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에 대처하는 보다 크리에이티브한 생각,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여행에 대처하는 보다 크리에이티브한 생각


독일의 대문호 괴테는 여행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람이 여행을 하는 것은 도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여행하기 위해서다.’ 오래전 유행했던 어느 대중가요의 가사처럼 우리 삶은 여행을 닮았다. 삶이라는 여행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있는 그대로의 여정을 즐기는 것이다. 그리고 그 여정의 주인공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한다. 타인이 정해놓은 대로 여행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우리 각자만의 방식으로 여행을 즐기면 된다. 

                    
                

누구나 여행을 꿈꾼다. 누군가는 쪽빛 바다가 펼쳐진 로맨틱한 여행지를 꿈꾸고, 누군가는 아프리카 어딘가에 있는 오지로 떠나길 원한다. 저마다 소망하는 여행의 종류와 형태는 다르지만, 사람들은 여행을 통해 삶의 풍요로움과 위안을 얻는다. 여행이 지닌 이러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여행을 관광이나 오락처럼 여기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여행과 관광은 엄연히 다르다. 여행을 단순한 소비 행위로 바라보는 시선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지는 까닭은 여기에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관광’ 중심의 여행이 시작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여행이 오늘날처럼 쾌락이나 오락 수단으로 여겨지게 된 건 증기기관차 등 교통수단이 발달하게 된 19세기에 이르러서다. 그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여행은 먼 길을 떠나야 하는 고된 여정이었다. ‘여행(travel)’의 어원이 ‘고난(travail)’을 뜻하는 프랑스어에서 온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 시절 깃발을 따라 움직이는 행렬이 있을 리 만무했다. 긴 여정은 오롯이 나를 마주하는 시간이었을 터다. 오래전 사람들이 여행을 통해 본 것은 이름난 관광지가 아닌 나 자신이었다.
 
관광이 아닌 여행을 바란다면 과감히 목적을 버려야 한다. ‘어디에 갈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갈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어디 어디에 다녀왔다는 걸 자랑하기 위해서, 또는 짧은 일정으로 가이드의 뒤를 따라 빠듯하게 돌아다녀 봐야 남는 것은 씁쓸한 지출 내역뿐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누군가를 따라서 떠나는 여행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여행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해 볼 필요가 있다. 이렇게 여행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반추해볼 때 여정은 더욱 즐거워지고, 우리 또한 인생을 유랑하는 여행자로서 한 뼘 성장할 것이다.
 
이 땅에 존재하는 60억 명의 인구가 제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다른 생각을 품고 있듯, 거기 60억 개의 여행이 존재해야 마땅하다. 그러니 이제는 나만을 위한 크리에이티브한 여행을 꾸며 보자.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전남 순천으로, 이문세의 <광화문 연가>를 즐겨듣는 이라면 광화문으로 떠나면 된다. 나 자신과 나의 삶을 투영한 여행지라면 어떤 곳이어도 좋다. ‘내’가 있는 여행, ‘내’가 있는 그곳이 곧 최상의 여행지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여행을 단순한 소비 행위로 간주하는 문화가 여행이 지닌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퇴색시키고 있습니다. 트래블아이에서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여행이라는 가치경제를 통해 즐거움을 생산하고 행복을 소비할 수 있도록 특별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완주군 아원고택, 구이안덕마을 웰니스 관광지 선정, 국내여행, 여행정보 완주군 아원고택, 구이안덕마을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여행에 대처하는 보다 크리에이티브한 생각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