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의 숨은 보물창고, 신창동 선사유적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호감도

광산구의 숨은 보물창고, 신창동 선사유적지


한반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가까이는 근현대의 모습, 그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 보자면 조선시대와 고려시대, 삼국시대, 그리고 고조선과 선사시대에 이르기까지. 조금 더 주의 깊은 시선으로 주변을 둘러본다면 가늠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세월이 한반도에 그대로 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선사시대 유적지를 찾아가 보는 것은 여행에 있어 특별한 전환점을 제공해 줄 것. 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도 선사시대 유적을 찾아볼 수 있으니, 그곳을 소개한다. 

                    
                

평범한 풍경 속에 숨은 세월

신창동 선사유적지 일대의 모습. 이 평화로운 풍경 속, 오랜 옛날의 흔적이 담겨 있다.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신창동 선사유적지는 숨은 보물창고라 할 수 있는 곳이다. 겉보기에는 여느 시골의 들녘과 다르지 않은 풍경을 하고 있는 이곳은 1992년 한국 최초의 저습지 유적이 발굴된 곳이다. 이곳에서 기원전 1~2세기 시대의 농경문화시대 생활상을 알 수 있는 늪부터 못 터, 토기 가마터, 배수시설, 집자리, 독무덤 등이 대거 출토되었으니, 당시 세상을 발칵 뒤집어 놓기에 충분한 일이었다. 초기 철기시대 생활문화와 농경 생활을 엿보고 싶다면 신창동 선사유적지로 떠나보자. 


신창동 선사유적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옛 흔적들

  • 1

  • 2

  • 3

  • 4

1

2

3

4

찬찬히 들여다 보면 신창동 선사유적지의 곳곳, 숨어 있던 보물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신창동 선사유적지는 영산강에 위치해 있다. 광주 송정역에서 신창동 방면 승용차로 20분, 광주 보건대에서 도보로 10분 정도 걸리지 않는 거리에 위치해 있으니 접근성 또한 좋은 편이다. 먼저 선사유적지에서 북쪽으로 1.5km 떨어진 월계동에 있는 장고분에서는 초기 철기시대의 농경 생활을 엿볼 수 있다. 늪부터 못 터, 토기 가마터, 배수 시설, 집자리, 독무덤 등 고대 농경 생활과 관련된 유적이 집중돼 있다.  그 중 선사유적지의 서쪽 구릉 경사면에 분포돼 있는 독무덤은 토착 농경민의 어린이 무덤으로 53기가 분포돼 있다. 평저난형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축약된 구연 등은 무문토기의 보편적 형식으로 분석된다. 무덤에서는 평저장경호 등의 토기류와 청동제 칼자루 장식, 돌도끼, 돌 화살촉, 땅 파는 도구로 보이는 철제편 등이 출토됐다. 

또한, 영산강의 범람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늪과 못 터는 모두 10개 층으로 나누어지거나 크게 3개 단위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빗 괭이, 나무뚜껑, 굽다리 접시, 검은 간토기 등 목재류와 더불어 볍씨, 살구 씨 등 씨앗류, 민물조개류, 물고기 뼈, 짐승 뼈 등이 발견됐다. 특히 점토질 바탕흙으로 성형한 위에 유약을 입히지 않은 토기를 굽는 가마도 발견됐는데 지반인 황갈색 석비례층을 파고 만든 것으로 보인다. 가마 바닥은 U자형으로 5∼8도의 경사를 이루고 있다. 토기 가마 안에서는 점토대 토기와 검은간토기, 대접, 두형 토기, 굽다리 접시, 시루, 옹형 토기 등도 함께 발굴됐다. 쇠로 된 손칼인 철도자 1점도 있었다. 

장고분의 집자리는 장방형 움집으로 석비례 암반층을 파고 만들었으며 일부 유실됐다. 그러나 진흙을 불에 구워 다진 바닥의 중앙부와 타원형의 화덕을 설치한 것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화덕자리 근처에서 연질원저단경호와 포탄형의 타날문 토기도 발견됐으며, 북쪽 벽가에서 적갈색 연질 토기가 함께 출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신창동 선사유적지의 유물은 당시의 생활양식과 농경 생활의 발전, 전파 경로 등을 연구하는데 소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과연 광주 광산구의 명물이라 할 수 있겠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기원전 농경문화시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역사 보물 가득한 광주 광산구!
철기 시대의 생활상과 토기 가마, 집자리를 보러 신창동 유적지로 떠나 볼까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8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광주 광산구 지역호감도

광산구의 숨은 보물창고, 신창동 선사유적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