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서 물의 고장 화천을 만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강원도 화천군 지역호감도

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서 물의 고장 화천을 만나다


겨울의 화천은 다른 계절보다 한층 더 떠들썩하다. 세계 겨울의 7대 불가사의, 그리고 세계 4대 겨울 축제라는 화려한 타이틀을 가진 ‘화천산천어축제’가 열리기 때문이다. 수많은 관광객들이 올라서도 깨지지 않는 얼음, 그리고 1급수에서만 사는 산천어의 존재로 미루어 짐작해볼 때, 화천이라는 고장이 얼마나 맑은 물을 가진 고장인지에 대해 짐작할 수 있을 터. 물 맑은 고장인 화천은 산천어뿐만이 아닌 수많은 민물고기들을 살아가게 만든다. 그러니 물의 고장 화천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일단은 토속어류생태체험관을 찾아보자.

                    
                

북한강, 그리고 파로호

파로호는 경관이 아름다울뿐더러, 수많은 토속 어류들이 살아가는 터전이 되기도 한다.

화천의 토속 어류들을 이야기하고자 할 때는 북한강과 파로호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먼저 북한강은 한강의 커다란 지류 중 하나로, 강원도의 옥발봉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는 강이다. 북한강은 평화의 댐, 화천댐, 의암댐, 춘천댐, 청평댐 등 댐이 많은 강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토속 어류들의 터전이 되고 있으니, 그 관리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파로호는 1940년대에 축조된 호수로, 높은 산들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 일품인지라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호수이기도 하다. 그 면적도 굉장하여 ‘산속의 바다’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하는 것이 바로 파로호. 축조 연대가 오래된 만큼 다양한 토속 어류들이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있으며,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찾아봤음직 한 곳이기도 하다. 

 

북한강과 파로호, 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 담기다

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는 북한강과 파로호, 화천, 나아가 우리나라의 민물 생태계가 담겨 있다.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 딴산 유원지에 토속어류생태체험관이 위치해 있다. 잉어와 붕어, 메기, 쏘가리, 산천어 등 화천과 우리나라에 서식하고 있는 토속 어류들을 총망라하고 있는 이 전시관은 강원 북부에서 유일하게 만나볼 수 있는 토속어류 전시관이기도 하다. 
물고기를 다루고 있는 박물관 정도의 느낌으로 토속어류생태체험관의 모습을 상상하고 있었다면 조금은 놀라게 될 것이다. 파스텔 톤으로 꾸며진 실내와 벽에 가득 그려진 색색의 물고기들은 아이들의 눈을 반짝거리게 한다. 체험관 내부에 조성된 작은 연못들 또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것. 금방이라도 여기저기서 물고기가 튀어나올 것만 같은 모습에 아이들의 발길이 바빠진다.
 

  • 1

  • 2

1

아기자기한 파스텔 톤의 인테리어는 체험관에서의 '배움'을 '놀이'로 바꾸어 준다. 

2

체험관 안의 작은 연못이 물고기의 생태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해 줄 것이다.

1층의 전시관에 들어서자마자 펼쳐지는 대형 수조의 아름다운 모습에 일단은 눈길을 빼앗기게 될 것. 1층에서는 화천의 마스코트라고 할 수 있는 산천어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으니, 더욱 볼거리가 많을 것이다. 물론 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서 산천어만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토속 어류부터 외래종까지, 알에서 산란하여 자라나기까지의 다양한 자료들을 전시관 1층에서 둘러볼 수 있다. 1층의 전시관을 나서기 전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사라져 가는 민물고기’들을 엿볼 수 있다. 

1층에서 민물고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워밍업을 마쳤다면 2층에서는 본격적으로 민물고기와 놀아 볼 기회가 마련된다. 물고기 가면을 쓰며 물고기로 변신해 보고, 물고기의 눈에 비치는 세상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되는 곳이 바로 2층의 전시실이니, 어린아이와 함께 토속어류생태체험관을 찾았다면 2층을 먼저 관람해 보는 것도 좋겠다. 귀여운 물고기 캐릭터가 그려진 퍼즐을 맞추어보거나 영상 합성을 통해 물고기와 함께 있는 것 같은 체험을 즐겨보는 것 또한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토속어류생태체험관을 모두 둘러보고 밖으로 나오면 ‘딴산’이 보인다. 금강산의 일만이천 봉 중 하나가 되려다가 화천에 눌러 앉아버리고 말았다는 산, 딴산. 딴산을 끼고 돌면 파로호와 북한강을 만날 수 있으니, 바로 집에 돌아가려던 생각일랑 접어 두는 수밖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파로호와 북한강, 그리고 토속어류생태체험관.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화천이라는 고장, 정말로 매력적인 곳이라 하지 않을 수 없지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11월 3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토속어류생태체험관에서 물의 고장 화천을 만나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