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안 작은 천문대, 군포 누리천문대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군포시 지역호감도

도서관 안 작은 천문대, 군포 누리천문대


‘누리’란 '세상'을 뜻하는 우리 고유의 말로, 실제 우리 주변에서 많이 쓰는 고유어 중의 하나이다. 그중 경기도 군포시 대야도서관에 자리한 '누리천문대' 또한 '누리'라는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즉, '인간세상'과 '별세상'을 연결한다는 뜻의 천문대로 열린 천문대를 표방하는 '누리천문대'! 의미 있고 예쁜 이름만큼이나 알찬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에게 호감을 얻고 있는 이곳, 누리천문대로의 별자리 여행을 지금 시작해보자. 

                    
                

작은 고추가 더 맵다! 작지만 큰 누리천문대

  • 군포 누리천문대는 대야도서관 내에 자리하고 있다.

군포 누리천문대는 대야도서관 내에 자리하고 있다.

경기도 군포시 대야도서관 4층과 5층에서 운영하는 군포 누리천문대는 도서관 내에서 운영하는 작은 천문대이다. 하지만 도서관 안에 있는 천문대라고 해서 ‘천문대 맞아?’, ‘별을 볼 수 있기는 한 거야?’라는 의아함은 다 필요 없는 걱정이라는 사실! 오히려 규모는 작아도 천문대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하는 시설은 물론, 천문대가 보여줄 수 있는 이상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지만 큰’ 천문대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누리천문대는 어떤 시설과 프로그램들로 우리를 반겨줄까. 이곳 누리천문대는 크게 천체관측실과 플라네타리움, 천문우주체험관, 4D 입체영상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천체관측실에는 옥상정원에 위치한 5m 원형돔에 천체 자동추적 시스템을 갖춘 대형 굴절망원경이 있다. 특히 이곳에는 주망원경을 비롯한, 태양망원경, 보조망원경 등의 관측 망원경을 통해 태양, 달, 행성, 은하, 성운, 성단 등 다양한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주의 신비를 한껏 더한다.
 

  • 사계절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는 천체투영실

    1

  • 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천체관측실

    2

  • 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천체관측실

    3

1

사계절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는 천체투영실

2

망원경을 통해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천체관측실

3

온몸으로 과학 영상을 체험하는 4D 입체영상관

다음으로, 플라네타리움이라고 불리는 천체투영실에서는 4m 돔 안에 실제 밤하늘을 똑같은 모습으로 축소해 놓았다. 이곳에서는 언제나 자유롭게 밤하늘 별자리들을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즉, 실내 천장 스크린에 실제 밤하늘을 재현해 놓음으로써 별이 잘 보이지 않는 흐린 날이나 낮에도 별자리 또는 행성의 위치 등을 계절별로 학습할 수 있다.
 

4

다양한 우주체험이 가능한 천문우주체험관 입구

5

6

천문우주체험관 내부의 모습

또한, 천체영상전송장치, 천체학습용 PC, 태양계 저울, 달 위상변화 체험기 등의 다양한 시설을 통해 천문우주와 관련된 여러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천문우주체험관과 각종 과학 영상을 생동감 있고, 스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4D 입체영상관도 자리한다. 특히, 4D 입체영상관에서는 입체안경을 통해 모든 영상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상에 따라 의자의 진동, 바람, 수증기까지 더해짐으로써 좀 더 실감 나고 다이내믹한 우주체험이 가능하다. 그야말로 아담하고 알찬 별자리 관측시설들을 갖추고 있는 군포 누리천문대에서의 별자리여행! 아이들에게도, 아이들과 함께하는 어른들에게도 모두 신비롭고 따뜻한 추억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누리천문대를 방문하기 전에 알면 좋은 것!

작지만 알찬 누리천문대에서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작지만 알찬 누리천문대에서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누리천문대에서의 별자리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방문하기 전에 알고 가야 할 사항들이 있다. 먼저, 누리천문대의 대부분의 체험 프로그램은 전화예약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명심하자. 주간관람의 경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자유 관람이 가능하나 야간관측의 경우에는 전화예약이 필수다.

특히, 야간관측은 천문학의 기본지식이나 관측에 필요한 사전정보 등을 학습한 후 천체 관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여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을 권장한다. 예약은 다음 주 체험을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전화예약을 통해 이루어지며 프로그램마다 정원 20명만을 모집한다.

또한, 태양의 흑점 및 홍염을 관측할 수 있는 태양 관측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시작 시간 전에만 방문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관측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오후 2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이루어진다는 사실! 만약 날씨가 흐릴 경우에는 관측이 어려우므로 방문 전 날씨 확인은 필수다.

참, 태양 관측 프로그램의 경우 현재는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에 운영 중이지만 다가오는 2016년부터는 매주 토요일만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니 내년도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기억해두자. 이외에도 군포 누리천문대를 방문하기 전 알아둬야 할 사실들이 있다. 만약 4D 입체영화를 보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요일별 상영시간을 사전에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천문우주체험관의 경우에는 화요일부터 토요일 사이에는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하다. 따라서 군포 누리천문대에서의 별자리 여행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천문대 홈페이지를 통해 체험프로그램의 운영 요일과 시간, 이용방법 등을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돌아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유념하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도서관 안에 위치한 천문대이기 때문에 너무 시끄럽게 하거나 주변을 뛰어다녀서는 안 돼요! 참! 그리고 매주 월요일과 일요일은 누리천문대의 ‘쉬는 날’이라는 것도 알아두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2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군포시 지역호감도

도서관 안 작은 천문대, 군포 누리천문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