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 장도를 만나다, 광양장도박물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광양시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우리 장도를 만나다, 광양장도박물관


빠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의 소중한 전통 문화들이 '옛 것'이라는 이유로 잊혀져 가고 있다. '장도' 또한 그런 문화 중 하나다. 장도는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아름다운 문화 유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오랫동안 지켜나가야 할 문화 유산이기도 하다. 수백, 수천 년의 세월 동안 이어져 내려온 장도 문화를 좀 더 가까이서 느끼고 싶다면, 전남 광양시로 떠나 보자. 광양에는 국내 유일의 장도박물관이 자리 잡고 있다.

                    
                

국내 유일의 장도 전문 박물관

 
  • 광양장도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였던 故박용기 선생이 설립한 박물관이다.

    1

  • 광양장도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였던 故박용기 선생이 설립한 박물관이다.

    2

  • 1

    2

    광양장도박물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였던 故박용기 선생이 설립한 박물관이다.

광양읍내에 자리한 광양장도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장도 전문 박물관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60호였던 장도장 박용기 선생이 평생을 염원하여 만든 전시관으로 지난 2006년 개관했다. 장도는 옛날 선비와 부녀자들이 몸에 지니고 다니던 필수품이었다. 은장도가 부녀자들의 정조와 순결을 상징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실은 과일을 깎거나 나뭇가지를 다듬을 때 등 집안 일을 하는 데도 요긴하게 쓰였다고 한다. 이처럼 일상용 장도가 있는가 하면, 장식용으로 쓰던 장도도 있었다. 실제로 광양장도박물관에 전시된 장도들을 보면 그 만든 모양과 재료, 무늬 등이 천차만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광양에서 언제부터 장도가 만들어졌는 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예부터 광양 지역의 장도는 그 품질이 뛰어나기로 유명했다고 한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세종대왕도 광양 장도를 사용했을 정도라고 하니, 그 명성을 짐작할 만하다.  

 

명품 은장도의 역사를 만나다

  • 장도박물관에 다양한 모양의 장도들이 전시돼 있다.

    장도박물관에 다양한 모양의 장도들이 전시돼 있다.

광양장도박물관은 장도라는 물건이 얼마나 아름다운 전통 문화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공간이다. 장도를 현대의 '칼'쯤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장도는 예술품에 더 가까우며, 장도박물관에서는 이 예술품 같은 장도들을 만나볼 수 있다. 제일 먼저 무형문화재로 유명한 故박옹기 선생이 14살 때부터 60여 년 간 만들어온 장도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 가지 일을 6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계속 해왔다는 사실도 놀랍지만, 무엇 하나 허투루 만들지 않았다는 사실도 놀라울 따름이다. 그를 가리켜 어째서 '장인'이라 일컫는 지 말하지 않아도 알 것 같다. 그는 장도를 만드는 장인이기도 했지만, 장도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인물이기도 하다. 장도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해서 17년 간 준비했다는 것만 보아도 그렇다.

박물관 1층에는 주로 세계 각국의 칼이, 2층에는 우리나라의 칼이 전시돼 있다. 박달나무, 대나무, 옥 등 다양한 재료들로 만들어진 칼들이 인상적이다. 이 외에도 장도의 역사와 제조 방법 등이 전시돼 있으며, 장도를 만드는 공구와 장인의 작업실을 재현한 공간도 만나볼 수 있다. 장도 작업실에서는 장도와 관련된 간단한 체험도 해볼 수 있으니, 아이를 둔 가족 단위의 체험객이라면 놓치지 말고 들러보는 것이 좋겠다. 또 부채 만들기, 장승 만들기 등 우리 전통 문화와 관련된 상성 체험들도 마련돼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도구'라는 수식어보다는 '예술품'이라는 수식어가 더욱 잘 어울리는 장도. 그 섬세한 아름다움을 직접 보고 느끼고 싶다면 전남 광양의 장도박물관을 찾아 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장도는 칼 뿐만 아니라 칼집의 모양도 천차만별인데요. 광양장도박물관에서는 그 섬세한 아름다움을 두 눈으로 직접 느낄 수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1년 09월 19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아름다운 우리 장도를 만나다, 광양장도박물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