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왕국 백제를 찾아서, 백제 역사탐험 코스, 국내여행, 여행지추천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트래블아이 특집
전체 문화 탐사 명물
시티투어

잃어버린 왕국 백제를 찾아서, 백제 역사탐험 코스

충남 부여군은 1400여 년 백제의 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특별한 고장으로, 때문에 부여를 지붕없는 박물관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이들이 많기도 하다. 부여로 도보여행의 첫 번째 코스인 백제 역사탐험 코스는 부여에서의 백제 문화 탐방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pdf다운로드

컨텐츠호감도

지역호감도 충남 부여군
스팟타이틀

코스기본정보

상세스팟정보

상세스팟정보

  • 1
    부여로 여행자센터,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여로 여행자센터

    부여에는 도보 여행자에게 부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고 휴식공간을 마련한 부여로 여행자센터가 있다. 이곳에서는 부여 여행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은 물론 공예품도 살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부여에는 도보 여행자에게 부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고 휴식공간을 마련한 부여로 여행자센터가 있다. 이곳에서는 부여 여행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은 물론 공예품도 살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중앙로 13번길 23-1
    연락처041-832-2697

  • 2
    부여중앙시장,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여중앙시장

    부여의 정중앙에 위치한 전통시장인 부여중앙시장은 청청 농산물과 다양한 상품들이 관광객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자연이 빚어낸 청청 농산물은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부여의 정중앙에 위치한 전통시장인 부여중앙시장은 청청 농산물과 다양한 상품들이 관광객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다. 자연이 빚어낸 청청 농산물은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중앙로 15
    연락처041-835-7710

  • 3
    정림사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정림사지

    고려 현정19년(1028) 당시에 정림사로 불렸던 백제 도읍 부여의 중심 사찰인 정림사지는 백제 때에 세워진 5층 석탑(국보 제9호)과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석불좌상(보물 제 108호)이 남아있는 곳이다. 고려 현정19년(1028) 당시에 정림사로 불렸던 백제 도읍 부여의 중심 사찰인 정림사지는 백제 때에 세워진 5층 석탑(국보 제9호)과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석불좌상(보물 제 108호)이 남아있는 곳이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254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4
    정림사지박물관,국내여행,여행지추천
    정림사지박물관

    정림사지를 발굴, 연구, 관리, 전시함으로써 백제문화를 재조명하고 문화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종합문화공간으로서 설립되었다. 한국과 일본 불교 시원으로서의 의의를 지닌 백제 불교문화를 보여주고 백제 불교의 정점에 있던 사비시대 정림사를 재현하였다. 정림사지를 발굴, 연구, 관리, 전시함으로써 백제문화를 재조명하고 문화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종합문화공간으로서 설립되었다. 한국과 일본 불교 시원으로서의 의의를 지닌 백제 불교문화를 보여주고 백제 불교의 정점에 있던 사비시대 정림사를 재현하였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36
    연락처041-832-2721

  • 5
    국립부여박물관,국내여행,여행지추천
    국립부여박물관

    시민들을 위해 우리 조상들의 얼과 땀이 깃들어 있는 유물들을 보관, 전시하는 열린 공간이다. 박물관 관람 시 기본적인 유의사항은 입장하기 전에 꼭 숙지하여야 한다. 시민들을 위해 우리 조상들의 얼과 땀이 깃들어 있는 유물들을 보관, 전시하는 열린 공간이다. 박물관 관람 시 기본적인 유의사항은 입장하기 전에 꼭 숙지하여야 한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산16-9
    연락처041-833-8562

  • 6
    백제오천결사충혼탑,국내여행,여행지추천
    백제오천결사충혼탑

    황산벌에서 신라군과 싸워 죽은 오천결사대의 우국충절을 기리기 위한 탑으로 충혼제를 지내는 곳이다. 계백장군과 오천결사대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길이 전하고 백제정신의 계승발전과 부여지역만의 자긍심 고취 및 애향심을 유발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황산벌에서 신라군과 싸워 죽은 오천결사대의 우국충절을 기리기 위한 탑으로 충혼제를 지내는 곳이다. 계백장군과 오천결사대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길이 전하고 백제정신의 계승발전과 부여지역만의 자긍심 고취 및 애향심을 유발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7
    화지산유적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화지산유적지

    백제 이궁지로 추정되는 화지산유적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 나성과 함께 사비도성의 중요한 역할을 하던 곳으로 지금도 발굴조사 중이며, 백제시대의 여러 유적이 출토되고 있다. 백제 이궁지로 추정되는 화지산유적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 나성과 함께 사비도성의 중요한 역할을 하던 곳으로 지금도 발굴조사 중이며, 백제시대의 여러 유적이 출토되고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8
    궁남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궁남지

    궁궐의 남쪽이라는 뜻의 궁남지는 최초의 인공정원으로 차분한 아름다움으로 백제의 단아한 옛 멋이 느껴진다. 수양버들이 하늘거리는 주변을 따라 산책하기에 좋은 곳으로 여름철 연꽃이 필 때면 더욱 아름답다. 궁궐의 남쪽이라는 뜻의 궁남지는 최초의 인공정원으로 차분한 아름다움으로 백제의 단아한 옛 멋이 느껴진다. 수양버들이 하늘거리는 주변을 따라 산책하기에 좋은 곳으로 여름철 연꽃이 필 때면 더욱 아름답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궁남로 52
    연락처041-830-2330

  • 9
    군수리사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군수리사지

    군수리사지는 사적 제44호로 1935년과 1936년, 2차에 걸쳐 발굴조사 되었다. 군수리금동미륵보살입상(보물 330호)과 납석제로 된 군수리석조여래좌상(보물 329호)이 탑지의 심초 부근에서 출토된 곳이다. 군수리사지는 사적 제44호로 1935년과 1936년, 2차에 걸쳐 발굴조사 되었다. 군수리금동미륵보살입상(보물 330호)과 납석제로 된 군수리석조여래좌상(보물 329호)이 탑지의 심초 부근에서 출토된 곳이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군수리 19
    연락처041-830-2114

  • 10
    동남리202-1번지 백제유적,국내여행,여행지추천
    동남리202-1번지 백제유적

    백제 시대의 주요 유물이 출토되고 있으며, 약 86점의 개배, 뚜껑, 장란형 토기편 등의 다양한 유물을 부유 중이다. 매장 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22조 및 동법시행령 제25조에 의거하여 현재도 발굴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백제 시대의 주요 유물이 출토되고 있으며, 약 86점의 개배, 뚜껑, 장란형 토기편 등의 다양한 유물을 부유 중이다. 매장 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22조 및 동법시행령 제25조에 의거하여 현재도 발굴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동남리 202-1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1
    계백장군 동상,국내여행,여행지추천
    계백장군 동상

    부여군청 앞 로터리에 자리 잡고 있는 계백장군 동상은 부여를 상징하는 아이콘과도 같은 존재다. 멀지 않은 곳에 백제오천결사충혼탑이 있기도 하여, 훌륭한 스토리텔링 연계 여행지가 되는 곳이 바로 계백장군 동상이라 할 수 있겠다. 부여군청 앞 로터리에 자리 잡고 있는 계백장군 동상은 부여를 상징하는 아이콘과도 같은 존재다. 멀지 않은 곳에 백제오천결사충혼탑이 있기도 하여, 훌륭한 스토리텔링 연계 여행지가 되는 곳이 바로 계백장군 동상이라 할 수 있겠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사비로 33 부여군청
    연락처041-830-2114

  • 12
    신동엽문학관,국내여행,여행지추천
    신동엽문학관

    시인 신동엽의 문학정신을 추억하고 기리기 위해 2013년 5월 3일에 개관된 문학관이다. 2011년 12월에 준공되었고, 유족은 문학관에 시인의 육필 원고 737점을 비롯해 편지와 사진, 책 등 모두 합쳐 2114점을 기증했다. 시인 신동엽의 문학정신을 추억하고 기리기 위해 2013년 5월 3일에 개관된 문학관이다. 2011년 12월에 준공되었고, 유족은 문학관에 시인의 육필 원고 737점을 비롯해 편지와 사진, 책 등 모두 합쳐 2114점을 기증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신동엽길 12 시인신동엽생가
    연락처041-833-2725

  • 13
    부여성결교회백제유적,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여성결교회백제유적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부여군 문화재보존 센터는 부여중앙성결교회 증축공사 예정지를 발굴 조사한 결과 백제시대 목간 8점을 수습했다고 한다. 이 중 한 목간에서 ‘태공서미전부 적미이석’정도로 읽을 수 있는 묵서가 확인됐다고 보도된 바 있다. 매장문화재 전문조사기관인 부여군 문화재보존 센터는 부여중앙성결교회 증축공사 예정지를 발굴 조사한 결과 백제시대 목간 8점을 수습했다고 한다. 이 중 한 목간에서 ‘태공서미전부 적미이석’정도로 읽을 수 있는 묵서가 확인됐다고 보도된 바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사비로 75
    연락처041-833-7721

  • 14
    성왕동상,국내여행,여행지추천
    성왕동상

    성왕은 웅진 시대 초기의 정치적 불안정을 수습하면서 왕권강화를 위해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였다. 사비 천도 후 국호를 ‘남부여’라 개칭하여 부여족의 전통을 강조하고 내외 관제를 정비하여 지배체제의 정비와 통치 질서를 확립한 백제 제26대 왕으로 무령왕의 아들이다. 성왕은 웅진 시대 초기의 정치적 불안정을 수습하면서 왕권강화를 위해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였다. 사비 천도 후 국호를 ‘남부여’라 개칭하여 부여족의 전통을 강조하고 내외 관제를 정비하여 지배체제의 정비와 통치 질서를 확립한 백제 제26대 왕으로 무령왕의 아들이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사비로 83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5
    구아리 백제유적,국내여행,여행지추천
    구아리 백제유적

    충청남도 기념물 제88호로 1944년 경찰서 신축과정에서 ‘천왕’명 수막새와 연화문 수막새편이 출토되어 일본인에 의해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또한 1966년에 동제귀형식판이 출토되어 중요한 유적지로 주목받고 있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88호로 1944년 경찰서 신축과정에서 ‘천왕’명 수막새와 연화문 수막새편이 출토되어 일본인에 의해 발굴조사가 실시되었다. 또한 1966년에 동제귀형식판이 출토되어 중요한 유적지로 주목받고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구아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6
    부소산 후문,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소산 후문

    부소산은 백마강 기슭에 있는 106m 높이의 산으로 평지에 두드러진 잔구로 인해 예로부터 고도 부여의 진산이 되어 왔다. 백제와 조선의 유적이 남아있고 백화정 밑에는 삼천 궁녀가 강물에 몸을 날린 낙화암이 있다. 부소산은 백마강 기슭에 있는 106m 높이의 산으로 평지에 두드러진 잔구로 인해 예로부터 고도 부여의 진산이 되어 왔다. 백제와 조선의 유적이 남아있고 백화정 밑에는 삼천 궁녀가 강물에 몸을 날린 낙화암이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관북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7
    서복사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서복사지

    2003년 12월 충청남도 기념물 제 161호로 지정된 백제시대의 문화재이다. 백제시대의 사찰터로 부소산 서남 기슭의 평탄한 대지에 있으며 금동 풍탁, 벽화, 소조불상, 와당, 치미, 요대 등이 유물로 출토되었다. 2003년 12월 충청남도 기념물 제 161호로 지정된 백제시대의 문화재이다. 백제시대의 사찰터로 부소산 서남 기슭의 평탄한 대지에 있으며 금동 풍탁, 벽화, 소조불상, 와당, 치미, 요대 등이 유물로 출토되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구교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8
    부소산성,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소산성

    백제의 마지막을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해발 100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언덕이 그 주변을 두르고 있는 산성은 백제의 마지막 보루가 되었던 곳이고 삼충사라는 사당에는 백제 말의 충신인 성충, 흥수, 계백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백제의 마지막을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해발 100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언덕이 그 주변을 두르고 있는 산성은 백제의 마지막 보루가 되었던 곳이고 삼충사라는 사당에는 백제 말의 충신인 성충, 흥수, 계백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는 곳이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관북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19
    부소산 정문,국내여행,여행지추천
    부소산 정문

    부소산은 백마강 기슭에 있는 106m 높이의 산으로 평지에 두드러진 잔구로 인해 예로부터 고도 부여의 진산이 되어 왔다. 백제와 조선의 유적이 남아있고 백화정 밑에는 삼천 궁녀가 강물에 몸을 날린 낙화암이 있다. 부소산은 백마강 기슭에 있는 106m 높이의 산으로 평지에 두드러진 잔구로 인해 예로부터 고도 부여의 진산이 되어 왔다. 백제와 조선의 유적이 남아있고 백화정 밑에는 삼천 궁녀가 강물에 몸을 날린 낙화암이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관북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 20
    관북리 유적지,국내여행,여행지추천
    관북리 유적지

    관북리 일대는 백제의 왕궁터와 고려, 조선시대의 관아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지역이다. 부소산성 남쪽 기슭에 위치하여 부여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는 입지조건으로 백제왕궁지로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관북리 일대는 백제의 왕궁터와 고려, 조선시대의 관아가 있던 곳으로 추정되는 지역이다. 부소산성 남쪽 기슭에 위치하여 부여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는 입지조건으로 백제왕궁지로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소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관북리
    연락처041-830-2219(부여군청)

상세스팟정보

지도 보기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