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립민속박물관 2019년 특별기획전 ‘안동 선비, 산수를 유람하다’, 국내여행, 여행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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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시립민속박물관 2019년 특별기획전 ‘안동 선비, 산수를 유람하다’


안동민속박물관은 23일부터 내년 6월 30일까지 박물관 본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안동 선비들의 산수 유람을 주제로 한 2019년 특별기획전 ‘안동 선비, 산수를 유람하다’를 개최한다. 

                    
                

안동선비 산수를 유람하다 특별기획전 포스터

특히, 이번 전시는 영남 선비들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한국국학진흥원 유교문화박물관과 안동, 상주, 문경, 예천, 봉화 등 지역의 공립박물관이 연합전시의 하나로 마련한 뜻깊은 자리이다. ‘안동 선비, 산수를 유람하다’ 자연경관이 빼어난 안동지역의 당대 이름난 선비들이 즐겼던 산수 유람과 그들이 설정하고 경영했던 구곡문화를 통해 안동의 선비들이 꿈꾸던 이상적인 삶과 유학적 이념을 실현하고자 했던 그들의 삶을 엿보는 전시이다. 

보물 522호로 지정된 강세황의 ‘도산서원도’를 비롯해 여행을 갈 때 필수적으로 사용된 유람 도구, 기행문 등이 전시된다. 중국의 무이산에 관해 기록한 책으로 조선의 산지(山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사례가 된 ‘무이지’와 청량산의 자연환경과 고적 등이 망라돼 있는 지리서 ‘청량지’ 등의 산지(山誌)류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허주 이종악이 낙동각 연안의 십이승경(十二勝景)을 배로 유람하고 그린 그림을 담은 화첩 ‘허주부군산수유첩’, 하회마을을 비롯한 낙동강 일대의 승경을 그린 병풍 ‘하외도’· 애일당구경첩(愛日堂具慶帖(보물1202호))에 수록된 그림 중 하나 ‘분천헌연도’ 등 안동 선비들이 산수를 유람하고 남긴 다양한 기록유산 60여 점도 선보인다. 

전시회는 안동 선비들이 행한 산수 유람을 산놀이, 뱃놀이, 구곡문화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총 5부로 구성됐다. 1부 ‘유람을 떠날 준비’와 2부 ‘봇짐을 꾸리다’에서는 유람을 떠나기 위해 선비들이 찾아보았던 선현들의 기록과 지도, 지리지 등과 봇짐 속에 넣어 갔던 물건은 어떠한 것이 있었는지를 다양한 유물을 통해 소개한다. 3부 ‘유람의 감흥을 붓끝에 담다’에서는 선비들이 유람하고 남긴 ‘유산시’와 ‘유산기’ 등의 유람 기록물을 통해 산수 유람의 참된 의미를 짚어 본다. 4부 ‘배를 타고 풍류를 즐기다’에서는 낙동강의 아름다운 자연을 벗 삼아 뱃놀이를 즐겼던 선비들의 풍류를 현전하는 그림과 문헌 자료를 통해 느껴본다. 마지막 5부 ‘구곡을 경영하다’에서는 조선 시대 선비들이 성리학적 이상세계로 여겼던 주자의 무이구곡과 우리나라 구곡문화를 대표하는 도산구곡을 비롯한 안동의 구곡문화에 대한 자료를 전시했다. 

이희승 관장은 “이번에 개최되는 ‘안동 선비, 산수를 유람하다’ 특별전을 통해 영남 선비들이 산수를 유람하면서 찾은 즐거움과 삶의 지혜를 살펴보고, 시대를 넘어 전해지는 유람의 참된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전시작품 추가설명자료

강세황필도산서원도(보물522호) : 표암豹菴 강세황姜世晃이 안동의 도산을 그린 그림이다. 그림의 내용은 도산서원을 중심에 두고, 앞쪽에 탁영담濯纓潭·반타석盤陀石 등을 흐르는 강물과 함께 그렸고, 왼쪽의 곡류 외에는 분천서원汾川書院·애일당愛日堂·분강촌汾江村 등을 그렸다. 그림에는 강세황이 쓴 발문이 적혀있는데, 여기에는 성호星湖 이익李瀷이 그려달라고 특별히 부탁한 사실과, 자신의 소감을 비롯하여 현지답사 내용 및 제작시기 등을 비교적 자세히 적고 있다. 발문 끝 부분에는 1927년 가을에 최남선崔南善이 쓴 수장기收藏記도 보인다.

무이지 : 무이산武夷山은 주자朱子가 은거하여 학문을 강론한 곳이자 무이도가武夷棹歌가 창작된 곳이므로, 유학을 추구하는 학자에게는 성지로 인식되는 산이었다. 이 책은 명나라 양긍楊亘이 편집한, 중국의 무이산에 관한 기록으로, 책의 말미에 우복 우복愚伏 정경세鄭經世의 발문이 붙어 있다. 무이지는 조선의 산지山誌를 만드는 데에도 중요한 사례가 되었다.

청량지(복제) : 청량산淸凉山의 자연환경과 고적 등이 총망라되어 있는 지리서이다. 이세택李世澤이 양긍楊亘의『무이지武夷志』를 참고하여 1771년에 편찬하였다. 무이지를 참고한 이유는 무이산武夷山이 주희로 인해 주자학파朱子學派의 학자들에 의해 성산聖山으로 존숭되는 것처럼, 청량산淸凉山과 관련된 이황李滉 및 퇴계학파退溪學派 학자들의 작품 및 자취를 체계적으로 정리였기 때문이다.

허주부군산수유첩(복제) : 허주虛舟 이종악李宗岳이 낙동각 연안의 십이승경十二勝景을 배로 유람하고 그린 그림을 담은 화첩, 임청각에서 반변천의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는 순서로 정렬되어 있다. 임하구곡이 포함되어 있다.·

이의성필하외도 병풍(복제) : 하회河回를 비롯한 낙동강 일대의 승경을 그린 작품으로, 제9폭에 “무자신추 근사우학림관 모로 해산정주인감정 청산류수관 거사 이의성戊子新秋 謹寫于鶴林館 慕老 海山亭主人鑒正 靑山流水觀 居士 李義聲”이라 묵서 되어 1828년 작임을 알 수 있다. 

분천헌연도(복제) :『애일당구경첩愛日堂具慶帖(보물1202호)』에 수록된 그림 중 하나로 분천에 있던 농암 이현보의 거처와 오른쪽 바위 위에 애일당이 그려져 있다. 농암은 만년에 이곳으로 낙향에 시를 지으며 자연과 어울려 지냈다. 도산구곡의 4곡 분천이 이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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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선비들이 산수를 유람하면서 느낀 즐거움과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특별기획전! 지금 안동을 유람중인 여행객들의 즐거움과 삶이랑 비교를 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선비들의 유람여행의 발자취를 조용히 따라가볼까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0월 26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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