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이도의 꿈을 만나다, 세종대왕기념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지역호감도

세종 이도의 꿈을 만나다, 세종대왕기념관


조선의 성군으로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는 세종대왕. 그를 기념하기 위한 여행을 테마로 잡더라도 전국 곳곳에 여행할 수 있는 곳이 많다. 대부분 광화문의 세종이야기 전시를 떠올릴 테지만, 동대문구 회기로에 위치한 세종대왕기념관도 눈여겨볼 만하다. 세종의 성덕과 위업을 기리기 위해 1973년에 개관한 세종대왕기념관. 이곳에서 조선의 화려한 번영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한 세종 이도의 원대한 꿈을 살짝 엿보고 오자. 

                    
                

백성을 어여삐 여기는 마음이 가득

  • 1

  • 2

  • 3

1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위치한 세종대왕기념관에는 보물 5점, 지방문화재 12점, 귀중본 30여 점이 보관되어 있다.

2

세종 이도의 애민사상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 보관되어 있다.

3

보물 제939호로 지정된 수표는 조선시대 청계천의 수위를 측정하기 위한 수위측정기다.

조선의 4대 임금 세종. 우리 역사상 가장 훌륭한 왕으로 존경받는 인물로 민생 안정과 정치, 사회, 과학에 두루 업적을 남겼다. 백성을 사랑한 어진 임금이었던 세종은 총명한 인재를 대거 등용하여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측우기 등을 만들어 백성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세종대왕기념사업회에서 운영하는 세종대왕기념관은 세종이 이룩한 업적과 유산 등을 전시하기 위해 한글날 개관한 기념관이다. 입구에는 세종대왕 동상과 함께 측우기, 해시계, 한글 조형물 등이 곳곳에 놓여있다. 눈여겨볼 만한 전시물은 보물 제939호로 지정된 수표다. 조선시대 청계천 물 수위를 측정하기 위해 수표교 서쪽에 세웠던 돌기둥이다. 이 수표는 청계천 복개공사 때문에 장충단 공원으로 옮겨졌다가 1973년 이곳으로 옮겨졌다. 

기념관 1층에는 세종문화진연실로 일대기실, 국악실, 한글실, 과학실로 세종이 이룩한 과학 유산을 전시하고 있다. 2층은 연구실과 도서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일대기실에서는 세종대왕의 어진을 비롯해 집현전 학사도, 훈민정음 반포도 등 15폭의 그림을 진열하고 있다. 과학진열실에서는 활자조판 인쇄과정 재현과 측우기, 천상열차분야지도, 한의학기구 등 세종 시대의 과학적 지식도 엿볼 수 있다. 국악진열실에는 각종 관악기와 현악기, 타악기 등의 국악기 70여 점이 진열돼 있다. 

 

뜻깊은 하루를 보내고자 한다면 세종대왕기념관으로

1

세종대왕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세종성왕 기념탑을 만날 수 있다.

2

세종의 화려한 업적 중 하나로 손꼽히는 물시계

3

세종대왕기념관에서는 궁중혼례를 올릴 수 있는 궁중웨딩홀이 마련되어 있다.

세종대왕의 애민사상은 여러 면모에서 볼 수 있지만 대표적인 산물이 바로 한글이다. 세종대왕기념관에서 세종의 가장 큰 업적이라고 할 수 있는 한글 관련 기록들을 빼놓을 수 없다. 한글을 연구하며 기록된 자료들과 훈민정음 창제 과정에 대한 기록, 용비어천가 등을 통해 세종의 발자취를 좇을 수 있다. 한글실에서는 한글을 디자인화 한 목걸이, 티셔츠, 시계 등 ‘한글 문화상품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들도 만나볼 수 있다.

세종대왕을 기리는 마음으로 세종대왕기념관을 둘러보는 것도 뜻 깊은 하루가 되겠지만 더욱 특별한 하루를 보내고 싶다면 세종대왕기념관에서 전통혼례를 치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의복부터 혼식까지 궁중혼례로 진행되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이 가능하다. 세종성왕기념탑을 중심으로 청사초롱이 신랑신부의 앞날을 밝힌다. 경건하게 식을 올린 뒤 사물놀이 농악패가 두 사람의 앞날을 축하하는 의미로 신명나게 판을 벌인다. 전통혼례를 꿈꾼 이들이라면 세종대왕기념관에서 더욱 의미 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조선이 원대한 나라가 되기를 바라며 백성을 극진히 사랑했던 왕 세종. 광화문의 세종이야기 전시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트래블피플도 직접 확인해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10월 0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서울 동대문구 지역호감도

세종 이도의 꿈을 만나다, 세종대왕기념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