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된 맞춤형 관광 상품이란?,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HOT-i 지역호감도

개인화된 맞춤형 관광 상품이란?


성장하던 관광산업이 외부적 이슈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관광산업 전체의 위기는 여행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들과 관광산업계 종사자들에게 관광을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트래블투데이는 관광산업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점을 찍기 위한 화두를 제시하고 논의를 위한 소고를 연재한다. -편집자 주-

                    
                

 

자고로 DIY 시대이다.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십분 반영하여 세상에 하나뿐인 무언가를 탄생시키고, 이를 활용하며 만족감을 얻는다. 여행도 마찬가지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획일적인 구성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콘텐츠가 가미된 상품이 관광객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맞춤형 관광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콘텐츠 발굴은 지역에 대한 이해해서 출발한다. 지역의 특색이 살아있고, 타 지역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콘텐츠가 경쟁력을 얻는다. 철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이를 파악하고, 현장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특색을 파악하려면 지역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야 하며, 지역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만으로는 얻지 못하는 생생한 정보들을 지역민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이는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긴 호흡을 가지고 수행해야 한다.

관광 상품으로 구성할 수 있는 분야는 손에 미처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언뜻 보면 관광과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사업들도 서로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매력적인 상품으로 탄생할 수 있다. 상품이 소개하는 분야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치를 축적하는데 도움을 준다. 대부분 해당 지역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에 빠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상품이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의 특색을 집약적으로 갖추고, 관광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각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상품을 구축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각 분야의 전문성을 지닌 관광객이 상품을 통해 이에 대해 추가적인 경험을 얻고자 하는 경우, 이미 그 관광객은 해당 분야에 대한 매니아층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에서 상품의 깊이가 없다면 그 상품은 존재가치를 잃게 된다. 분야에 관심 있던 사람들은 외면하고,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찾지 않는다면 해당 상품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상품은 관광객과 지역민 모두가 상생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최대한 그 지역이 지닌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인 이득만을 위하여 지역의 특성을 무시한 채 개발을 진행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최대한 현지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지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관광객은 상품을 통해 지금껏 알지 못했던 가치에 대해 경험하고, 지역민은 관광객의 유입을 통해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아가며 발전해야 지역이 힘을 얻는다. 

상품 구성 이후에는 이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각조각 흩어져 있는 각 상품들이 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연계망 구축이 필요하다. 산재되어 있는 정보들을 축적해놓은 채널을 구성하고, 이를 각 판매 채널과 연계하여 시행한다면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상품을 제작하기만 하고 이를 많은 관광객들이 알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각 프로그램을 지자체 홈페이지, SNS, 기타 홍보 채널을 적극 활용하고, 상품의 타깃에 맞는 적절한 홍보 방안을 적용하여 홍보와 판매를 진행해야 한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나에게 꼭 맞는 여행지와 상품을 찾아서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여행을 즐겨보아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21년 03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개인화된 맞춤형 관광 상품이란?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