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별미들,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경기도 평택시 지역호감도

평택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별미들


송탄관광특구와 평택호 관광단지와 같은 대규모 관광단지들이 들어서 있는 평택시는 찾는 사람이 많은 만큼 별미 또한 넘쳐난다. 입맛 따라 취향 따라 골라먹는 그 맛, 결코 평범하지는 않은 맛이니 <트래블투데이>가 소개하는 평택의 맛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별미를 기억해 두라.

                    
                
  • 가정집을 식당으로 개조한 평택시 창내리 도토리 묵밥집에는 맛과 독특한 분위기로 손님이 항시 몰린다.

맛과 건강 두 가지를 동시에, ‘도토리 묵밥’

평택시 창내리를 방문하면 집 앞 물통에서 묵이 익어가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식당으로 개조한 가정집에서 삼삼오오 둘러앉아 묵밥을 먹고 있는 모양이 재미있다. 입소문을 듣고 멀리서 찾아온 손님들이 많아 도토리묵의 회전이 빠르다. 싱싱한 묵을 파릇한 상추에 그대로 올려 먹으면 고소하고, 아삭한 김치를 곁들여 시원하게 밥을 말아 먹는 묵밥은 든든하다. 묵은 지나치게 되지 않고, 묽지도 않다. 멸치가 기본인 국물의 간도 아주 좋다. 최대한 재료의 맛을 살린 묵밥은 기교가 없는 솔직한 맛이다. 식감도 좋고 소화도 잘되는 묵밥 한 그릇이면 잃었던 입맛을 다시 찾을 수 있다. 도토리 속에 들어 있는 아콘산은 피로회복 및 숙취 회복에 도움을 준다. 
 

소고기보다 시원한 키조개 샤부샤부 국물 맛

보글보글 국물이 끓을 때 채소를 널고 키조개를 데쳐 먹는 키조개 샤브샤브 역시 평택의 특미다. 살아있는 조개만 사용하여 소고기나 해물을 넣은 샤브샤브보다 국물이 시원하다. 야채와 함께 먹기 좋게 자른 키조개를 싸먹으면 더 맛있다. 젓가락으로 묵을 집어도 끊어지지 않을 만큼 차지고 쫄깃쫄깃한 묵밥도 평택을 대표하는 맛이다. 
 

  • 1

  • 1

    약초 오리백숙은 맛은 물론 건강에도 으뜸이다.

기교 없이 식재료 본연의 맛을 보다, 평택 보양식 골목

장모님이 사위를 위해 잡아주었다는 씨암탉 요리에서 유래된 폐닭 음식은 평택 토박이들은 대부분 알고 있는 평택의 대표 별미다. 한여름 무더위에 약이 되는 보양식인 늙은 닭요리가 육질이 질길 것이라는 생각은 편견이다. 쫀득쫀득하면서 맛있게 맵다. 

평택 시내 골목에는 폐닭 요리를 비롯한 다양한 보양 음식점이 많다. 10가지 이상 약초를 넣고 끓인 육수에 오리를 삶은 약초 오리 백숙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오리백숙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특히 각광받는 음식이다. 평택 보양식 골목에서는 폐닭 음식과 약초 오리 백숙 말고도 추어죽을 맛볼 수 있는데, 미꾸라지를 통째로 갈아 진하게 우려낸 국물 또한 평택 보양식 골목의 별미가 된다.

 

동서양의 기막힌 만남, ‘평택 부대찌개’

다문화의 상징인 평택 신장동 국제중앙시장은 경기 의정부와 함께 전국에서 손꼽는 부대찌개의 고장이다. 평택 국제중앙시장 부대찌개에는 소시지와 햄은 기본적으로 푸짐하게 들어가 있고, 다진 마늘이 많이 들어간다. 여기에 식당에 따라 두툼한 고기조각이 구워져 나오는 곳도 있다. 고깃덩어리는 육수에 살짝 담갔다 꺼내 먹는다. 마늘이 많이 들어가지만 국물은 짜지 않고 담백하다. 간이 강하지 않으면서 입에 착착 달라붙는 중독성이 이 지역 부대찌개의 큰 특징이다. 

사찰에서 만나는 자연식 요리

평택시 원정리 수도사는 원효대사가 깨달음을 얻은 장소에 세운 절이다. 수도사에서는 원효대사가 깨달음을 얻은 바로 장소에서 사찰음식을 통해 포교하고 있다. 수도사에는 계절별로 사찰음식을 만들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봄 향취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나물 무침 요리, 여름에는 각종 냉국과 전통 음류, 가을에는 유기농 콩으로 만드는 두부와 인절미 등 떡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겨울에는 가마솥에 콩을 삶아 메주 만들어보기, 장작 패기, 숯불에 고구마 구워먹기, 조미료·파·마늘 등을 넣지 않고 단감으로만 김치 만들어보기 등의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맛과 건강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고 싶다면 평택시!
식감좋고 피로회복에 좋은 도토리 묵밥, 약초 오리백숙, 키조개 샤부샤부 먹으러 평택으로 출발!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9년 11월 04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참여한 트래블파트너가 없습니다.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파주 월롱산 철쭉제’ , 국내여행, 여행정보 파주시, 4월 20일‘ 제3회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평택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별미들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