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80 공릉동 국수, 노원의 얼굴이 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노원구 지역호감도

Since 1980 공릉동 국수, 노원의 얼굴이 되다


과거 1980년대 후반 서울 노원구 공릉동 복개 천 일대는 벽돌공장이 많았다. 이곳에는 공장 인부들이 들르면 배불리 먹을 수 있도록 국수를 푸짐하게 말아 내놓던 3평 남짓한 야간점포, 흔히 말하는 포장마차가 하나 있었다. 이 점포에서 팔던 국수 한 그릇의 가격은 고작 1천500원이었다. 이곳 국수 맛을 본 사람들은 저마다 엄지손가락을 하나씩 치켜 올리며 “거 참 국물 맛 한번 끝내 주네!”라고 호평해댔다. 그렇게 이 일대를 오가는 택시기사들에게까지 입소문이 더해져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가던 국수점포 자리는 국수전문점으로 바뀌고, 오늘날 공릉동 국수거리로 탈바꿈하게 됐다.

                    
                
  • 공릉동 국수거리는 80년대 후반 포장마차 한곳에서 시작하여 지금의 노원구 대표 별미거리로 자리잡았다. 

 

복개 천 추억의 포차, 애환의 국수 한 그릇

그렇게 지금 이곳 연세 방 병원부터 공릉초등학교까지 약 1.3Km 구간에는 국수 골목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있다. 야간에 값싸고 넉넉한 양의 국수를 판매하던 점포에서 노원의 명물로 탄생시킨 일등공신은 바로 멸치국수집의 원조 이효숙 씨다. 아직도 이 사람의 20여 년 전 손맛을 잊지 못하고 포천이나 안양에서도 종종 단골 손님들이 이 골목을 찾을 정도라고 하니 그 명성만큼은 알 만하다.

‘공릉동 소문난 멸치국수’ ‘최고 집 칼국수’ ‘장수멸치국수’ ‘소문난 멸치국수’… 서울 지하철 7호선 공릉역 부근 국수집이 밀집한 이곳 국수거리에 수십 개 국숫집이 들어찬 데서 짐작하듯이 멸치국수는 기본이고 비빔국수, 칼국수 등 각종 국수가게가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이미 공릉동멸치국수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인기 체인점이다. 

 
  • 국수거리 어느집에서 국수를 주문하더라도 비린내가 없고 담백한 국물은 식사중에도 입맛을 다시게 한다. 

공릉동 ‘소문난 멸치국수’

저마다 ‘원조’를 내건 국수집 간판들이 즐비하지만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원조집 ‘소문난 멸치국수’ 가게는 20년 이상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과거 조금 허름한 맛도 있었던 이곳은 인테리어를 새로 하고 이제 내부가 꽤 정갈하게 바뀌었다. 국수 외에도 떡볶이, 어묵, 김밥, 왕만두 등 다양한 분식메뉴들도 너나할 것 없이 인기가 좋다. 가격은 멸치국수 기준으로 보통 3천원~3천500원선. 꼬들꼬들한 면발에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 맛이 일품인 공릉동 멸치국수는 감칠맛 나고 개운한 국물이 생각날 때 누구나 부담 없이 맛볼 수 있다.

 

한주인 한 맛, ‘제일 콩집’ 진 콩국수

늦가을부터 겨울 끝자락까지 뜨거운 국물 후후 불어가며 먹는 잔치국수(멸치국수)가 공릉동 국수거리의 별미라면 여름에는 여기 올 일은 없는 걸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이 국수거리의 ‘제일 콩집’ 가게 역시 ‘소문난 멸치국수’ 못지않게 맛 집으로 꼽힌다. 콩은 충청도에서 가져다 쓰고 국수는 생면을 전문 업체에서 받아쓴다는 이 집의 ‘진 콩 국수’는 그 이름처럼 국물이 진하고 고소하다. 항상 그릇의 바닥을 보게 만드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 예로부터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해서 서민들의 영양공급원이 돼왔다. 1981년 공릉2동에서 손 두부 가게를 시작한 사장부부는 콩 요리는 우선 콩이 좋아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1987년부터 ‘콩 맛’ 개발에 매진하기 시작했다. 충북 충주 소태면에서 나는 찰지고 고소한 콩을 알게 돼 이 자리까지 왔다. 하지만 이들의 콩 전문점의 주 메뉴 연구와 맛을 위한 노력은 그칠 줄 모른다. 

특명! 국수거리를 살려라!

음식문화 특화거리로 선포(2012.10)된 공릉동 국수거리는 명실상부한 노원구의 명물이자 노원구 유일의 음식문화로 자리 잡았다. 그렇게 공릉동 국수거리는 전 국민이 즐겨 찾는 음식명소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져나가고 있다. 노원구는 이곳을 특화거리로 선포하면서 동시에 한 가지 기발한 홍보아이디어도 냈다. 11월 11일 ‘빼빼로 데이’뿐만 아니라, 매월 11일을 ‘국수 데이’로 지정한 것이다. 이 외에도 노원 맛집 멋집 홈페이지(http://food.nowon.kr)에 ‘국수거리’ 코너를 따로 마련해 국수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가 하면 태릉 ~ 경춘선폐선부지 자전거길 ~ 공릉동 국수거리까지 이어지는 테마 관광 코스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국수 하나로 문화를 만들어낸 노원구 공릉동!
국숫집으로 가득한 국수거리에서 다양한 국수를 맛보자!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1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홍성군, 취향따라 ‘원포인트 여행상품’ 즐겨보세요!, 국내여행, 여행정보 홍성군, 취향따라 ‘원포인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Since 1980 공릉동 국수, 노원의 얼굴이 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