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국박물관과 함께 의성군의 과거를 돌아보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의성군 지역호감도

조문국박물관과 함께 의성군의 과거를 돌아보자


과거에 조문국으로 불렸던 곳, 경상북도 의성군. 현시대에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조문국박물관’이다. 2016년 국가귀속유물 보관관리 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많은 유물을 인수하고, 상설전시관에서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고 한다. 그 생생한 현장을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따라가 보자.

                    
                

의성군의 과거 – 조문국

  • 1

  • 2

1

2

조문국박물관은 과거 조문국이 있었던 의성군에 있다.

조문국은 경상북도 의성군에 있었던 삼한 시대의 초기 국가를 말한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 조문국이라고 기록된 이래, 많은 고서에서 의성군에 조문국이 있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대동지지(大東地志)」와 「읍지(邑誌)」에는 조문국의 중심지를 알 수 있는 말들도 기록되어 있다.

2세기 말 내부 결속을 바탕으로 군대조직을 재편한 사로국은 조문국을 정벌하였다. 이후 낙동강 상류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조문국이 위치해 있던 금성면 일대는 신라가 북쪽으로 진출할 때 쓰이는 중요한 교통로였다. 사로국은 이곳을 장악하여 조문국을 조문군으로 바꿔 삼으며 소백산맥 방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하였다. 결국, 이로 인해 조문국은 멸망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의성군의 현재 – 조문국박물관

2013년 개관한 조문국박물관은 의성군의 역사를 보여주는 명소이다.

조문국박물관은 과거 조문국의 중심지였던 경상북도 의성군 금성면에 있다. 1960년 탑리 고분군의 발견을 시작으로 2013년 개관한 조문국박물관은 조문국의 역사와 의성인들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한 곳이다. 상설전시관, 어린이고고발굴체험관, 민속유물전시관, 고분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선사한다.

고분전시관에서는 조문국 사적지 내 대리리 2호분의 발굴 성과가 전시되어 있다. 이 밖에도 조문국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전시물들이 있어 조문국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의성 민속유물전시관은 2005년 폐교된 조문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한 곳이다. 가마싸움, 연날리기, 의성 씨름 등 의성지역에서 전승 및 보존되고 있는 민속놀이를 재현한 모형들을 비롯해 갖은 모양의 연과 얼개들은 의성의 문화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하기에도 충분할 것이다.

조문국박물관에서는 전국에 흩어진 조문국의 유물들을 되찾아 한 자리에 모으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왔다. 그 결과, 2016년에는 국가귀속유물 보관관리 기관으로 지정되어, 한국의 소중한 유물을 보관 · 관리하는 박물관으로 거듭났다. 이에 따라 2017년에는 기관 지정 이후 최대로 많은 수량의 유물을 인수하여 사람들에게 전시를 통해 개방하게 되었다.

조문국박물관 주변에 있는 탑리오층석탑, 제오리공룡발자국화석지 등에서 추가적으로 역사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 밖에도 산운생태공원, 금봉자연휴양림 등 쉴 수 있는 곳들도 마련되어 있으니 박물관 관람 후 들러본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인 박물관 관람. 우리의 역사를 돌아보며 그 시대의 발자취를 따라 걸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의성군의 역사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중요한 역사 유적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조문국박물관! 가족, 연인, 혹은 혼자서 관람한다면 우리의 역사 지식은 한층 높아질 거에요. 주변에도 관광지가 정말 많으니, 박물관 관람이 끝난 후 돌아보는 것도 탁월한 선택이 될 거에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3월 2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조문국박물관과 함께 의성군의 과거를 돌아보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