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의 오랜 상징, 장수동 만의골 은행나무,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남동구 지역호감도

남동구의 오랜 상징, 장수동 만의골 은행나무


‘은빛 살구나무’가 열린다는 은행(銀杏).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불릴 정도로 오랫동안 살기로 유명한 나무에 은행이라는 이름이 붙은 지도 천 년 정도가 지났다. 은행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이라 하나, 우리나라에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은행나무가 살고 있는데, 때문에 가로수로 식재된 것들을 제외하고서도 ‘특별한 은행나무’들을 숱하게 찾아볼 수 있다. <트래블투데이>가 소개할 인천광역시 남동구의 은행나무 또한 아주 특별한 은행나무. 우리나라 제일이라고 불리는 그 아름다운 모습을 만나러 가 보자. 

                    
                

다섯 가지가 아름답게 피었네

  • 장수동 은행나무는 팔백여 년 동안이나 남동구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높이 30여 미터, 둘레가 약 8.5m, 나이는 팔백여 살. 남동구의 상징물이기도 했던 장수동 은행나무는 그 모습을 마주하면 누구나 입을 딱 벌릴 수밖에 없는 위용을 자랑하며 만의골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서 있다. 시원한 그늘을 선사하는 무더운 여름과 꽃이 만발한 듯 노오란 물이 든 가을은 물론, 거대한 가지가 사방으로 뻗은 모습을 선명히 볼 수 있는 겨울, 오랜 가지에 여린 잎이 돋는 신비를 느낄 수 있는 봄철까지 그야말로 사계절을 사랑받는 이 은행나무. 지지대로 가지를 지탱받아야 할 정도로 커다란 몸집을 가지고 있으니 십 리 밖 서도 보일 듯 그 풍채가 당당하다. 

다섯 개의 거대한 가지가 뻗어 나간 모습은 우리나라 제일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아름다운 수형. 고작 십 년이 지나도 강산이 변한다 하는데 팔백여 년이나 제자리를 지키고 있어서일까, 바라만 보고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곤 한다. 때문에 남동구 사람들은 물론, 여행과 사진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쉼 없이 들렀다 가는 명물 중의 명물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 정보라 하면 ‘인천대공원 동문 앞’. 은행나무를 중심으로 남동구의 맛집들이 늘어서 있기도 하니, 은행나무 하나만을 위해 장수동을 찾기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멋진 연계 관광코스를 짜 볼 수도 있겠다. 

 

남동구를 지키는 나무

남동구 사람들의 지주로 여겨졌던 남동구 은행나무는 가을이 되면 노랗게 물이 든다. 

장수동 만의골 은행나무는 예로부터 제단(祭壇)의 역할을 해 오기도 했다. 십수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은행나무에서 매년 음력 7월과 10월에 풍년과 무사태평을 비는 제를 올려 온 것. 액운이나 돌림병이 들었을 때도 이 은행나무를 찾곤 했으니, 오랫동안 남동구 사람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 왔던 것이 이 은행나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 1

  • 2

  • 1

    2

    장수동 은행나무 앞에서는 아직도 당제가 열린다. 

만의골 상인번영회와 만의골 주민들이 장수동 은행나무 당제를 다시 열기 시작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한다. 당제는 경쾌한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고사(考査)와 배례(拜禮) 등을 이어가니, 오래도록 사랑받아 온 이 은행나무에 다시 ‘전성기’라는 것이 찾아온 듯 흐뭇한 모습이다. 이제는 마을의 화목과 단합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 이 은행나무, 그 뿌리가 깊으니 앞으로도 천 년을 더 제 자리에 우뚝 서 있기를 바라며 은행나무가 가장 아름다운 계절인 지금의 사진을 함께 전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트래블티켓] 인천 앞바다에서 즐기는 시간제 배낚시

    단 한 번도 낚시를 해본 적 없는 사람도 쉽게 느껴보는 인천 황금어장에서의 짜릿한 손맛! ‘시간제 배낚시’를 통해 낚시 왕초보도 환호와도 같은 바다 속의 열렬한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동 릴과 개인 수족관, 미끼 등의 낚시채비 제공은 기본! 43인승 쾌속선을 타고 팔미도와 인천대교를 유람하는 색다른 경험은 절대 놓쳐서는 안될 좋은 기회입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0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남동구의 오랜 상징, 장수동 만의골 은행나무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