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맛’ 나는 대추, 보은 대추,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충청북도 보은군 지역호감도

‘꿀맛’ 나는 대추, 보은 대추


충북 보은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전형적인 분지 지역이다. 산이 많고 나무가 많으니, 물과 공기도 맑다. 물과 공기가 맑으면 자라나는 음식의 원재료들도 맛이 좋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충북 보은에는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들이 많다. 보은에서 나는 다양한 특산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으라면 단연 ‘대추’를 들 수 있겠다.

                    
                

보은 대추가 특별한 이유

  • 보은 대추는 임금님께 진상했을 정도로 맛과 효능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보은 대추는 임금님께 진상했을 정도로 맛과 효능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대추는 보통 초여름 꽃이 피고 가을께 열매를 맺는다. 녹색이었던 대추는 가을볕을 받으며 탐스러운 적갈색으로 변한다. 보은 대추는 예부터 맛이 좋기로 유명했다. 도문대작,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등 고서에 언급되어 있는 것만 보아도 그렇다. 대추가 언제부터 이 땅에서 자랐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각종 기록에 따르면 고려 시대 이전부터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한약, 삼계탕 등 약재나 보양식에 많이 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생과로도 많이 먹는다.
 
보은은 주변이 온통 산으로 이루어진 분지라 밤낮의 일교차와 충분한 가을 햇빛 등 대추가 자라고 건조되기에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다. 보은 대추는 과육이 치밀하고 한입 베어 물면 아삭함을 느낄 수 있다. 입 안 가득 퍼지는 달콤한 향과 맛이 일품이다. 맛과 향만 뛰어난 것이 아니다. 대추는 사포닌, 무기질, 알칼로이드, 비타민 등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이자 장수 식품으로 강장 작용, 피로 회복, 해독 작용, 해열 작용 등에 큰 효능을 발휘한다.
 
보은의 대추가 워낙 유명하고 품질이 좋다 보니 대추를 이용한 음식문화도 함께 발달하였다. 대추 정식, 대추미음, 대추 너비아니 등의 주 메뉴에 대추로 만든 강정과 떡 등 다양한 음식이 한 상에 곁들여지는 보은 대추 한정식은 보은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맛을 볼 정도이다.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음식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 다양한 음식 종류를 한 상에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인지도 모른다. 소나무 정식, 속리산 정식, 대추 정식 등 세 개의 코스가 유명한데 음식을 먹지 않아도 한 상 가득한 대추의 향을 맡는 순간 입안에 침이 고인다.

 

보은 대추의 매력에 빠지다, 보은대추축제

  • 1

  • 2

1

보은대추축제 행사장에 전시되어 있는 보은 농특산물의 모습이다.

2

보은대추축제에서는 다양한 문화 공연도 즐길 수 있다.

보은에서는 보은 대추와 대추를 활용한 음식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대추가 열매를 맺는 10월경 ‘보은대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 축제에서는 보은의 명품 대추를 맛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추를 주제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대추를 활용한 음식 외에도 보은 지역의 대표 향토 요리들을 만나볼 수 있다. 산지에서 제철에 먹는 대추는 대형 마트에서 사 먹는 대추의 맛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맛이 좋다. 

이 기간 동안 열리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체험 프로그램들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보은군 내 지자체 및 기관들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행사들이 많은 만큼, 보은의 매력을 더욱 폭넓게 전하고 있다. '대추를 보고 그냥 지나가면 3년 늙는다'라는 속담도 있다. 그만큼 대추의 맛과 효능이 풍성하다는 뜻이 아닐까. 탱글탱글한 대추 한 알을 입에 넣고 콧노래를 마음껏 흥얼거리고 싶다면, 보은대추축제 현장을 찾아보자.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보은 대추는 옛날 임금님께 진상했을 정도로 맛과 향이 뛰어나고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데요. 그 맛이 궁금하다면 보은을 찾아보세요!

트래블투데이 이승혜 취재기자

발행2016년 10월 17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가 최고!” 천북 굴축제 개최, 국내여행, 여행정보 보령시, “겨울엔 천북 굴구이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꿀맛’ 나는 대추, 보은 대추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