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의 첫 번째 승전보! 옥포대첩기념제전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거제시 지역호감도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의 첫 번째 승전보! 옥포대첩기념제전


조선시대 최고의 무관을 꼽자면 충무공 이순신을 빼 놓을 수 없다. 그의 현명한 지략과 전술을 유감없이 발휘했던 임진왜란까지. 충무공 이순신이 참전했던 수많은 해전 중 제일 먼저 승전보를 울린 곳은 경남 거제의 옥포 앞바다였다. 해마다 6월이면 이를 기념하여 경남 거제 옥포대첩기념공원과 옥포중앙공원 등 옥포동 일대에서는 옥포대첩기념제전이 열린다.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그날의 승리와 함성을 고스란히 재현하는 현장을 미리 만나보자.  

                    
                

임진왜란, 승리의 시작을 이끌다! 옥포대첩

옥포대첩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는 옥포대첩기념제전 

옥포대첩,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낯설 수 있는 이 전쟁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첫 승리를 거둔 대첩이었다. 당시 일본에 비해 열세였던 우리나라는 국토의 절반이 침략당한, 참으로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침착함과 자신감을 잃지 않았던 충무공 이순신은 옥포대첩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당시 경상도 수군의 병력은 상당히 열악한 상황이었다. 경상우수사 원균의 지원 요청으로 출전하게 된 충무공 또한 전선 24척, 협선 15척, 포작선 46척만이 있을 뿐이었다. 그럼에도 담대함과 용맹함으로 똘똘 뭉쳐 있었던 충무공은 원균의 전선 4척, 협선 2척과 합합 후 본격적인 작전을 짜기 시작한다. 그리고 충무공의 지휘로 해안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던 왜적을 기습 공격하여 왜선 26척을 격파, 도망가는 왜적을 끝까지 추격하여 무찌름으로써 임진왜란 해전에서 첫 승리를 이끌어 내니, 이것이 곧, 옥포대첩이다. 불안에 떨며 하루하루를 지냈던 백성에게는 더없이 기쁜 소식이요, 당시 지쳐있었던 우리 군에게는 사기를 높이고, 용기를 붇돋는 의미있는 승리이자 시작이었다.
 
 

옥포대첩의 영광을 재현하는 옥포대첩기념제전

옥포대첩기념제전이 열리는 옥포대첩기념관

옥포대첩의 역사적 의의를 재조명하기 위해 시작된 옥포대첩기념제전은 올해로 54회를 맞는 유서깊은 축제이다. 당시 해전처럼 많은 시민과 관광객의 화합을 도모하는 옥포대첩기념제전은 엄숙한 의식 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첫째 날, 효충사에서 진행되는 제례를 시작으로 옥포 시가지와 옥포중앙시장사거리 등을 지나는 승전차 가장행렬과 승전행차단 시열식 등이 이어진다. 둘째 날에는 옥포대첩기념공원에서 축제를 기념하는 다양한 축하공연과 함께 전통민속놀이, 백일장, 사생대회 등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풍물공연, 밸리댄스, 퓨전발레, 영동오광대 공연 등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공연들과 임진왜란 역사와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임진왜란 사료전 등이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호국보훈의 달 6월, 조국을 위해 헌신한 수많은 호국영령을 기리는 특별한 이때.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준 그 시작에는 임진왜란이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고 뜨거웠던 나날 속 오직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 하나로 왜적과 맞서 싸운 조상들과 충무공 이순신을 기억하는 옥포대첩기념제전에서 특별한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충무공의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흥미롭지요? 임진왜란에서 첫 승리를 이끈 전투이기에 더욱 남다른 옥포대첩! 그리고 이를 기념하는 거제 옥포대첩기념제전에서 모두 마음껏 즐겨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서덕아 취재기자

발행2017년 06월 1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의 첫 번째 승전보! 옥포대첩기념제전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