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고장을 찾다, 동두천의 계곡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동두천시 지역호감도

맑은 고장을 찾다, 동두천의 계곡들


어느새 부쩍 따가워진 햇살,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 물소리를 듣는 상상을 하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계절이 왔다. 찰랑거리는 계곡물에 발을 담그는 그 순간만큼은 세상 어떤 것도 부럽지 않을 것이니, 이 소소한 행복을 몸소 가슴 속에 채워 넣어 보고 싶다면 계곡으로 훌쩍 떠나 볼 일이다. 사실 산이 많은 우리나라의 어떤 곳에서라도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계곡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마음까지 시원하게 만들어 줄 깨끗한 계곡을 찾는 일이 녹록지만은 않을 것. 어떤 고장의 계곡으로 찾아갈 것인지에 대해 망설이고 있다면, 동두천시의 계곡들을 추천한다.

                    
                

청량한 물이 흐르고 흐르네

동두천이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다양한 문화와 청정한 자연. 이 두 가지는 모두 동두천시 총면적의 절반가량에 이르는 군사안보지역 때문인데, 한국전쟁 이후 주한미군의 상당수가 주둔하고 있으니 미국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국적의 문화가 섞일 수밖에 없었고, 군사안보지역이 지정되어 있으니 개발이 쉽게 이루어지지도 않았다. 때문에 동두천은 마치 경기도의 별천지 같은 곳이다. 

결과적으로는 전통의 문화와 원시의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으니 트래블피플에게는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을 것. 특히나 이 여름날, 동두천의 산줄기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은 그야말로 반가운 것이 아닐 수 없다. 산중에서 발원하여 계곡을 적신 물줄기는 다시 동두천 땅을 흐르고 또 흐르니, 계곡물에 더위를 식힌 후에는 발걸음도 가벼이 동두천 여행을 계속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동두천에서 만날 수 있는 계곡, 계곡들

  • 동두천시의 계곡들이 여름의 더위를 깨끗이 씻어내 줄 것이다. 사진은 쇠목계곡.

동두천을 대표하는 계곡에 대해 소개하자면 네 개의 계곡을 꼽을 수 있을 텐데, 광암동의 쇠목계곡, 탑동동의 왕방계곡, 장림계곡, 탑동계곡이 바로 그 네 가지의 계곡이다. 동두천(동두천시를 흐르는 하천의 이름 또한 동두천이다.)을 사이에 두고 탑동동을 식히는 세 개의 계곡은 한 번에 둘러보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쇠목계곡에는 쇠목계곡 유원지가 조성되어 있으니 선택에 신중을 기하기를 권한다. 그 위치에 있어서는 쇠목계곡 쪽의 선택지, 왕림계곡, 장림계곡, 탑동계곡 쪽의 선택지가 갈릴 수 있겠으나 네 계곡 모두 동두천시를 대표하는 계곡이라는 사실도 당부해 둔다.
 

  • 1

  • 2

  • 3

  • 1

    2

    3

    차례로 왕방계곡, 장립계곡, 탑동계곡의 모습. 

먼저, 쇠목계곡에서는 국사봉에서 발원한 밝은 물줄기를 만날 수 있다. 쇠목마을과 동점마을 암각, 어유소 장군 사당 등 동두천의 명소들을 함께 둘러보기 좋은 위치에 계곡이 있다는 점은 쇠목계곡을 한층 더 매력적인 장소로 보일 수 있게 만든다. 왕방계곡을 찾을 계획이라면 계곡물의 발원 지점인 왕방폭포까지를 함께 찾아가 볼 것을 권한다. 여름철에는 피서지로 유명한 곳이지만, 왕방계곡의 주변에는 잣나무와 밤나무, 단풍나무 등이 많으니 가을에 찾아보아도 좋겠다. 장림계곡은 널찍한 바위 위에 앉아 산자락을 굽이치는 물을 바라보는 신선 된 기분을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곳. 봄날에는 꽃이 아름답게 피는 계곡이라는 사실도 추가로 전한다. 마지막으로 탑동계곡은 사계절의 풍경이 모두 아름다워 높은 인기를 누리는 곳으로, 물의 깊이가 적당하면서도 유속이 느린 지점이 많아 물놀이를 즐기기에 제격인 곳이다. 

네 계곡 중 어떤 계곡을 찾더라도 동두천의 자랑거리인 청정자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으니, 가능하다면 해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계곡을 찾아가 보기를 권한다. 맑은 고장, 동두천에서 보내는 여름은 어떤 해이고 맑은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졸졸졸, 맑은 계곡물에 발을 담그는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지 않나요? 시원~한 계곡물이 필요한 트래블피플께, 동두천시로의 여행을 추천합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06월 2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맑은 고장을 찾다, 동두천의 계곡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