맛을 볼 수 있으니, 오장동 냉면골목은 식사 시간대이건 일과 중이건, 주말이건 주중이건 항시 냉면 맛을 보러 온 냉면 마니아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속까지 시원하네, 톡 쏘는 함흥냉면

  • 1

  • 2

  • 3

  • 4

1

2

3

4

물냉면과 비빔냉면 중 어떤 냉면을 맛보든 함흥냉면 특유의 톡 쏘는 매콤새콤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냉면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면 그 대표주자로는 단연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을 들 수 있을 것. 두 냉면 모두 매력 넘치는 맛을 가지고 있기는 매한가지이나, 오장동 냉면골목의 주력 메뉴은 함흥냉면이다. 평양냉면에 비교해 보았을 때의 함흥냉면이 가진 매력은 역시 얇고도 탄력 넘치는 면발과 매콤새콤, 진한 맛이라 할 수 있겠다.(오장동에서 맛볼 수 있는 함흥냉면은 오장동만의 특별한 소스로 인해 다른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함흥냉면과는 또 다른 맛을 낸다는 사실도 알아 두면 좋을 것이다!)

한우를 고아 낸 육수와 엄선된 재료는 오장동 함흥냉면의 맛을 나날이 유명하게 만들었는데, 비빔냉면과 물냉면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으니 이왕 오장동 냉면골목을 찾을 것이라면 동행인을 둘 것. 비빔냉면과 물냉면 모두를 나누어 맛본다면 오장동 냉면골목에서 맛보는 냉면의 매력을 한층 더 깊숙이 이해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 뜨거운 육수로 속을 푼 뒤 시작되는 ‘냉면 먹방’은 트래블피플에게 잊지 못할 특별한 냉면의 기억을 안겨 주고야 말 것.

1953년에 시작된 오장동 냉면골목의 역사는 이제 70주년을 향해 달리게 되었지만, 세 음식점의 명성은 대를 건너서까지 이어지고 있고, 이 오장동 냉면골목의 세 음식점에 도전하는 새로운 음식점들도 속속 출사표를 던지고 있으니, 앞으로 더욱 발전할 오장동 냉면골목의 냉면 맛을 기대해 보아도 좋지 않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무더운 여름은 물론, 추운 겨울에도 별미가 되어 주는 냉면! 냉면을 사랑하신다면 오장동 냉면골목을 찾아보지 않을 수 없겠죠?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6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새날 새아침 밀양에서 호랑이 기운 받아가세요! , 국내여행, 여행정보 새날 새아침 밀양에서 호랑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매콤새콤, 수십 년의 입맛을 사로잡다! 오장동 냉면골목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