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도시 ‘제천’의 모든 것, 제천한방엑스포공원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제천시 지역호감도

한방도시 ‘제천’의 모든 것, 제천한방엑스포공원


예로부터 ‘가는 곳마다 물이 넘치고, 청산의 위엄이 준엄한 곳’이라 일컬어진 곳, 제천!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또한 ‘제천’ 하면 ‘자연이 아름다운 곳’ 내지는 ‘약초가 많이 나는 곳’ 등의 깨끗하고 건강한 이미지들을 떠올렸을 것이다. 그만큼 제천의 자연환경은 그 자체로 보물이고 귀중한 자산이라는 의미이다. 이처럼 천혜의 자연환경과 기후에서 나온 약초들 또한 얼마나 의미 있고 가치 있을까. 그래서 여기, 한방도시 ‘제천’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공간이 있으니 바로, 제천의 떠오르는 관광단지, ‘제천한방엑스포공원’이다.  

                    
                

전통과 과학이 만나는 한의학, 제천한방엑스포공원

  • 1

  • 2

  • 3

1

제천의 대규모 관광단지인 제천한방엑스포공원의 전경 

2

한방과 과학의 만남, 한방에 대한 정보가 가득한 한방생명과학관 

3

세계 발효식품에 대한 정보가 모인 국제발효박물관 

자생 약초 집산지이자 국내를 대표하는 3대 약령시장으로 손꼽히는 한방도시 ‘제천’은 국내 약초 생산의 30퍼센트, 황기 유통의 80퍼센트를 점유할 정도로 한방도시 ‘제천’의 이미지를 견고히 하고 있다. 즉, 한약재 생산 및 유통의 중심도시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방산업’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이룩하고 있는 제천! 명의촌을 조성하고 약채락(藥菜樂)이라는 브랜드를 개발함으로써 ‘한방 국제 건강 도시 제천’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한방산업의 최대 결실이자 ‘한방 국제 건강 도시’의 이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곳이 바로, 제천한방엑스포공원이다. 이곳은 한방생명과학관, 발효박물관, 약초판매전시장, 한우프라자 등의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 등으로 구성하여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특히, 제천한방엑스포공원만의 다양한 한방 연계 체험프로그램은 남녀노소 누구나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폭넓고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한방’에 대해 낯설거나 잘 모를 수 있는 사람들에게 좀 더 쉽고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약초해설사까지 운영하고 있어 제천한방엑스포공원만의 특별한 한방문화를 이룩하고 있다. 
 

  • 4

  • 5

  • 6

  • 7

4

한방을 통해 인체의 신비를 배우는 한방생명과학관 내부 

5

제천 생산 발효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국제발효박물관 내부 

6

여러 약초를 구경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약초판매장 내부 

7

제천만의 특별한 한방한우를 먹어볼 수 있는 한방한우프라자 

그렇다면 제천한방엑스포공원, 어떤 곳들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에서는 무엇을 볼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크게 한방생명과학관과 국제발효박물관, 약초판매장 등으로 조성되어 있는 이곳은 대규모 단지로 조성되어 최대 1,500명에 달하는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먼저, 한방생명과학관은 한의학의 전반적인 정보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공간으로, 인체탐험, 전통의학 등을 통해 한방치료원리 등 한방의 비밀을 발견해 볼 수 있는 장이다.
 
이어, 국제발효박물관에서는 발효식품과 관련된 전시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발효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또한, 다양하고 신비한 약초 허브들을 판매하는 곳인 약초판매장은 실질적으로 자신의 몸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선택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엑스포공원을 둘러보며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페테리아나 음식점, 미로공원 등의 장소를 통해 더욱 알차고 의미 있는 여행을 할 수 있다. 

 

신기한 한방체험 가득, 선택하는 재미가 있다!

제천한방엑스포공원 내에는 단순히 약초들에 대한 정보를 학습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오감 만족이 가능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좀 더 ‘한방’과 ‘약초’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많은 어린이들에게 호응을 끌고 있다. 약초향기주머니 만들기, 한방초콜릿 만들기, 약초차 만들기, 약초베개만들기, 한방약초 비누 만들기 등의 체험이 연중 상시 운영되고 있다. 
 

  • 1

  • 2

1

공기 정화뿐만 아니라 불면증 등에도 좋은 약초향기 주머니 만들기 체험 

2

여행 중 피로를 풀 수 있는 한방발관리 체험도 있다. 

약초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천연약초와 바이오세라믹을 혼합해 만드는 향기 주머니 체험은 한방생명과학관 1층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비용은 6,000원이다. 또한, 초콜릿에 건강에 좋은 약초를 첨가하여 한방초콜릿을 만드는 체험은 국제발효박물관 1층에서 진행하며 참가비용은 15,000원이다. 이외에도 국내산 약초를 이용하여 혈액순환이나 간에 좋은 차 등을 만들어보는 약초차 만들기 체험, 베개 커버에 억새나 바이오칩 등의 충전재를 넣고 약초주머니에 혼합된 약초들을 더해 은은한 향기가 나는 약초베개만들기 체험, 아토피나 건조한 피부에 좋다는 한방약초 비누만들기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
 
참가비용이나 참가인원 등의 자세한 내용은 제천한방엑스포공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방문하기 전, 자신이 참여하고 싶은 체험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사전예약 및 확인을 통해 체험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한방에 대해 잘 모르는 어린이들에게는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한방에 대해 친근하게 생각하는 어르신들에게는 뜻깊은 추억이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제천의 환경 자체가 충분히 훌륭한 관광자원이기도 하지만, 이제는 한방문화를 선도하는 곳으로써 진귀한 한방문화를 체험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지금 바로, 제천한방엑스포공원으로!

트래블투데이 홍성규 취재기자

발행2017년 08월 12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한방도시 ‘제천’의 모든 것, 제천한방엑스포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