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는 달리기와 휴식, 여주보,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여주시 지역호감도

끝나지 않는 달리기와 휴식, 여주보


항상 우리는 결승점을 모르는 끝없는 달리기를 하고 있다. 달리다가 지쳐 멈추더라도 그곳이 결승점이 아니기에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달리기를 시작한다. 그렇다고 죽음을 끝이라고 하기엔 그건 너무 비정하지 않은가! 달리기는 우리에게 숙명인 듯하나, 혹시 달리다 지친 트래블피플이 있다면 이 기사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멈추되 영원한 멈춤은 없는 여주보

여주보는 우리에게 멈추지 말라고 응원하듯 끊임없이 흐른다

‘보’는 농경지에 물을 대기 위해 물길을 막는 소규모의 수시시설을 일컫는 말이다.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에 있는 여주보는 보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큰 규모라고 할 수 있다. 2, 3m 높이를 자랑하는 12기의 수문들로 구성되어 남한강의 물을 가두었다가 풀기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주보는 2011년 10월 15일 개방되었으며,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시행된 4대강 정비 사업으로 자전거길이 놓이게 되었다. 그래서 자가용이 없어도 자전거로 충분히 여주보에 갈 수가 있다.
 
여주보에는 강의 물고기가 드나들 수 있도록 완만한 경사의 자연형 어도와 가파른 경사의 기계식 어도가 함께 설치되어 있다. 여주보 전체를 보면 분명 물이 흐르는 것을 막고 있는데, 한쪽의 자연형 어도에서는 물고기들을 위한 물이 흐르고 있다. 이 모습은 마치 달리다 지쳐 쓰러진 우리가 이제 그만둘 거라 소리치면서도 마음 한 편에서는 다시 달려야 함을 알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세종대왕이 떠오르는 여주보 

  • 1

  • 2

1

2

여주보에는 세종대왕의 대표적 업적인 훈민정음과 해시계, 물시계 등이 자리하고 있다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왕대리에는 한글을 창제, 반포한 세종대왕의 능이 있다. 때문에 여주보의 상단은 세종대왕의 해시계와 물시계를 형상화하였다. 또한 여주보의 초입에는 훈민정음의 언해 부분이 새겨져 있다. 트래블피플 중 몇몇은 SBS 드라마 ‘뿌리깊은나무’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드라마에서는 신하들의 반대에 지쳐 한글 창제를 그만두고 싶어 하다가도 백성들을 위해 다시 일어서는 세종대왕의 모습이 나온다. 물론 실제 세종대왕의 모습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겠지만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과거의 세종대왕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한편 여주보에 새겨진 훈민정음의 언해가 현대의 시설인 여주보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과 동시에 어색함마저 느껴진다. 하지만 그 언해에 새겨져 있는 모습 그대로를 만들고, 반포하기 위해서 달리다가 쓰러지고 다시 일어서기를 반복했을 세종대왕을 생각하면 여주보와 훈민정음의 조합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힘이 들 때 내게 기대, 여주보홍보관 

  • 1

  • 2

1

2

여주보홍보관에서 여주보의 역사와 경치도 감상할 수 있다

여주보 근처에는 여주보홍보관이 있다. 홍보관에는 4대강 사업으로 공사가 시작되기 이전의 모습부터 이후의 모습까지 모든 이야기를 사진과 모형들로 상세히 설명해 놓았다. 그리고 홍보관 옆에는 여주보의 명물인 전망 타워가 설치되어 있어 여주보를 위에서 바라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위의 경치까지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서울에서 한강 자전거길을 따라오면 도착할 수 있는 경기도 여주의 여주보는 지쳐있는 트래블피플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친 트래블피플이나 지인이 옆에 있다면 한 번쯤 자전거를 타고 무작정 페달을 밟아 가보기를 권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여주보 홍보관에서는 자전거를 대여해주고 있어요. 걷기가 부담스럽다면 여주보 홍보관에서부터 잠깐 타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0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끝나지 않는 달리기와 휴식, 여주보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