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 진도개! 사람과 동물이 하나 되어 더욱 의미있는 진도개 공연,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전라남도 진도군 지역호감도

진돗개? 진도개! 사람과 동물이 하나 되어 더욱 의미있는 진도개 공연


진도 하면 떠오르는 명물 중 하나는 아마 진도개가 아닐까. 진도개는 오래 전부터 진도에서 살아왔던 토종견종으로, 용맹하고 영리한 성품 덕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진도개 하면 주인을 찾아 300여 km에 달하는 거리를 되돌아 진도로 돌아온 충성심이 깊은 백구가 떠오르기도 한다. 이 ‘백구 이야기’의 주인공인 진도개를 직접 만나고 싶다면 역시 진도개의 고장인 진도로 떠나 보아야 하지 않을까.

                    
                

진도에서 가장 사랑받는 개, 진도개

진도에서는 진도개를 아주 많이 만날 수 있다. 

흔히 진돗개라고도 많이 불리는 진도개. 진도에서는 오래 전 진도견이라고 부르다 진도개로 부르게 되었으므로, 한글 맞춤법에 따른 ‘진돗개’ 대신 ‘진도개’라는 표현을 더 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진도개 보호육성법에 의하면 진도개와 진돗개라는 명칭 모두 혼용이 가능하며, 진도대교 안의 개는 진도개, 밖의 개는 진돗개로 부르는 정도로 명칭을 정리할 수 있겠다.

진도에서는 다른 견종보다는 진도개를 키우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한때는 진도 안에서 다른 견종을 키울 수 없던 때도 있었는데, 현재는 거세를 한 경우에는 다른 견종을 키울 수 있도록 허가해 두고 있다. 하지만 역시 진도개의 고장인 진도에서는 진도개가 가장 인기 많은 견종이라 할 수 있겠다. 

 

진도개 테마파크에서 열리는 진도개 공연

  • 1

  • 2

1

진도개테마파크에는 진도개를 위한 훈련 및 놀이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2

진도개선수촌 실내 체육관. 진도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매주 주말이면 진도개 테마파크에서 진도개공연단의 진도개 공연이 열리니, 이 사실을 알고 있다면 진도를 찾았을 때 진도개와 함께 하는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다. 진도개 공연단은 2010년 11월 진도개의 우수성을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창단된 것이다. 주인에 대한 진도개의 충성심, 귀소본능, 수렵본능, 비유혹성, 결백성, 경계성, 용맹성과 대담성 등의 특징을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연단을 출범한 것이다. 진도개공연단은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특별한 경우이며, 전라남도의 지원을 직접 받아 운영되고 있기도 하다. 말 그대로 ‘진도에서만 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공연인 만큼, 진도 여행에서 진도개테마파크를 빼 둔다면 매우 서운한 일이 아닐 수 없겠다. 

 

파트너와의 호흡이 돋보였던 진도개 공연

  • 1

  • 2

1

공연하는 내내 주인과 진도개의 눈빛에서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이 느껴진다. 

2

주인이 요청한 글자가 적힌 바구니를 찾는 진도개 모습. 진도개의 영리함에 관객은 환호한다. 

진도개 공연은 진도개 선수촌 안에서 30분 정도의 길이로 펼쳐졌다. 간단한 묘기부터 원반 물어오기, 글자가 적힌 바구니 찾아오기, 줄넘기, 춤, 링 뛰어넘기 등의 다양한 공연들이 펼쳐졌는데, 충성심으로 유명한 진도개인 만큼 주인과의 호흡이 돋보이는 공연이었다. 말을 잘 듣고 착착 명령에 맞춰 움직이는 녀석도 있었고, 하기 싫다고 반항하는 녀석도 있으니 더욱 재미있을 수밖에. 덧붙여 설명하자면, 진도개 공연을 하는 개는 전부 수컷이라고 한다. 암컷의 경우 출산을 하기 때문에 일부러 수컷만을 무대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연 중 인상 깊었던 것은 물건을 주인이 명령한 물건을 가져오는 공연이었다. 글자가 적힌 바구니를 가져오는 것과 핸드폰, 필통 등 물건의 이름을 듣고 물건을 물어오는 공연 등이 펼쳐졌는데, 주인의 말을 듣고 맞는 글자가 적힌 바구니를 물어오는 모습을 직접 보면 입이 떡 벌어질 수밖에 없다. 필통, 핸드폰 등의 물건을 찾아오는 공연도 이어졌는데, 이런 훈련의 경우는 실생활에서 주인의 생활을 도와주는 식으로도 응용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절로 해 보게 된다. 

 

용맹함과 귀여움 사이

  • 1

  • 2

1

링이 하나씩 추가되지만 빠르고 유연하게 빠져나간다.

2

빤짝이 의상을 입고 추는 강남스타일.

공연 중에는 링을 통과하는 공연과 주인의 몸을 뛰어넘는 공연이 있다. 사람 키만큼을 훌쩍 뛰어넘어가거나, 이어 붙인 고리들을 부딪치지 않고 통과하는 모습이 놀라웠다. 진도개는 주인의 팔, 어깨 등을 가뿐하게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링을 뛰어넘는 묘기에서는 점점 길어지는 링을 유연하게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진도개의 신체능력과 용맹함을 실감할 수 있는 공연이었다. 

공연의 마지막은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맞춘 춤과 함께 절도 있게 글자를 완성하며 마무리되었다. 진도개의 영리하고 용맹하고 애교 넘치는 매력을 흠뻑 느낄 수 있는 공연을 보고 있노라면, ‘이래서 오래전부터 진도개가 사랑을 받아왔구나.’ 하는 생각을 절로 해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 길은푸르미체험관

    [트래블스테이] 길은푸르미체험관

    특별한 추억이 필요하다면? ‘길은푸르미체험관’을 주목해보세요! 폐교를 활용해 조성한 길은푸르미체험관은 옛 추억의 향수를 제공하는 진도군 지정 도시·농어촌 교류 활성화 체험 휴양마을입니다. 시골의 정취와 함께 북 놀이, 고동 따기, 홍주 만들기 등 다양한 농어촌 체험이 트래블피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지역 주재기자 이한별

발행2015년 11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곡성 기차당뚝방마켓, 3월 13일 올해 첫 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곡성 기차당뚝방마켓, 3월 1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전남 진도군 지역호감도

진돗개? 진도개! 사람과 동물이 하나 되어 더욱 의미있는 진도개 공연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