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대에서 프러포즈 할까? ,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천문대에서 프러포즈 할까?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우주에 대해 경이를 품고 그것의 신비로움에 매달린다. 달 위에 발자국을 남기고, 인공위성을 발사하면서 지구 밖의 우주를 적극적으로 탐험하고 있다.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에 대한 동경이 우주탐사의 시작이 아니었을까? 별은 시, 소설, 영화, 등에서 사랑을 이야기할 때 로맨틱한 소재로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그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 ‘저 하늘의 별도 따다 줄 수 있다’는 식상하고도 실현 불가능한 고백도 별이라는 단어 때문에 로맨틱함으로 포장되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연인들의 프러포즈 장소로 천문대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또는 천문대에서의 황홀한 경험이 프러포즈를 하게 만드는 것인지도... [트래블투데이]에서 천문대의 매력을 찾아보았다.

                    
                

우주의 신비를 연구하는 곳, 천문대

  • 1

  • 2

  • 3

1

순천만자연생태관천문대의 내부모습, 이마저도 황홀하다.

2

정말 이 천체망원경으로 별을 가까이에 볼 수 있을까?

3

천문대의 내부는 마치 우주 공간 같다.

천문대는 천체를 관측, 연구하는 곳이다. 천문대는 주요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그 두 가지 목적은 천체의 상대적인 위치를 측정하거나 천체의 운동을 연구를 하는 위치천문학, 그리고 별과 항성계의 물리적인 상태와 진화를 연구하는 천문학의 한 분야인 천체물리학이다. 위치천문학을 위한 천문대는 망원경 및 기타 보유시설이 대체로 소규모이며, 천체물리학을 위한 천문대는 거대한 망원경을 보유하여 대부분 대규모이다.

천문학은 대단히 오래된 역사를 지닌다. 인간들 자신이 사는 세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라는 철학적 고찰로 우주관에 접근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유목민족이나 농경민족 사이에서 주야의 구별과 계절을 파악하기 위해 천체 관측이 시작되었다. 영국의 스톤헨지(Stronehenge)가 바로 태양의 방향을 알기 위해 거석들을 늘어놓은 유적이며, 메소포타미아의 바벨탑도 천문대의 하나였다는 소문이 있다. 고대의 천문 관측이지만 정밀도가 높아 일식이나 월식 등의 예보도 가능했다. 한국은 단군시대부터 강화도 마니산에 있는 참성단에서 천문관측이 행해졌다고 전해지며, 647년에 건립된 경주시의 첨성대가 전문적인 첨성대로 현재까지 잘 보존되고 있다.

 

천문대는 서정적이야~

  • 1

  • 2

1

보현산천문대의 안내판 모습이다.

2

지구본 같은 보현산천문대의 외관은 미래지향적인 모습이다.

학창시절, 국어 교과서에서 배운 윤동주의 ‘별 헤는 밤’을 보면서 가슴 한 번 쓸어내리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별 하나에..... 그런데 현실에서는 공부에 치이고,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이 될까?’하는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 때문에 정신적인 방황에 마음이 지쳐가던 10대들에게 ‘별’이라는 단어는 왜 그리 눈물 찡하게 했는지 모르겠다. 망원경의 힘을 빌려서 그 별들을 조금 더 가까이 볼 수 있다. 국내에 있는 천문대 몇 군데를 소개한다. 

보현산천문대는 경북 영천시 화북면에 위치해 있다. 몇 안 되는 국립천문대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구경의 1.8m 반사망원경과 태양플레이어 망원경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항성과 성단 측광 연구 및 은하의 형성과 진화에 관한 관측 연구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1.8m 광학망원경동, 태양망원경동, 코팅/공작동, 방문객센터, 연구관리동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넌 천문대에서 별만 보니? 난 체험도 해~

  • 1

  • 2

1

우리별천문대의 인근 모습이 동화 속 같다.

2

김해천문대의 외관은 독특한 모양으로 눈에 띈다.

강원 횡성군 공근면에는 소박한 천문대, 우리별천문대가 있다. 이곳은 자체가 무공해 청정지역으로 도시에서는 볼 수 없는 생생한 은하수와 별을 체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천문대 주변에 야생화, 깨끗한 시냇물, 통나무 방갈로 등이 조성되어 있다. 천문대를 관람하고 인근에 있는 도자기연구원, 온천, 카톨릭 성지, 민물고기 연구소, 허브동산 등을 관광할 수 있는 여건도 좋다. 우리별천문대는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이 있어 선택 관람을 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별을 바라보며 인생설계를 하는 특별한 경험은 당신의 인생에서 손꼽을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김해시의 내외동에서 동쪽 산을 바라보면 은빛의 동그란 미확인 물체가 내려앉아 자리 잡은 듯 신기한 건물이 보이는데, 그것이 바로 김해시 가야테마길에 위치해 있는 김해천문대이다. 건물의 외양부터 천문대답다. 천문대가 위치한 분성산 정상에서 김해시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천문대라는 시설 자체가 별을 관측하기 위해서인지 특히 야경이 절경이다. 전시실에 입장하면 지구의 공전과 자전, 사계절 별자리, 중력실험장치, 천체사진감상실, 개기일식 실험장치, 별자리 밟기, 천체망원경 구조, 미래의 우주도시 등 11개의 주요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2층에는 휴게실과 마지막 전망대가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겨울 밤하늘 별자리를 사랑하는 사람과 볼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도시에서 보기 힘든 맑은 하늘, 그리고 아름다운 별자리에 몰입하다 보면 저절로 행복한 웃음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별자리의 아름다움을 감상했다면, [트래블투데이]와도 공유해주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7년 12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익산시, '백제왕궁연회의 향연'…익산 문화유산 야행 19일 개막, 국내여행, 여행정보 익산시, '백제왕궁연회의 향연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천문대에서 프러포즈 할까?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