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지류와 하회마을을 품은 서원의 경치, 화천서원(花川書院),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북도 안동시 지역호감도

낙동강 지류와 하회마을을 품은 서원의 경치, 화천서원(花川書院)


화천서원은 안동 하회마을의 부용대 동쪽에 있다. 부용대는 태백산맥의 맨 끝부분에 해당하며 정상에서 안동 하회마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높이 64m의 절벽이다. 이 부용대 동쪽 기슭에 자리 잡은 옥연정사에서 왼편으로 산기슭을 따라 동북쪽 방향으로 가면 화천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서원의 이름은 부용대 앞을 흐르는 낙동강 지류의 이름 ‘화천’을 딴 것이다. 서원은 조선중기 퇴계 학문을 수학한 문경공(文敬公) 겸암 류운룡(謙菴 柳雲龍) 선생(유성용 선생의 형님)을 기리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유림이 뜻을 모아 1786년에 건립하였다.

                    
                
  • 안동 하회마을의 부용대 동쪽에 위치한 화천서원

    안동 하회마을의 부용대 동쪽에 위치한 화천서원
     

  • 하회마을의 기운을 담은 서원

    하회마을의 기운을 담은 서원

겸암 선생은 경학행의(經學行義)로 이름이 높아 1572년(선조 5) 음보(蔭補)로 전함사별좌(典艦司別坐)가 되었다. 이후 유능한 관리로 이름을 떨쳤으며 1595년에는 벼슬이 원주목사에 이르렀고 이조판서로 추증되기도 하였다. 퇴계 선생의 가르침을 받은 겸암 류운룡 선생은 향리에 은거하며 자연을 벗 삼아 살아가는 처사적(處士的)인 삶을 희구하였으며 깨끗한 선비정신과 우애와 효도를 실천한 분이다. 겸암 류운룡 선생의 고절한 생과 학덕을 기리기 위해 세운 화천서원이 서원다운 면모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1802년 강당 숭교당(崇敎堂)을 짓고 1822년에 문루 지산루(地山樓)를 지으면서부터다. 

화천서원을 처음 세운 위치는 부용대 북쪽 기슭, 화천강 남쪽 언덕으로 강물과 절벽이 곡(曲)을 이루는 곳이었으나, 1934년과 1936년의 수해로 지금의 자리로 옮기게 되었다. 서원은 기본적으로 유생들이 모여 강당에서 학문하는 강학의 기능뿐 아니라 사당에 선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하는 제향의 기능을 갖춘 곳이다. 화천서원은 건립 후 류운룡을 주향으로 하고 동리(東籬) 김윤안과 종손자인 류원지를 배향하여 1871년 서원 훼철령(書院 毁撤令)에 의해 훼철되기 전까지 100여 년 이상 춘추로 향사를 지내왔다고 한다.
 

  • 학문을 논하던 뿌리깊은 자리

    학문을 논하던 뿌리깊은 자리

당시 화천서원을 비롯해 많은 서원들이 훼철된 것은, 조선 후기로 접어들면서 서원이 붕당으로 인한 당론으로 정권을 견제하고, 면세·면역의 특권을 누리면서 정치 사회적으로 폐단이 많아졌기 때문. 이에 흥선대원군은 서원 훼철령을 내려 전국적으로 중요한 서원과 사당 47곳만을 남기고 모두 훼철했다. 화천 서원도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이 내린 서원 훼철령으로 강당과 살림집으로 쓰인 주소(廚所)만 남고 헐리게 되어 한동안 ‘화천 서당’으로 불리었다. 화천서원의 훼철을 아쉬워하던 후손들은 1966년부터 30여년간 기금을 모아 1996년에 복설(復設)하여 서원이 지금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강당과 주소를 제외한 건물들은 다시 세운 것으로, 강당에서 만큼은 19세기 이전의 오랜 양식을 찾아 볼 수 있긴 하나, 당대 건축물의 특징이나 미(美)가 두드러진다기보다는 학문을 익히는 장소의 성격이 강하다. 

화천서원의 강학공간은 강당 숭교당, 동재 존현재(尊賢齋), 서재 전학재(典學齋), 문루 지산루 등으로 구성되었다. 숭교당은 동재와 서재가 앉은 자리보다 높게 조성한 단위에 자리 하였으며, 처마 아래에는 ‘화천서원’ 현판이 걸려 있다. 강당 중앙의 대청 좌우로 온돌방 협실이 있는데, 서쪽 방은 주경재(主敬齋), 동쪽 방은 사성재(思誠齋)다. 
 

  • 풍경이 좋아 머물기 좋다

    풍경이 좋아 머물기 좋다

화천서원은 하회마을 북안인 부용대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서원에서 앞을 바라보면 화천강변의 넓은 모래사장이 눈에 들어온다. 화천강물이 유유히 흐르며 고즈넉한 서원의 풍경에 운치를 더한다. 강 건너에는 하회마을이 있다. 민속적 전통과 건축물을 잘 보존한 풍산 류씨(柳氏)의 씨족마을이다. 낙동강의 작은 지류인 화천이 하회마을 전체를 감싸며 돌아가고 아름답고 섬세한 자태의 곡선을 가진 화산(花山)이 배경처럼 자리잡고 있다. 왼편의 산은 마치 병풍을 펼쳐 놓은 듯하다. 하회마을 오른편으로는 마송정 노송들이 자리하였고 맑은 강물 속에는 부용대가 깊게 그림자를 띄우고 있다.

화천서원은 보는 것만으로도 마냥 좋은 풍경이 있어 머물기 좋은 고택이다. 그 풍경 속을 거닐면 더 즐겁다. 서원에서 하회마을로 가려면, 옥연정사 아래에 있는 나루터에서 화천강을 건너 만송정솔숲 옆에 닿는 뱃길로 가거나, 광덕리 앞개로 나가 광덕교를 건너 멀리 돌아서 갈 수 있다. 
 

*주변 관광지 

병산서원 
조선시대 대표적인 유교적 건축물로서, 류성룡과 그의 셋째 아들 류진을 배향한 서원이다. 병산서원의 전신은 풍산현에 있던 풍악서당으로, 고려말부터 사림들의 학문의 전당으로 1613년 서애 류성룡 선생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존덕사를 창건해 위패를 봉안했다. 1868년 대원군 서원 철폐령이 내려졌을 때 그 대상에서 제외된 전국 47개, 안동 2개소 중 한 곳이다. 3월과 9월 초정일(初亭日)에 향사하고 있다. 
 
부용대 
태백산맥의 맨 끝부분에 해당하며 정상에서 마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하회마을 관광 백미 중의 하나다. 부용대라는 이름은 중국 고사에서 따온 것으로 부용은 연꽃을 뜻한다. 처음에는 북애(北厓)라 했는데, 이는 하회의 북쪽에 있는 언덕이라는 뜻이다. 아래로 낙동강이 굽이쳐 흐르는 곳에 옥연정사, 겸암정사, 화천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하회세계탈박물관 
한국과 세계의 탈을 전문적으로 전시하고 있는 전문박물관으로, 탈과 탈춤에 대한 사진자료와 탈을 만드는 재료 등이 전시되어 있다. 초기엔 하회마을의 부용대의 이름을 따서 부용탈방이라 하였으나 1985년도부터 지금의 이름인 하회동 탈방이라 칭하게 되었다. 
 

옛 서당의 느낌이 아직도 완연하다

1 / 3
  • 옛 서당의 느낌이 아직도 완연하다
  • 고택을 둘러보는 재미가 바로 현판이 있기 때문
  • 하회마을을 발아래 굽어볼 수 있는 곳
트래블아이 쫑마크
  • 안동고택 이상루

    [트래블스테이] 안동고택 이상루

    풍류 넘치는, 멋스러운 여행을 꿈꾸고 있다면 주목!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이 가득한 안동고택 이상루는 영화 <광해>의 촬영지로도 익히 이름을 알리고 있는 곳입니다. ‘안동 김씨 태장재사’이기도 하니 안동에 자리한 여러 고택 중 이상루만의 특별함 또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송림을 배경으로 한 멋스러운 한옥숙박 체험, 이상루의 특별함을 만끽해보세요~^^
    
    상품 보러 가기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6년 02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낙동강 지류와 하회마을을 품은 서원의 경치, 화천서원(花川書院)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