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세라피아 둘러보며 알아가 볼까? 도자기로 빚은 이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이천시 지역호감도

이천세라피아 둘러보며 알아가 볼까? 도자기로 빚은 이천


이천은 우리나라 도자 문화를 대표하는 고장의 대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다. 이천은 예로부터 도자기가 많이 생산되는 고장이었으며, 지금까지도 수많은 도예 공방들이 이천의 곳곳에서 도자기를 구워내고 있다. 도자 체험 장소를 찾아본 적이 있다면 이천을 모를 수가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수도권의 도자 명소, 이천세라피아를 찾아갈 트래블피플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본고를 통해 소개한다.

                    
                

도자기의 고장, 이천

  • 1

  • 2

1

각양각색의 도자기들을 한눈에 감상해 보고 싶다면 역시 이천을 찾아가 보는 것이 좋겠다.

2

오랜 전통과 실력을 자랑하는 도공들이 이천에 모여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자기의 고장’ 중 한 곳인 이천. 이천이 도자기로 명성을 떨치게 된 것은 어쩌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옛사람들의 생활에서 도자기가 빠질 수 없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도자기의 사용이 가장 빈번한 곳은 역시 한양이었으며, 한양의 도자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한양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분원이 필요했다. 도자기 유통의 생명은 깨지지 않게 하는 것이었으니 말이다. 

이에 광주, 여주 등 한양과 비교적 가까운 고장들에서 도자 문화가 발전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중에서도 이천은 도자기를 만들기 위한 재료, 즉 흙과 나무, 유약 등을 얻기가 용이한 곳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이 이천시를 도자 문화의 강자로 키워 내었으니, 지금 이천을 찾는다면 아름다운 도자 문화 속에 푹 빠져들 수 있다. 

이천은 도자기와 함께 자라온 고장이나, 도자기를 키워내는 고장이기도 하다. 도자기의 수요가 예전만 하지 못하게 되며 도자 공방들도 줄어들 수밖에 없었는데, 신둔면의 수광리 일대에 도공들이 터를 잡아 그 명맥을 이어갔던 것이다. 전통 도자기의 연구와 현대 도자의 발전이 모두 이천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셈이다.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열리는 세 고장 중에서도 이천의 축제 규모가 가장 큰 것 또한 이 도공들의 노력과 큰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천세라피아에서 도자기와 함께 자라 온 이천을 만나다

  • 1

  • 2

  • 3

1

2

설봉산 자락에 있는 이천세라피아는 국내 최초의 도자 테마 공원이다.

3

이천세라피아는 다음 세대 도공들을 위한 열린 교육의 장이다.

이천세라피아가 생길 수 있었던 것도 이천에 도공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천세라피아는 국내 최초의 ‘도자 테마 공원’이다. 물론 전국에서 유일한 도자 공원이라 할 수는 없겠으나, 놀이터와 건물, 화장실 등의 모든 시설물이 도자기로 이루어져 있으니 이천이 아니면 쉬이 할 수 없는 시도다. 이천세라피아는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의 무대가 되기도 하는 곳. 이천에서 열리는 도자기 축제는 단순한 관람과 전시, 판매의 목적을 넘어서 도자기에 대한 관심 자체를 환기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으니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열리는 시기를 맞추어 이천세라피아를 찾아가 보는 것 또한 좋을 것이다. 

축제 기간에는 물론, 이천의 도자에 대해 더욱 많은 내용을 보고 체험하며 알아볼 수 있다. 명장이 도자 제작하는 과정, 전통 장작 가마에 불을 지피는 장면 등을 직접 볼 수 있음은 물론 이천의 도자기에 담은 향긋한 차를 마셔볼 수 있는 전통 다도 문화 체험에까지 체험해 본다면 도자기의 고장으로서의 이천을 사랑할 수밖에 없게 될 것. 그야말로 도자기에 푹 빠져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할 수 있겠다. 이천세라피아는 항상 도자를 사랑하는 트래블피플, 혹은 도자를 사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트래블피플을 위해 활짝 열려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도자기로 꽉~ 찬 고장, 이천! 도자기를 찾아 이천을 방문했다 하더라도 이천의 별미, 이천 쌀로 지은 밥과 한정식을 맛보는 것 또한 잊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이도훈 취재기자

발행2018년 07월 1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보성 - 득량만바다낚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보성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이천세라피아 둘러보며 알아가 볼까? 도자기로 빚은 이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