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따라 흐르는 곡성의 맛,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곡성군 지역호감도

섬진강 따라 흐르는 곡성의 맛


곡성은 섬진강을 따라 수려한 자연경관만 펼쳐지는 것이 아니라 곡성의 맛도 따라 흐르는 듯하다. 깨끗한 물과 환경을 배경으로 다양한 특산물이 나오고 이를 음식 재료로 활용하여 빚어내는 별미는 일품이다. 특히, 참게, 은어, 재첩, 능이버섯 등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들이다. 곡성만의 구수하고 독특한 먹거리가 관광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고장이다.

                    
                

걸쭉한 국물과 감칠맛 나는 식감, 참게탕

  • 1

  • 2

  • 3

1

꽂게보다 작고 둥글둥글한 몸집과 털이 숭숭 난 집게발을 자랑하는 참게. 

2

알이 잔뜩 배긴 암게로 담근 참게장의 모습.

3

한 상 가득 차려진 참게탕 정식. 섬진강의 맑은 물에서 자란 참게는 맛과 향이 깊다.

민물과 바다를 오락가락하면서 살아가는 참게는 담백하면서도 구수한 맛을 자랑한다. 참게는 강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바다와 인접한 강 하구로 내려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깨어난 어린 참게들은 어미의 고향을 찾아 수백 리의 길을 거슬러 오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연어를 떠올리게 한다. 곡성군 일대의 매운탕 전문점에서 개발한 참게탕은 점차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더니 곡성을 대표하는 별미로까지 자리 잡았다.

참게를 된장을 푼 물에 넣고 시래기와 우거지와 함께 푹 끓인다. 여기에 들깨가루, 미나리, 쑥갓, 고추, 마늘 등을 넣고 참게를 두 토막으로 큼직하게 자른다. 이렇게 조리된 참게탕은 뚝배기에 담겨 나와 부글부글 끓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입에 군침이 돈다. 참게탕도 별미지만 역시 참게장이 빠지면 서운해할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밥도둑 게장 역시 유명하니 곡성에 방문한다면 꼭 맛보도록 하자.

참게를 먹기에 좋은 계절은 9월에서 11월 사이인데 이때 참게가 가장 많이 잡히기 때문이다. 하지만 2월경에 잡히는 참게는 속이 꽉 차있기 때문에 가장 맛있는 계절이라고 한다. 참게에는 풍부한 키토산과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해독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큰 효능을 발휘한다. 혹시라도 참게를 구입해 집에서 조리해 먹고자 하는 사람에게 좋은 참게를 선별하는 팁을 하나 알려주자면, 참게는 무게가 묵직하면서도 크기는 작은 것이 좋으니 참고하자. 그만큼 살이 통통하고 속이 꽉 차 있다는 뜻이다.

 

청정수에서만 느낄 수 있는 깨끗한 맛, 은어요리

은어는 구이, 회, 매운탕,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다.

은어는 깨끗한 물에서만 살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별미다. 또한, 바위틈의 이끼만 먹고 살기 때문에 은어 특유의 은은한 수박향이 후각을 매료시킨다. 은어를 먹는 방법은 다양한데 회, 매운탕, 튀김, 구이 등이 대표적이다. 갓 잡은 은어를 그 자리에서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맛은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 그 자체다. 각종 양념으로 간을 한 매운탕 또한 은어 특유의 수박 향과 어우러져 여타 다른 매운탕과는 다른 맛을 선보인다.

은어는 뼈가 약하기 때문에 튀김으로 먹기에도 부담이 없다. 겉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별미다. 튀김을 먹을 때는 머리부터 먹는 게 가장 맛있다고 한다. 그래야 씹는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단다. 마늘, 청양고추, 생강, 부추, 깨 등으로 양념하고 중간 불에서 구워 먹는 은어구이는 그 향긋한 냄새가 십 리 밖까지 퍼져 나갈 정도로 식욕을 자극한다. 은어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원기 회복에도 좋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섬진강처럼 흐르는 곡성의 맛은 특산물을 이용하여 더 일품이다.청정 은어,  국물맛이 끝내주는 참게탕은 곡성군에서 맛볼 수 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26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책 놀이터 ‘5월 어린이책잔치’파주출판단지서 열려, 국내여행, 여행정보 어린이를 위한 책 놀이터 ‘5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섬진강 따라 흐르는 곡성의 맛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