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미덕을 간직한 '덕유산국립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북도 무주군 지역호감도

자연의 미덕을 간직한 '덕유산국립공원'


전북 동북부에 위치한 무주군은 전북 지역에서 산지가 가장 많은 군이다. 군 전체가 소백산맥에 속해 있어 대부분 지역이 해발 400m 이상의 고원지대에 속한다. 또 금강의 상류에 위치하여 대체로 골짜기가 좁고 깊은 편이다. 이 좁은 골짜기들을 따라 계곡이 발달했다. 이처럼 산과 강, 계곡이 발달한 무주군은 예부터 산고수장의 고장으로 알려졌다. 무주군의 자연에 관해 이야기할 때, 늘 빠짐없이 등장하는 곳이 바로 덕유산이다. 

                    
                

덕이 많고 너그러운 산

  • 유산 주봉인 향적봉에서 바라본 모습. 겹겹이 이어지는 산들이 마치 한 폭의 수채화같다.

덕유산의 겨울 절경은 으뜸으로 꼽힌다.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 경남 거창군과 함양군 등에 걸쳐 있는 덕유산은 소백산맥의 중심부에 우뚝 솟아 있다. 주봉은 향적봉으로 해발 1,614m를 자랑한다. 덕유산은 다시 남서쪽에 위치한 남덕유산과 북쪽에 위치한 북덕유산으로 나뉜다. 향적봉은 이중 북덕유산에 속한다. 두 덕유산이 만들어내는 능선을 중심으로 적상산과 두문산, 칠봉과 삿갓봉 등 1,000m 이상의 높은 산봉우리들이 일련의 줄기를 이루고 있다. 혹자는 이를 가리켜 덕유산맥이라 부르기도 한다. 덕유산 일대는 산세가 수려하고 계곡이 많으며, 서식하고 있는 식생이 많아 뛰어난 자연경관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산 곳곳에 사찰과 산성 등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어, 지난 1975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바 있다. 그러고 보면, '덕이 많고 너그럽다'는 뜻을 지닌 이름이 참으로 어울리는 산이다. 
 

  • 덕유산으로 오르는 길. 곱게 정돈된 등산로와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물이 인상적이다.

    1

  • 덕유산으로 오르는 길. 곱게 정돈된 등산로와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물이 인상적이다.

    2

1

2

덕유산으로 오르는 길. 곱게 정돈된 등산로와 굽이굽이 흐르는 계곡물이 인상적이다.

덕유산이 품은 자연이야 어디든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지만, 특히 계곡물이 좋기로 유명하다. 특히 무주군의 북동쪽을 흐르며 금강의 지류인 남대천으로 흘러드는 무주 구천동은 전국적으로 알려진 계곡 명소다. 그 밖에도 구천동 33경과 칠력폭포, 용추폭포, 송계사계곡, 산수리계곡 등이 유명하다. 그런가 하면, 계절마다 각기 다른 풍경을 선보이며 관광객들을 사로잡기도 한다. 봄에는 약 20km의 능선을 타고 분홍빛 철쭉이 피어나 장관을 이룬다. 여름이면 시원한 계곡을 즐기기 위해 온 피서객들로, 가을이면 형형색색의 단풍을 보기 위해 온 등산객들로 북적인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새하얀 눈꽃이 산을 수놓는 겨울철 절경이 으뜸으로 꼽힌다. 이 외에도 천년고찰 백련사와 각종 문화재 등이 산재해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덕유산에서 즐기는 캠핑, 덕유대야영장

  • 덕유대야영장 전경. 덕유산의 풍광을 누리며 하룻밤 머물다 갈 수 있다.

    1

  • 덕유대야영장 전경. 덕유산의 풍광을 누리며 하룻밤 머물다 갈 수 있다.

    2

1

2

덕유대야영장 전경. 덕유산의 풍광을 누리며 하룻밤 머물다 갈 수 있다.

등산만으로 못내 아쉬운 기분이 든다면, 덕유산국립공원 내에 자리한 덕유대야영장에서 하룻밤 머물러 보자. 이곳 덕유대야영장에서는 시시각각 달라지는 덕유산의 풍광을 맘껏 누릴 수 있다. 덕유대야영장은 지난 1993년 처음 조성됐다. 1,500동 이상의 텐트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 규모가 제법 큰 편이며 샤워장과 취사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매년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캠핑을 마음먹었다면, 덕유산 주봉인 향적봉에 올랐다가 원점 회귀하는 산행도 해볼 만하다. 이 길은 성인 기준으로 보통 왕복 다섯 시간 정도 소요된다. 하산할 때는 북쪽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삼공리 방향으로 내려오면 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시시각각 변하는 자연을 온몸으로 느끼고 싶다면, 전북 무주군의 덕유산국립공원을 찾아보세요. 캠핑을 통해 자연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28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북 무주군 지역호감도

자연의 미덕을 간직한 '덕유산국립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