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만 물속 생명 보금자리, 안터생태공원,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광명시 지역호감도

까만 물속 생명 보금자리, 안터생태공원


여행을 하다 보면 가끔, 보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무언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런 숨은 면모들을 찾아내는 것 또한 여행의 재미 중 하나. [트래블투데이]가 이렇듯 소소한 여행의 재미를 알고 있는 트래블피플을 위해 광명의 여행 명소 하나를 소개해 드린다. ‘진흙 속에 피는 연꽃’이라는 흔하디 흔한 표현이 잘 어울리는 곳, 안터생태공원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이다. 

                    
                

연잎 사이에서 보물을 만날까

광명시의 하안 1동에 위치한 안터생태공원은 수중생물의 보고와 같은 곳이다. 붕어마름, 물수세미, 개구리밥, 부레옥잠, 수련 등의 식물과 별박이세줄나비, 쌍꼬리부전나비, 파리매 등의 육상곤충, 그리고 쇠물닭과 같은 조류까지. 이 공원에 사는 생물들의 이름을 모두 알게 되기까지만 해도 한참이 걸릴 것. (이 때문에 안터생태공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는 ‘안터 길라잡이’ 게시판을 통해 안터생태공원도감을 제공하고 있으니 방문 전에 꼭 한 번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 1

  • 2

  • 1

    2

    안터생태공원은 수중생물의 보고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생명을 품고 있다.

안터생태공원은 본래 농경지에 물을 대는 목적으로 축조되었던 저수지였다. 이 ‘안터저수지’가 안터생태공원으로 거듭나게 된 것은 이곳에서 아주 작고 특별한 생명이 발견되었기 때문인데,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분류된 금개구리이다. 이 금개구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도심 속의 내륙습지로 복원된 안터생태공원. ‘금개구리가 사는 도심 속 마지막 습지’이기도 하니, 생태에 관심이 많은 트래블피플이라면 전국의 수많은 생태공원 중에서도 이 안터생태공원을 먼저 찾아가 보아야 하지 않을까.

안터생태공원은 금개구리와 함께 연잎 사이에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생명들을 보전하기 위하여 안터생태교육센터를 건립하여 운영하고 있기도 하며, 각각 초등학생과 청소년, 시민들로 구성된 ‘안터 지기’를 운영하여 안터생태공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도모하고 있기도 하다. 안터생태교육센터에서는 생태공원 및 생태공원을 터전 삼아 살아가는 수많은 생명에 대한 설명을 해 줄 자원 강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도 한데, 이 자원 강사를 이르는 말 또한 금개구리를 줄여 이른 말인 ‘금개굴’. 자그마한 생명에 대한 애정이 듬뿍 느껴지는 이름이라 하지 않을 수 없겠다.

 

쉬어가기 좋은 푸른 그곳, 안터생태공원

  • 안터생태공원 주변의 '푸름'이 힐링을 선사해 줄 것이다.

안터생태공원 안에 살아 숨 쉬는 수많은 생명들에 대한 관심을 잠시 미루어 두고서라도, 안터생태공원은 자연 속에 쉬어 가기에 참 좋은 곳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도덕산, 구름산 등 광명을 대표하는 산들과 연계하여 둘러볼 수 있으니 산과 물을 오가며 쉬어갈 만한 그늘을 찾아보아도 좋겠다. 물가에서 수중생물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면, 숲길에서는 작은 야생동물들을 만나볼 수도 있을 것. 나무 그늘로 더위를 피하기가 어려워질 정도로 여름이 완연해졌을 때에는 안터생태공원 가득 수련이 꽃잎을 열어 줄 것이니, 더위를 감수하고서라도 안터생태공원을 산책해 보자. 여름이 되면 연꽃 촬영 명소로 인기를 누리는 곳 또한 안터생태공원이니 카메라 한 대를 꼭 챙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데크 길을 따라, 숲길을 따라 천천히 산책을 즐기는 동안에도 주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항상 귀를 열어 둘 것을 권한다. 나뭇잎이 스치는 소리와 풀벌레 소리도 들어봄 직한 것이거니와, 연잎 사이나 갈대 아래 어디에선가 금개구리가 조그만 목소리로 말을 걸어올지도 모르니 말이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차량으로 안터생태공원까지 이동하실 분들은 광명시 실내체육관의 주차장을 이용해 주세요! 안터생태공원은 동식물의 조용한 쉼터라 차량 접근이 금지되어 있답니다.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20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테마여행 10선] 여수 - 안포마을, 국내여행, 여행정보 [테마여행 10선] 여수 -
트래블투데이 THINK-i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경기 광명시 지역호감도

까만 물속 생명 보금자리, 안터생태공원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