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도 생기도 담뿍, 산청 한방약초축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상남도 산청군 지역호감도

정성도 생기도 담뿍, 산청 한방약초축제


산청은 지리산맥을 경계로 하동군과 갈라진다. 햇볕 좋은 남쪽인데다 산세 좋고 맑은 물이 흐르다 보니 지리산에만 1000종류의 약초가 스스로 자라날 정도다. 본디 지리산 골짜기에서 자라나는 약초를 채취하는 수준이었던 것이 1998년부터 재배단지 조성을 한 끝에 현재의 규모를 갖추었다. 2000년부터 매년 한방약초축제를 개최한 것도 산청의 약초산업을 보다 전략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것. 올해로 15회를 맞은 약초축제에는 산청 군민들이 자랑스럽게 키워낸 약초와 함께 건강을 위하는 특색있는 행사들이 어우러져 있다. 

                    
                

건강, 한방으로 답을 보여준다.

 
  • 한방약초축제 동의보감관에 위치한 약초동산의 전경

    한방약초축제 동의보감관에 위치한 약초동산의 전경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리는 산청의 대표축제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적이 있는 만큼 각종 체험이나 행사도 흥미로운 것이 많다. 그 중에서도 올해 기대를 모으고 있는 전시가 있다면 단연 항노화 체험관. 산야초 효소에 대한 강의를 비롯해 우리 몸을 살리는 약선음식 전시와 만들기 체험이 예정되어 있다. 이 외에 자신의 체질을 진단하고 무료로 침치료를 받을 수 있는 혜민서도 인기 코너. 평일에는 한의사 2명, 휴일에는 3명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혜민서에 상주해 있을 예정이다. 지리산과 산청의 대표 약초를 심은 약초동산도 생생한 약초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전시물이다. 한편 어린이 한방체험관에서는 아이들의 성장과 아토피 등 실생활에서 관심을 가지기 쉬운 분야에 대한 한방 클리닉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5명 가량의 어린이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운동치료시설인 K-메디랜드도 함께 운영된다. 일자목, 골반 불균형, 굽은 허리 등 평소 쉽사리 무너지기 쉬운 자세를 잡아줄 수 있는 기회다. 모두 동의보감관에서 진행되는 실내 행사다.

 
  • 조선시대 어의가 되어 한약재를 갈아보는 체험은 인기 만점이다

    1

  • 혜민서에서 서암뜸을 맞고 있는 축제 참가자들

    2

  • 1

    조선시대 어의가 되어 한약재를 갈아보는 체험은 인기 만점이다

    2

    혜민서에서 서암뜸을 맞고 있는 축제 참가자들

바깥으로 나오면 마치 한약방에 온 것처럼 약재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들이 가득하다. 어의, 의녀복 입고 사진을 찍는 것은 간단하지만 색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들르는 코너. 그 외 어른들을 위한 약초칵테일 체험, 어린이들을 위한 약초 주스 체험도 눈길 끄는 행사다. 향초향기주머니와 비누, 천연염색처럼 실생활에서 가까이 하는 소품에 한방 약초를 조합한 체험들도 눈길을 끈다. 동의보감관 주변에서 벗어나 경호강 근처로 가도 정광들 약초체험장에서 약초음식 체험, 한방약차카페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유유히 흐르는 경호강에서는 은어잡기 체험도 가능하니 참고할 것. 산청군에서는 이미 3월에 은어 치어 137만여 마리를 풀어놓아 경호강에 정착시켰다. 이 외에도 산청군의 주요 관광지인 동의보감촌에서는 한방 기체험, 족욕 체험 등을 갖춰 산첵과 함께 할 수 있는 한방 관광을 준비했다. 

 

산청의 스토리텔링, 한방에 접한다

산청 한방약초축제에서는 단순히 한방 건강법을 체험하고 산야초, 약초 등을 싸게 살 수 있는 특산물시장으로서의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산청 곳곳에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전달하는 소통의 장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산청 힐링 목화패션쇼>, 마당극 <허준> 등이 그 좋은 예다.

  • 목화를 이용한 화려한 패션을 자랑하는 모델들

    1

  • 마당극 허준은 서자 출신으로 출세의 길이 막힌 허준이 의사로서 일어서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낸다.

    2

  • 1

    목화를 이용한 화려한 패션을 자랑하는 모델들
  • 2

    마당극 허준은 서자 출신으로 출세의 길이 막힌 허준이 의사로서 일어서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낸다.

산청 힐링 목화패션쇼는 올해로 5회를 맞는 산청 한방약초축제의 단골 행사. 올해는 5월 2일 오후 6시 반부터 8시까지 진행된다. 산청 사월리 배양마을이 문익점의 목화씨를 처음 들여와 재배에 성공한 목면시배 유지라는 데에서 유래된 패션쇼다. 목화를 들여오면서 이루어진 한반도의 의류 혁명을 재조명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야기를 전달하듯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 약초로 물들인 갖가지 목화옷을 만날 수 있어 실로 눈이 즐거운 행사다.
 
마당극 <허준>은 한의학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소설 <동의보감>에서 따온 허준과 류의태의 이야기가 주된 플롯이다. 약초시장의 상설마당극에서 5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린다. 실제로 류의태의 모델이라고 추정되는 유이태는 허준보다 100년 뒤를 살아간 사람이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동의보감을 편찬한 허준과 산청이 자랑하는 신의 유이태의 조합은 이제까지 드라마에서 여러 번 증명한 것처럼 극적인 재미를 준다. 산청의 약초도 깨알같이 소개해 줘 그 지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도 그만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동의보감관과 정광들, 동의보감촌은 제각기 떨어져 있지만 걱정 마세요. 셔틀버스를 운행해 이 세 군데를 편안하게 오다닐 수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김희정 취재기자

발행2015년 05월 01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정성도 생기도 담뿍, 산청 한방약초축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