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수대 역사가 숨쉬는 시골 산책길, ‘봉산 해맞이 길’,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투데이 THINK-i 지역호감도

봉수대 역사가 숨쉬는 시골 산책길, ‘봉산 해맞이 길’


코로나19를 맞아 사회적 거리두기를 맞아 심리적인 고립감에 코로나 우울증이란 신조어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할 때 혼자나 지인 소수와 동행해 떠나는 둘레길은 삶의 활력을 줄 수 있다. 비대면 산책길 코스로 은평의 둘레길 중 그 첫 번째로 봉산 해맞이 길을 안내한다. 

                    
                

증산역 출발해 봉산 해맞이 공원까지 이어지는 산책로

1

봉산 둘레길

2

봉산 봉수대

3

봉산과 앵봉산의 녹지연결로

스마트폰이 없던 조선 시대의 통신수단이 ‘봉수’이다. 높은 산에서 낮에는 연기로, 밤에는 불로 위급한 소식을 중앙으로 전달했는데 그 산의 정상을 봉수대라고 불렀다. 산 정상에 봉수대가 놓여져 불리워진 이름이 은평 봉산이고 증산역에서 출발해 구립증산도서관을 거쳐 봉산 해맞이공원까지 오르는 길이 봉산 해맞이 길이다. 봉산은 서울 북서쪽에 자리한 서울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다.

해발 200미터가 조금 넘는 산으로 은평구의 수색동, 증산동, 신사동, 구산동, 갈현2동에 이르기까지 길게 산자락을 따라 주민들의 쉼터와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의 봉수대 자리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 날 때 인근 마을 주민들이 이 곳 정상에 올라 남녀노소 모여 햇불을 밝히고 만세시위를 벌이던 곳이다. 봉수대에 올라 3.1 정신도 한번 떠올려 보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다면 최적의 힐링 장소가 될 수 있다.
  
봉산 해맞이 길을 걷노라면 시골 산책길이 연상된다. 오르막 길이 있으면 바로 내리막 길이 있는 등 산행에 부담이 적다. 둘레길이 흙길로 이어져 지인들과 함께 가벼운 산행을 하기에 적합하다. 곳곳에 정자도 많고 체육시설도 놓여져 운동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정감어린 공간이다. 중간 정도를 지나다보면 ‘편백나무 힐링숲’이 나온다. 아직 편백나무 숲이 오래되지 않아서 편백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의 제 맛은 볼 수 없지만 현재 모습을 확인하고 나중에 다시 한번 봉산을 찾아 온다면 깊은 숲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봉산 정상에는 600m2 부지에 봉수대 외에도 팔각정, 의자를 설치해 주민과 서울 둘레길 이용객을 위한 전망 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매년 새해 첫 날에는 주민들이 올라 해맞이 행사를 한다. 새로운 마음으로 의지를 다지는 장소로 봉산 봉수대는 손색이 없다. 봉산 해맞이 길 산책만으로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들은 봉산대를 거쳐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를 통해 앵봉산으로 산행을 이어가면 된다. 물론 서울둘레길에서 봉산을 건너오는 등산객에게도 이 연결로는 매우 요긴하다. 만일 봉수대 정상에서 출출함을 느끼는 등산객들은 서오릉 고개길로 내려가면 다양한 먹거리가 기다린다. 응암동 쪽으로 하산한다면 역시 은평의 맛집이 즐비하다. 은평의 둘레길은 역사와 감흥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걷기 좋은 계절, 걷기 좋은 길! 아름다운 숲길 속으로 자연을 벗삼아 한바퀴 산책을 즐기고 난 후 맛있는 먹거리까지 즐기고 나면 몸도, 마음도 개운하니 또 가고 싶다 할지도 몰라요. 

트래블투데이 심성자 취재기자

발행2020년 11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초겨울 울진 예찬! 붉은대게 명산지 후포항에서 초겨울 여행 즐기기, 국내여행, 여행정보 초겨울 울진 예찬! 붉은대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봉수대 역사가 숨쉬는 시골 산책길, ‘봉산 해맞이 길’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