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을 떠나 볼까, 강화 고인돌,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인천광역시 강화군 지역호감도

시간 여행을 떠나 볼까, 강화 고인돌


여행의 수많은 테마 중에서도 ‘시간 여행’이라는 것은 항상 매력적인 것이다. 화려한 현대의 여행지들도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가까이는 근현대, 멀게는 선사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문화 유적지들을 둘러보고 있노라면 머나먼 시간을 건너 낯선 시대로 여행을 온 것 같은 묘한 기분이 들게 되곤 하기 때문이다.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는 강화군, 이곳에서도 시간 여행이 가능함은 대부분의 트래블피플이 알고 있는 사실일 터. [트래블투데이]가 강화군에서의 시간 여행을 안내한다. 평소보다 조금 먼 곳까지 말이다. 

                    
                

강화에 숨은 선사시대의 흔적, 고인돌

강화군에 대한 여행이라 하면 고려 시대와 조선 시대의 문화유산들을 둘러 볼 계획을 세우고 있는 트래블피플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강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인돌군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강화군의 고인돌군, 그 생생한 모습을 만나보고 싶다면 강화군으로의 시간 여행을 떠나 보자.
 

  • 강화에서는 다양한 고인돌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1

  • 강화에서는 다양한 고인돌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2

1

2

강화에서는 다양한 고인돌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강화군에는 수많은 고인돌이 분포해 있으나 고천리 고인돌군, 교산리 고인돌군, 대산리 고인돌군, 오상리 고인돌군이 특히 유명하다. 각 고인돌군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천리 고인돌군에서 완벽하게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북방식 고인돌 무덤을 볼 수 있다. 인근 능선에는 고인돌 석재를 채석한 흔적이 남아 있어 고인돌의 축조 과정을 밝히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어주며 우리의 상상력도 자극하는 요소가 된다. 

교산리 고인돌군은 북방식과 남방식 무덤 11기가 고루 산재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 무덤이 양호한 관리 상태를 가지고 있다. 대산리 고인돌군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인 지석묘가 유명하다. 경제력이나 권력을 가지고 있던 지배계층의 무덤으로 여타 무덤보다 큰 규모를 자랑한다. 

 

고인돌과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곳, 강화역사박물관

강화역사박물관 옆에는 고인돌 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강화군 고인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강화군 하점면의 강화역사박물관은 강화군의 문화유산을 보존·연구하여 전시할 목적으로 세워진 박물관이다. 2010년 개관하였으며 상설 전시실, 기획 전시실을 비롯하여 영상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상설 전시실에는 강화군의 선사시대 유적지와 고려 왕릉에서 출토된 유물과 향교, 전통사찰 소장품 등의 문화재를 볼 수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해마다 다채로운 주제의 특별전이 열린다. 강화역사박물관은 고인돌 공원 옆에 위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있는 강화 고인돌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 1

  • 2

1

2

고인돌 공원에는 강화군에서 발견된 고인돌과 복원된 움집의 모습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고인돌 공원에 있는 강화지석묘는 보기 드문 거대한 탁자식으로, 뚜껑돌은 길이 710cm, 너비 550cm나 되는 거석이다. 강화군에서 발견된 고인돌 150여 기 중 70여 기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 있다. 강화군 오상리 고인돌군은 유네스코 서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5개의 고인돌군 중 하나로, 고려산 서쪽 낙조봉 끝자락에 위치한다. 이중 가장 크기가 큰 고인돌의 덮개 크기는 길이 3.7m, 너비 3.35m, 두께 50cm에 달한다. 

강화역사박물관에서는 고인돌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고인돌을 보러 강화군을 찾았다 하더라도 강화역사박물관의 상설 전시 시설까지 모두 꼼꼼히 둘러보는 것이, 강화군에서의 시간 여행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트래블티켓]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바라보는 바다가 아닌, 낚시 하는 바다의 재미를 한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 티켓! ‘먼 바다 승진호 탑승권’! 낚싯배 승진호에서 낚시를 즐기며, 갓 잡은 물고기 회와 해산물 라면을 먹는 재미! 바로 바다 낚시의 묘미를 인천 바다에서 경험헤볼 수 있습니다. 덕적도를 넘어 굴업도와 백아도, 울도, 소령도, 목덕도 등을 항해하는 인천 앞바다의 풍경은 특별한 여행에 대한 추억을 선사합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2년 01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시간 여행을 떠나 볼까, 강화 고인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